Objectives : The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intelligence ability on attention using Continuous Performance Test (CPT). Methods : 56 children with ADHD (52 boys, 4 girls) and 41 children in normal (28 boys, 13 girls) were sampled, their age range was 7 to 15. They performed IQ t...
Objectives : The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intelligence ability on attention using Continuous Performance Test (CPT). Methods : 56 children with ADHD (52 boys, 4 girls) and 41 children in normal (28 boys, 13 girls) were sampled, their age range was 7 to 15. They performed IQ test and ADHD Diagnostic System (ADS) in order to examine intelligence and attention. Participants were divided into normal group and ADHD group, average IQ level children and superior IQ level children. Then ADS variables (omission error, commission error, reaction time, reaction time deviation, response sensitivity, and response criterion) were analyzed. Results : There was no significant interaction effect between group (normal, ADHD) and intelligence (average, superior). But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normal group and ADHD group in omission error, commission error, reaction time deviation, and response sensitivity. Also average level IQ group had significantly showed more omission, greater reaction time deviation, and lower response sensitivity than superior level IQ group. Conclusion : ADHD group has attention deficit than normal group, and CPT is available tool to detect attention problems. These findings indicate that intelligence can contaminate inattention and cognitive impulsivity thus it compensates for attention deficit. And it suggests that intelligence effect is considered in analyzing CPT in ADHD children.
Objectives : The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intelligence ability on attention using Continuous Performance Test (CPT). Methods : 56 children with ADHD (52 boys, 4 girls) and 41 children in normal (28 boys, 13 girls) were sampled, their age range was 7 to 15. They performed IQ test and ADHD Diagnostic System (ADS) in order to examine intelligence and attention. Participants were divided into normal group and ADHD group, average IQ level children and superior IQ level children. Then ADS variables (omission error, commission error, reaction time, reaction time deviation, response sensitivity, and response criterion) were analyzed. Results : There was no significant interaction effect between group (normal, ADHD) and intelligence (average, superior). But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normal group and ADHD group in omission error, commission error, reaction time deviation, and response sensitivity. Also average level IQ group had significantly showed more omission, greater reaction time deviation, and lower response sensitivity than superior level IQ group. Conclusion : ADHD group has attention deficit than normal group, and CPT is available tool to detect attention problems. These findings indicate that intelligence can contaminate inattention and cognitive impulsivity thus it compensates for attention deficit. And it suggests that intelligence effect is considered in analyzing CPT in ADHD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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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ADHD 아동 및 정상 아동들을 대상으로지 적 능력이 주의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 두 집단 모두에서 지능 수준에 따른 주의력 차이는 나타 나지 않았다. 그렇지만 누락 오류, 오경보 오류, 반응시간 표 준 편차, 반응 민감도에서 ADHD 아동들이 정상 아동들에 비해 수행 결손을 보였다.
象)이 렇듯 지능이 CPT를 포함한 심리 검사의 수행뿐만 아니라 ADHD 아동들의 학업 및 사회적 적응에 중요 변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지능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ADHD 진단 및 치료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신경정신과를 내원한 ADHD 아동과 정상 아동들을 대상으로 지능 수준에 따른 CPT의 수행에서 차이를 비교하여 지능이 주의력 결핍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둘째, 본 연구에 참여한 ADHD 집단에 남녀 간의 성 비율에서 차이가 난다는 점이다. ADHD 유병률에서 남녀 차이가 있으며, CPT 수행에 있어서도 연령 및 성별의 차이가 있으며, 15M) 여아들이 adhd 진단에서 있어 종종 누락될 수 있다 17)는 선행 연구를 볼 때, 남아와 여아 ads 수행에 있어 차이가 날 가능성이 높다.
제안 방법
A。CPT는 주의의 지속성, 경계성 (vigilance), 주의산만 성 (distractibility), 선택적 주의력 (selective attention)을 평가하는데 유용한데, CPT의 결과는 크게 “오류수(error)”, “민감도(sensitivity; d')”, “반응기준 (criterion bias ; 日)”으로 분석된다. 그리고 오류 수에는 표 적자 극에 반응하지 않는 “누락 오류 (omission error)" 와 표 적자 극이 아닌 자극에 반응하는 “오경보 오류(commission error)”가 포함되며, 정 반응 수와 누락 오류는 지속적 주의력을, 오경보 오류는 충동성을 평가한다.
ADHD 아동들과 정상 아동들의 지능 수준에 따른 시각적 ADS 수행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집단과 지능 수준을 2요인 으로 설정하여 이원 변량분석을 사용하였고, 그 결과는 Table 1에 제시하였다.
시각적 ADS와 마찬가지로 이원 변량분석을 통하여 집단과 지능 수준에 따른 수행 양상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Table 2에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누락 오류, 오경보 오류, 반응 시간, 반응시간 표준 편차, 반응 민감도, 반응 기준 모두에서 집단과 지능 수준 간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하지 않아, 이 역시 정상 집단과 임상 집단 모두에서 지능 수준에 따른 ADS 수행에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ADS는 서울 소재 A, S 병원 정신과를 내원한 아동들에게 실시된 심리검사의 일부로 임상 심리전문가에 의해 종합심리 평가가 실시된 후 시행되었다. 아동들에게 검사의 수행 방법을 이해시키기 위해 시각 및 청각 검사 각각에서 5분간의 연습 시행을 하였으며, 연습 시행이 끝난 후 각각 15분의 본 시 행을 실시하여 총 40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대상 데이터
2004년 1월부터 2004년 12월 사이에 서울 소재 A, S 대학 병원 정신과에 우울, 불안 증상을 주 호소로 내원한 아동들 중 소아정신과 전문의와 임상 심리 전문가에 의해 실시 된 정신과적 면접 및 심리 검사 결과에서 임상적 특이 소견이 시사되지 않은 아동들을 정상 집단으로 하였다. 임상 집 단에서와 마찬가지로 지능 수준, 연령을 통제하였으며, 그 결과 총 41명(남아 28명, 여아 13명)의 아동들이 연구에 포함되었다.
2002년에서 2003년 사이에 서울 소재 S 대학 병원 정신과에 주의력 문제를 주 호소로 내원한 아동들 중에서 소아정신과 전문의와 임상 심리 전문가에 의해 실시된 정신과적 면접 및 심리 검사의 결과를 토대로 DSM-IV。에 제시된 주의력 결핍 과잉활동 장애의 진단기준에 충족된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단 지능이 경계선 수준 이하이고, 나이가 만 5~6세에 해당되는 아동들을 제외시켜 지능과 ADS의 실제 수행 시간을 통제하였다.
2004년 1월부터 2004년 12월 사이에 서울 소재 A, S 대학 병원 정신과에 우울, 불안 증상을 주 호소로 내원한 아동들 중 소아정신과 전문의와 임상 심리 전문가에 의해 실시 된 정신과적 면접 및 심리 검사 결과에서 임상적 특이 소견이 시사되지 않은 아동들을 정상 집단으로 하였다. 임상 집 단에서와 마찬가지로 지능 수준, 연령을 통제하였으며, 그 결과 총 41명(남아 28명, 여아 13명)의 아동들이 연구에 포함되었다. 이들의 평균 나이는 10.
데이터처리
시각 ADS 결과와 마찬가지로 임상 및 정상 집단 간 주의력 양상의 차이는 나타났지만, 지능 수준에 따른 주의력 차이가 입증되지 않아, t 검증을 통해 집단별 지능 수준에 따른 ADS 수행 양상을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정상 집단에서는 지능이 '우수' 수준인 아동들과 '보통' 수준의 아동들 간에 수행에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Table 3).
그러나 임상 집단 중 6명(보통 집단), 정상 집단 중 11(보통 집단 7, 우수 집단 4)명이 청각적 ADS를 수행하지 못하여 이들은 결과 분석 시 제외되었다. 이에 임상 및 정상 집단과 지능의 상호 작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SPSS 10.0의 이원 변량분석을 사용하였고, 임상 및 정상 집 단 각각의 지능 수준에 따른 주의력 양상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SPSS 10.0으로 t 검증을 사용하였다.
임상 및 정상 집단 간 주의력 양상의 차이는 나타났지만, 지능 수준에 따른 주의력 차이가 입증되지 않아, t 검증을 통해 집단별로 지능 수준에 따른 ADS 수행 양상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정상 집단의 경우 지능이 '우수'수준인 아동들과 '보통' 수준의간에 수행에서 유의한 차이는 나타 나지 않았다(Table 3).
성능/효과
임상 및 정상 집단 간 주의력 양상의 차이는 나타났지만, 지능 수준에 따른 주의력 차이가 입증되지 않아, t 검증을 통해 집단별로 지능 수준에 따른 ADS 수행 양상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정상 집단의 경우 지능이 '우수'수준인 아동들과 '보통' 수준의간에 수행에서 유의한 차이는 나타 나지 않았다(Table 3). 그렇지만 임상 집단의 경우 누락 오류(t=2.
단 지능이 경계선 수준 이하이고, 나이가 만 5~6세에 해당되는 아동들을 제외시켜 지능과 ADS의 실제 수행 시간을 통제하였다. 그 결과 총 56명(남아 52, 여아 4)의 아동들이 연구에 포함되었는데, 이들은 만 7세에서 15세까 지의 학령기 아동들로 평균 연령은 9.74세 (SD=2.43) 세였으며, 한국판 웩슬러 아동용 지능 검사(KEDI-WISC)로 산출된 평균 전체 지능은 109.59(SD=12.39), 평균 언어성 지능은 110.36(SD=11.41), 평균 동작성 지능은 106.77(SD= 13.2(》였다.
비록 집단과 지능 수준에 따른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정상 및 ADHD 집단 각각의 지능 수준에 따른 주의력 양상을 분석한 결과, 정상 집단에서는 지능 수준에 따른 주의력 양상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ADHD 집단에서는 경우 보통' 수준의 지적 능력을 가진 ADHD 아동들이 '우수' 수준의 ADHD 아동들에 비해 쉽게 주의가 분산되고, 주의의 일관성이 부족하며, 외부 자극에 대한 민감성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더불어 지능이 '보통' 수준인 아동들이 '우수' 수준의 아동들에 비해 보다 충동적이며, 반응 시간이 느린 경향이 있다는 것도 나타났다.
그 결과 정상 집단의 경우 지능이 '우수'수준인 아동들과 '보통' 수준의간에 수행에서 유의한 차이는 나타 나지 않았다(Table 3). 그렇지만 임상 집단의 경우 누락 오류(t=2.21, p<.O5), 반응 민감도(t=-2.15, p<.O5) 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지능이 '보통' 수준인 ADHD 아동들이 지능이 '우수' 한 ADHD 아동들에 비해 보다 부주의하고, 반응에 대한 민감도가 낮다는 것이 확인되었다(Table 4).
분석 결과, 정상 집단에서는 지능이 '우수' 수준인 아동들과 '보통' 수준의 아동들 간에 수행에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Table 3). 그렇지만 임상 집단의 경우 반응 시간 표준 편차(t=2.19, p<.O5) 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지능이 '보통' 수준인 ADHD 아동들이 지능이 '우수'한 ADHD 아동들에 비해 일관되게 주의를 기 울이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이 확인되었다(Table 4).
그러나 ADHD 집단에서는 경우 보통' 수준의 지적 능력을 가진 ADHD 아동들이 '우수' 수준의 ADHD 아동들에 비해 쉽게 주의가 분산되고, 주의의 일관성이 부족하며, 외부 자극에 대한 민감성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더불어 지능이 '보통' 수준인 아동들이 '우수' 수준의 아동들에 비해 보다 충동적이며, 반응 시간이 느린 경향이 있다는 것도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ADHD 집단의 경우 지능 수준이 CPT의 수행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 정상 및 ADHD 집단과 지능 수준 간의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지적 능력이 '보통' 수준인 ADHD 아동들이 '우수' 수준인 ADHD 아동들에 비해 보다 부주의하고, 충동적이며, 주의의 일관성이 부족하고, 자극에 대한 민감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지적 능력이 주의의 변산 성과 인지적 충동성을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어 주의력의 결함을 보상할 수 있으며, ADHD 아동들의 CPT 결과를 해석하는데 있어 지능의 요인을 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시각적 ADS와 마찬가지로 이원 변량분석을 통하여 집단과 지능 수준에 따른 수행 양상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Table 2에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누락 오류, 오경보 오류, 반응 시간, 반응시간 표준 편차, 반응 민감도, 반응 기준 모두에서 집단과 지능 수준 간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하지 않아, 이 역시 정상 집단과 임상 집단 모두에서 지능 수준에 따른 ADS 수행에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분석 결과, 누락 오류, 오경보 오류, 정반응 시간, 반응시간 표준 편차 반응 민감도, 반응 기준에서 집단과 지능 간 상호 작용 효과는 유의하지 않아, 정상 집단과 임상 집단 모두에서 지능 수준에 따른 주의력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시각 ADS 결과와 마찬가지로 임상 및 정상 집단 간 주의력 양상의 차이는 나타났지만, 지능 수준에 따른 주의력 차이가 입증되지 않아, t 검증을 통해 집단별 지능 수준에 따른 ADS 수행 양상을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정상 집단에서는 지능이 '우수' 수준인 아동들과 '보통' 수준의 아동들 간에 수행에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Table 3). 그렇지만 임상 집단의 경우 반응 시간 표준 편차(t=2.
비록 집단과 지능 수준에 따른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정상 및 ADHD 집단 각각의 지능 수준에 따른 주의력 양상을 분석한 결과, 정상 집단에서는 지능 수준에 따른 주의력 양상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ADHD 집단에서는 경우 보통' 수준의 지적 능력을 가진 ADHD 아동들이 '우수' 수준의 ADHD 아동들에 비해 쉽게 주의가 분산되고, 주의의 일관성이 부족하며, 외부 자극에 대한 민감성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05)에서는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ADHD 아동들이 정상.아동들에 비해 충동적이고, 일관되게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며, 자극에 대한 민감도가 떨어진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그렇지만 누락 오류, 정반응 시간에서는 임상 집단과 정상 집단 간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정상 및 ADHD 집단과 지능 수준 간의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지적 능력이 '보통' 수준인 ADHD 아동들이 '우수' 수준인 ADHD 아동들에 비해 보다 부주의하고, 충동적이며, 주의의 일관성이 부족하고, 자극에 대한 민감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지적 능력이 주의의 변산 성과 인지적 충동성을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어 주의력의 결함을 보상할 수 있으며, ADHD 아동들의 CPT 결과를 해석하는데 있어 지능의 요인을 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상의 결과들은 ADHD 아동들의 인지 양상이 충동적이 라는 점과幻) 영재 ADHD 집단이 비 영재 ADHD 집단에 비해 누락 오류, 오경보 오류, 민감도가 낮다는 연구와2) 일치하는 결과 5, 지적 능력이 주의의 변산 성과 ADHD 아동의 충동성을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어 지능이 주의력의 결함을 보상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 준다. 아울러 지적 능력이 계획, 억제 능력(inhibition ability), 반응 준비, 기억 탐색과 관련된 고위 인지 기능인 집행 기능(executive function)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 23)를 지지해 주는 것이기도 하다.
한편 CPT 수행은 연령 및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고, 지능, 성취, 기억/학습 점수들과도 유의한 상관이 있으며, 如“ Robin'"은 과잉활동 증상을 적게 보이는 여아, 신체적 안 절 부절성 (restlessness)보다 정신적 안절부절 성을 보이는 아동들, 지능이 평균 이상인 아동들은 ADHD 진단을 내릴 때 누락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들을 종합해 보면, 연령 및 성별, 지능이 ADHD의 증상 발현 및 진단에 중요한 변인이 될 수 있다. 이 변인들 중에서 특히, 지능이 우수한 아동들은 평균 수준의 지능을 가진 아동들에 비해 T.
추가적으로 임상 집단의 경우 시각적 및 청각적 ADS 모두 오경보 오류, 정반응 시간 반응 기준에서 유의한 차이는 없었지만 지능 수준이 '보통'인 ADHD 아동들이 '우수'한 ADHD 아동들에 비해 충동적이고 반응 시간이 느린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18⑲ 또한 지적 능력이 우수한 아동들은 지적 능력으로 주의력 문제를 보상할 수 있어 초등학교에서 학업 수행에서 어려움이 나타나지 않으나, 고학년으로 진학할수록 학업 수행에서 큰 손상을 가져오게 된다고 보고되고 있다.象)이 렇듯 지능이 CPT를 포함한 심리 검사의 수행뿐만 아니라 ADHD 아동들의 학업 및 사회적 적응에 중요 변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지능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ADHD 진단 및 치료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신경정신과를 내원한 ADHD 아동과 정상 아동들을 대상으로 지능 수준에 따른 CPT의 수행에서 차이를 비교하여 지능이 주의력 결핍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아울러 지적 능력이 계획, 억제 능력(inhibition ability), 반응 준비, 기억 탐색과 관련된 고위 인지 기능인 집행 기능(executive function)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 23)를 지지해 주는 것이기도 하다. 그리고 정상 집단에 비해 ADHD 집단에서 지능 수준에 따라 주의력 양상이 차이가 난다는 점을 같이 고려해 보면, ADHD 아동들의 CPT 결과를 해석하는데 있어 지능의 영향을 고려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해 준다.
마지막으로 ADHD 하위 유형 중 과잉활동 집단이 반응 억제 어려움이 있으며, 주의 장애 집단이 민감도 저하, 지속적 주의력의 결함을 보인다는 연구와23)cpt는 주의력의 문제를 평가하는 것과 관련이 있지 ADHD 장애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는爲) 점을 고려한다면, ADHD의 하위 유형을 구별하여 이들 간의 CPT 수행의 양상을 비교하고, 주의력의 문제를 호소하는 다른 정신과적 장애 집단 간의 CPT의 수행 차이를 비교하는 것이 ADHD 아동의 주의력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첫째, 표본에서 보통 흐}' 와 '우수' 수준에 해당하는 아동들의 수가 매우 적어서 연구 집단을 '보통' 및 '우수' 수준으로만 구분하여 지능 수준에 따른 주의력 양상을 구체적으로 확인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실제로도 언어적 기술, 】나 시각적 및 청각적 단기 기억력, 독해력 등이 부족한 아동들이 보통'의 지적 능력을 가진 아이에 비해 CPT 수행이 상당히 부진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바, ⑹ 추후에 는 지적 능력을 보통 하', 보통' , 보통 상' , 우수 수준 등으로 세분화하여 지적 능력에 따른 주의력 차이를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하겠다.
ADHD 유병률에서 남녀 차이가 있으며, CPT 수행에 있어서도 연령 및 성별의 차이가 있으며, 15M) 여아들이 adhd 진단에서 있어 종종 누락될 수 있다 17)는 선행 연구를 볼 때, 남아와 여아 ads 수행에 있어 차이가 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남아와 여아의 성 비율을 비롯하여 연령을 통제하여 성별 및 연령에 차이에 따른 주의력의 양상을 확인하는 것도 CPT를 통해 ADHD 아동의 주의력 결함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시각적 CPT와 청각적 CPT 간의 수행에 있어 일치된 결과가 나오지 않았는데, 이는 본 연구에서 사용된 ADS의 제한점 즉, ADS가 순간순간 변하는 주의력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으며, 청각 ADS의 난이도가 시각 ADS의 난이도보다 높다24) 점과 ADHD 하위 유형의 차이가 수행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도 고려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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