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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차륜 조향 장치를 장착한 굴절궤도 차량의 주행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the Bi-modal Tram with All-Wheel-Steer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0 no.4 = no.41, 2007년, pp.444 - 450  

이수호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문경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전용호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이정식 (우진산전㈜) ,  김덕기 (우진산전㈜) ,  박태원 (아주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i-modal tram guided by the magnetic guidance system has two car-bodies and three axles. Each axle of the vehicle has an independent suspension to lower the floor of the car and improve ride quality. The turning radius of the vehicle may increase as a consequence of the long wheel base. There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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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AWS를 장착한 굴절궤도 차량의 주행 특성에 대해 검토해 보았다. 이를 위해 우선 AWS의 알고리즘에 대한 검토를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굴절 궤도 차량에 적합한 AWS 알고리즘을 검토하였고, 다물체 동역학을 이용해 구성된 차량 모델을 통해 이를 검증하였다. 굴절 궤도 차량은 전륜 1축과 후륜 2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AWS 알고리즘에서는 후륜 조향각에 대한 검토가 중요하다.

가설 설정

  • 알면 3축의 조향각도 알 수 있게 된다. 뒤 차체의 연장선과 앞 차체 가상 고정 축 연장선의 교점을 b점이라 할 때 굴절 점과 b 점 사이의 거리를 %라고 가정한다. 그러면, 그림 6으로부터 식(8), (9)를 정의할 수 있게 된다.
  • 따라서 R1값을 계산할 수 있으면 2축의 조향각을 알 수 있다. 앞 차체의 연장선과 뒤 차체 가상고정 축 연장선의 교점을 a점이라 할 때, 굴절점과 a 점 사이의 거리를 4라고 가정한다. 그러면, 그림 4로부터 식(2), (3) 을 정의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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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목재균, 임정환, 조세현(2005), '신에너지 Bimodal 저상굴절차량 기술 개발', 대한기계학회, 기계저널 제45권 제12호, pp.46-49 

  2. 宅野高明(1994), '車.運動性能とシャシ.メカニズム', グランプリ出版, 東京, Japan 

  3. 문경호, 목재균, 장세기, 박우성(2006), '굴절차량의 전 차륜 조향 시스템 적용에 관한 검토', 한국철도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1-6 

  4. Duane R Pillar, Eric E. Braun(1995) 'All-Wheel Steering System for Heavy Truck Applications', SAE Technical paper, 952680 

  5. D. de Bruin, A.A.H. Damen, A. Pogromsky (2000), 'Backstep-ping Control for Lateral Guidance of All-Wheel Steered Multiple Articulated Vehicles', IEE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Conference Proceedings, pp.95-100 

  6. D. de Bruin, P.P.J. van den Bosch (1999), 'Modelling and control of a double articulated vehicle with four steerable axles', Proceedings of the American Control Conference, pp.3250-3254 

  7. Schroeder C., Duchow, A. (1997), 'Heavy truck handling performance analysis in vehicle test and computer simulation', Tire science & technology, Vol.25 No.2, pp.119-136 

  8. Mark Sherman., George Myers (2000) 'Vehicle Dynamics Simulation for Handling Optimization of Heavy Trucks', SAE Technical paper, 2000-01-3437 

  9. Thomas D. Gillespie (1992), 'Fundamentals of Vehicle Dynamics', SAE, Inc., Warrendale, PA, USA 

  10. ADAMS 2003 User Manual (2003), MSC. Software Corporation, USA 

  11. Hans B. Pacejka (2002). 'Tire and Behicle Dynamics', SAE, Inc., Warrendale, PA,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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