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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실험에서 교사-모둠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 사례연구
Case Study on Verbal Interactions of Teacher-Small Group Students in Science Experiment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1 no.4, 2007년, pp.375 - 386  

성숙경 (서초고등학교) ,  최병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이 연구에서는 교사-모둠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유형화하여 상호작용의 전체적인 형태를 확인 하고, 학생의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모둠학생 상호작용의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교사의 상호작용 개선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먼저 상호작용 유형은 문제해결과 관련된 행동과 기타의 두 범주로 구분하였고, 문제해결과 관련된 행동은 학생의 사고과정을 기초로 한 의견받기와 교사의 사고과정을 기초로 한 도움주기로 분류하였다. 의견받기는 동의와 질문, 교정, 반대가 포함되고, 도움주기는 정보와 힌트, 질문, 정리, 묻고 답하기로 세분화하였 다. 교사-모둠학생 상호작용은 대부분 교사의 질문과 학생의 답변으로 구성되었는데, 교사의 질문은 대체로 추론 형보다는 단순한 답을 요구하는 내용이 많았다. 또한 학생보다 교사의 사고과정에 더 많이 치우쳤으며, 정답을 제 시하는 한 두 학생과만 상호작용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 결과 교사의 도움주기 후에도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학 생들이 종종 관찰되었다. 그러나 교사는 학생의 의견을 반복하여 동의를 표하거나 칭찬을 많이 하여 자신감을 심 어주고 있었으며, 학생의 모든 활동과 질문을 자유롭게 허용하여 누구나 편하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고 있었다. 상호작용의 관찰로부터 학생의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상호작용 특성으로 동의나 격려의 표현, 생각을 유도하는 힌트의 제시, 학생의 의견을 기초로 한 상호작용, 허용적 분위기, 생각할 시간 제공, 학생 의 잘못된 의견 교정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관련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aspects of verbal interactions of teacher?small group students by categorizing those interactions which affect students' thinking thus to improve teacher's interaction. First, verbal interactions of teacher-small group students were divided into two c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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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과학 실험수업 상황에서 발생 하는 교사-모둠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을 정리하여 교사-모둠학생 상호작용의 형태를 살펴보고, 상호작용 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학생의 사고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상호작용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과학 실험활동에서 일반 적으로 나타나는 교사와 모둠학생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한 개략적인 이해를 얻음으로써 실험 수업의 개선에 기 여 하고자 한다.
  • 앞에서 살펴본 교사-모둠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에서 상호작용의 개략적인 틀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 여기서는 학생의 사고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모둠학생 상호작용의 특성을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모둠활동이 중심을 이루는 과학실험 수업에서 교사의 도움주기에 대한 구체적인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교사-모둠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유형화하여 상호작용의 전체적인 형태를 확인하고, 학생의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모둠학생 상호작용의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교사의 상호작용 개선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과학 실험수업 상황에서 발생 하는 교사-모둠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을 정리하여 교사-모둠학생 상호작용의 형태를 살펴보고, 상호작용 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학생의 사고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상호작용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과학 실험활동에서 일반 적으로 나타나는 교사와 모둠학생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한 개략적인 이해를 얻음으로써 실험 수업의 개선에 기 여 하고자 한다. 교사-모둠학생 상호작용의 전체적인 상을 얻기 위해서는 여러 교사가 다른 내용의 실험을 다른 대상의 학생들에게 진행하는 자료를 모두 얻는 것이 바람직하나, 이 연구는 한 교사가 다른 내용의 실험수업을 다른 대상의 학생들에게 진행 하는 것을 관찰하였다는 제한점이 있다.
  • 학생의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모둠학생의 상호작용 특성을 추출하기 위하여 전사본, 교사와 학생의 면담내용을 참고로 상호작용 과정을 들으면서 특징적이고 연구와 관련하여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메모하였다. 이 메모를 유사한 것끼리 묶은 후, 이 자료를 참고로 하여 다시 상호작용 과정을 들었다.

가설 설정

  • 실험1, 특히 실험1을 잘 생각해 보卜. (H2) 어떻게 하면 산소가 없어지게 할 수 있는가. (H3-0)
  • 학2: 그럼 연기가 나가면서 물이 들어오지 않냐?
  • 학: 물 속에, 물에 녹죠.
  • 학: 산소가 물에 스며들어.
  • 학: 저기요, 서로 반대되는 극 따라가는 거잖아요. 반대 되는 극을 따라가는데 이쪽으로 가면 같은 극이니까 안 갈 거 아니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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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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