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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석류 피해저감을 위한 유연성 방호책 적용에 관한 연구
Debris Flows Mitigation by means of Flexible Barriers 원문보기

기술발표회 : 한국토질및기초기술사회 기술발표회, no.2006 = no.2006, 2006년, pp.220 - 231  

유병옥 (도로교통기술원) ,  장범수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 ,  최승일 ((주)지오브르그코리아) ,  최우경 ((주)지오브르그코리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bris flows are a natural hazard which looks like a combination of flood, land and rock slide. Large rainfall in July 2006 produced several large scale debris flows and many small debris flows that resulted in loss of life and considerable property and highway damage, as was widely reported in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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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대한 대책을 거의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형태의 산사태 피해인 토석류에 대한 적절한 대책방안을 소개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이 금회 피해지역은 계곡부에서 토석류가 유출되어 발생된 피해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방안은 토석류 발생 저지 및 토사류의 저사 등을 목적으로 하여 도로변 계곡 부에 사방시설물을 설치하는 것으로 하였다.

가설 설정

  • 경우, 그리고 2번 또는 그 이상으로 나뉘어 지는 경우를 각각 가정하여 검토하였다. 이때 전체변형량은 일정한 것으로 가정하고, 또한 각 충격 사이의 시간은 각 충격사이의 영향이 없도록 충분히 길게 선정하여야 한다.
  • 이를 위해 본 검토에서는 토석류의 전체체적은 일정하지만 토석류의 충격이 1회 surge로 끝나는 경우, 그리고 2번 또는 그 이상으로 나뉘어 지는 경우를 각각 가정하여 검토하였다. 이때 전체변형량은 일정한 것으로 가정하고, 또한 각 충격 사이의 시간은 각 충격사이의 영향이 없도록 충분히 길게 선정하여야 한다.
  • 충격시간 4时는 토석류가 방호책에 처음 접촉하는 순간부터 최대 변형이 일어날 때까지의 시간을 말하며, 모든 surge에서 일정하게 유지된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가정은 안전측으로 고려하는 것이 되는데, 충격시간은 체적이 작을수록 짧아지고, 이로 인해 유효저류량도 적어지기 때문이다.
  • 유효하중 必■은 토석류 충돌 직후부터 방호책의 최대변형이 일어나기까지 방호책에 집적되는 토석의 양으로 실제로 방호책에 동적인 하중으로 작용을 하는 부분이다. 충돌 시간은 미국 오리건 주 시험결과 부피 10^3의 토석류에서 孔叩가 1초로 관측되었는데, 실제 토석류의 발생규모가 그보다는 크다는 것을 감안할 때, 충돌 시간도 이보다는 더 오래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며, 충돌 시간 는 1~4초 사이로 가정한다(Rickenmann D, Est imation of debris flow impact on flexible wire rope barriers,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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