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행 예비 화학교사 교육과정이 예비 과학교사의 과학교사로서의 자기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s of Current Education Programs for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upo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Self-Images as Science Teachers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1 no.2, 2007년, pp.201 - 212  

강훈식 (춘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신석진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차정호 (대구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한재영 (충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Draw-A-Science-Teacher-Test Checklist(DASTT-C)를 이용하여 국내의 현행 예비 과학교사 교육과정이 예비 과학교사들의 과학교사로서의 자기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3개 사범대학을 선정한 후, 화학 교육과(과학교육학부 화학 전공) 3학년 72명을 대상으로 교과교육 과목 이수 직전에, 4학년 53명을 대상으로 교육실습 직전과 직후에 DASTT-C를 실시했다. 연구 결과, 국내 예비 과학교사들의 과학교사로서의 자기 이미지는 ‘학생 중심'보다 ‘교사 중심'인 경향이 강했다. 구성주의 학습 이론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교과교육 과목을 이수한 후에도 예비 과학교사들이 ‘학생 중심' 이미지를 지닌 경우가 매우 적었다. 심지어 교육실습 직후에 ‘학생 중심' 이미지를 지닌 일부 예비 과학교사들이 ‘교사 중심' 이미지로 변하기도했다. 과학교사로서의 자기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예비 과학교사들은 사전 교수-학습 경험, 현실적 제약 등을 제시했다. 이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논의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s of current education programs for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upo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self-images as science teachers by using Draw-A-Science-Teacher-Test Checklist (DASTT-C). Seventy-two juniors and fifty-three seniors were selected from the depart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3) 교육실습이 국내 예비 과학교사의 과학교사로서의 자기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그 이미지의 형성 에 영 향을 미친 요인을 조사한다.
  • 90이상에 도달한 후, 분석자 중 1인이 모든 답안지를 채점•분석했다. 또한, 모든 연구자들이 합의한 사항에 한하여 결과를 해석하고 결론을 도출한 후, 이를 과학교육 전문가, 과학교사, 과학교육 대학원생 10인 이상으로 구성된 소모임을 통해 수정, 보완함으로써 결과 분석 및 해석의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했다.
  • 이 연구에서는 과학교사로서의 자기 이미지를 그리게 하는 DASTT-C를 이용하여 현행 예비 화학교사 교육과정이 국내 예비 과학교사들의 과학교사로서의 자기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 이 연구에서는 예비 과학교사의 과학교사로서의 자기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DASTT-C에 자신이 그린 그림에 영향을 준 요인을 2개 이상 적고 그 이유를 서술하는 부분을 추가했다. 이 때, 응답의 막연함을 줄여주기 위해 교과교육 과목 및 교육실습 이수 전에는 사전 교수-학습 경험, 교우들과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토의 등, 교육실습 이수 후에는 교육실습 기간 중에 경험했던 것이나 느낀 점 등과 같은 몇 가지 구체적인 예시를 제시했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국내의 중등 예비 과학교사들을 대상으로 과학교사로서의 자기 이미지와 이에 미치는 현행 예비 화학교사 교육과정의 영향을 DAS1TC 를 이용하여 조사했다. 일반적으로 사범대학의 화학 교육과(과학교육학부 화학 전공) 교육과정에서는 화학 및 일반교직 과목 이외에 화학(과학) 교육론과 화학(과학) 교재 연구 및 지도법 등의 교과교육과 교육 실습 이수를 중등 화학교사 자격증 취득의 필수 항목으로 규정하고 있으므로, 구체적 인 연구 목적을 다음과 같이 설정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조희형 최경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2, 22, 820 

  2. 원지경. 고등학교 과학교사의 과학 및 교수-학습에 대한 신념과 교수실제의 관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3. 최명숙.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01, 7, 5 

  4. 조영남. 초등교육연구. 2003, 16, 179 

  5. 곽영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6, 26, 527 

  6. van Driel, J. H.; Beijaard, D.; Verloop, 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1, 38, 137 

  7. 조정일 박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99, 19, 340 

  8. 조정일 윤수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2, 22, 632 

  9. Hashweh, M. Z.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6, 33, 47 

  10. Thomas, J. A.; Pedersen, J. 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2003, 103, 319 

  11. Pajares, M. F.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1992, 62, 307 

  12. Tobin, K.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3, 15, 241 

  13. Simmons, P. E.; Emory, A.; Carter, T.; Coker, T.; Finnegan, B.; Crockett, D.; Richardson, L.; Yager, R.; Craven, J.; Tillotson, J.; Brunkhorst, H.; Twiest, M.; Hossain, K.; Gallagher, J.; Duggan-Haas, D.; Parker, J.; Cajas, F.; Alshannag, Q.; McGlamery, S.; Krockover, J.; Adams, P.; Spector, B.; LaPorta, T.; James, B.; Rearden, K.; Labuda, K.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9, 36, 930 

  14. 곽영순. 한국지구과학회지. 2002, 23, 242 

  15. 박승재 권성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95, 15, 104 

  16. 박윤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0, 20, 244 

  17. Porlan, R.; del Pozo, R. M.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004, 15, 39 

  18. Southerland, S. A.; Gess-Newsome, J. Science Education. 1999, 83, 131 

  19. Weber, S.; Mitchell, C. Teaching and Teaching Education. 1996, 12, 303 

  20. White, R.; Gunstone, R. Probing understanding The Falmer Press: London, U. K., 1992 

  21. Thomas, J. A.; Pedersen, J. E.; Finson, K.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001, 12, 295 

  22. Finson, K. D.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1, 13, 31 

  23. Finson, K. D.; Thomas, J.; Pedersen, J.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2006, 106, 8 

  24. 노석구. 과학교육논총. 1997, 9, 39 

  25. 이미경 김주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4, 24, 1082 

  26. 최병순 강석진 강순민 강순희 공영태 권혁순 김재현 남정희 노석구 박종석 박현주 백성혜 이범홍 이상권 최미화. 화학 교재 연구 및 지도 자유아카데미: 파주, 대한민국, 2004 

  27. Louca, P.; Rigas, P.; Valanides, N. In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cience Education; Papastylianou, A., Ed.; ARLO Ltd.: Nicosia, Cyprus, 2002; p 242 

  28. Bryan, L.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3, 40, 835 

  29. Clark, C. M.; Peterson, P. L. In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Wittrock, M. C.; Ed.; Macmilian: New York, U. S. A., 1986, p 255 

  30. Hancock, E. S.; Gallard, A. J.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004, 15, 281 

  31. Haney, J. J.; McArthur, J. Science Education. 2002, 86, 783 

  32. Marra, R. Learning Environments Research. 2005, 8, 135 

  33. 노태희, 정영선. 교과교육학연구. 2002, 6, 40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