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부갈등, 부모양육행동, 자아통제력이 청소년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분석: 비행친구와 학교부적응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Pathways from Parental Conflict, Parenting Behavior and Self-control to Adolescent Delinquency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Delinquent Peers and School Maladaptation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59 no.1, 2007년, pp.145 - 170  

정소희 (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부부갈등과 부모양육행동과 같은 가족과정요인과 청소년의 자아통제력이 비행친구와 학교 부적응을 매개로 하여 비행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였다. 한국청소년개발원의 2004년도 중2학년 청소년패널 데이터 자료를 이용하였고 분석대상은 재혼가정을 포함하여 양부모가 모두 있는 총 2,968명이었고, 분석방법은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부부갈등은 부모의 양육행동과 자아통제력, 비행친구와 학교부적응을 매개로 간접적으로 비행에 영향을 미친 반면 부모양육행동은 자아통제력과 비행친구, 학교부적응을 매개로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비행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비행을 예방하거나 줄이기 위한 개입 방안이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pathways from family factors such as parental conflict, parenting behavior and adolescents' self-control to adolescent delinquency, and to explore the mediating effects of delinquent peers and school maladaptation. The 2004 Korea Youth Panel Survey data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구조모형의 분석에 앞서 측정변수로 사용된 비행친구와 비행을 제외하고 본 연구에서 잠재변수로 사용된 4가지 변수의 각각의 지표들이 이론적 개념을 잘 반영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측정모형을 분석하였다. <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요인적재량은 유의수준 .
  • 또한 기존의 많은 연구들은 비행관련요인들의 인과적 관련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여러 변수를 한꺼번에 투입하여 비행과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각 변수의 영향력을 잘못 추정하거나 청소년이 비행에 이르는 과정을 보여주지 못하는 한계점을 드러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양한 이론의 통합적 적용을 통해 부부관계와 부모의 양육행동과 같은 가족과정요인이 어떤 경로를 통해 청소년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즉, 부부관계와 부모의 양육행동이 개인의 자아통제력이 라는 심리내적 기제와, 비행친구접촉 및 학교부적응과 같은 사회적 요인을 매개로 어떻게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가족과정요인이 청소년비행에 미치는 총영향의 크기는 어느 정도인지를 구조 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 둘째, 그간의 국내연구에서는 자아통제력이 비행의 중요한 선행요인임을 밝히는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 자아통제력이 어떤 매개요인을 통해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Gottfredson과 Hirschi(1990)의 자아통제이론에 기반하여 자아통제력이 직접적으로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지 뿐만 아니라 비행의 중요한 선행요인으로 예측되고 있는 비행친구나 학교부적응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이런 매개변인을 통해 어느 정도로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경험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자아통제력의 비행에 대한 직간접적 영향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의 실천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부부갈등 및 부모양육행동 등과 같은 가족과정요인이 자아통제력이라는 심리적 특질과 비행친구나 학교부적응 등의 사회적 요인을 매개로 어떻게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함으로써 청소년비행을 예방하거나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실천적 개입지점을 제시하여 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부부갈등과 부모양육행동은 청소년의 심리내적 기제(즉 자아통제력)와 학교적응이나 비행친구 등과 같은 청소년의 사회적 삶을 통해 여러 가지 경로로 비행에 영향을 미치므로 청소년비행을 예방하거나 개선하기 위해서는 청소년 개인에게만 초점을 두는 프로그램보다 부모 혹은 가족차원의 개입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
  • 본 연구는 부부갈등과 부모양육행동과 같은 가족과정요인과 청소년의 자아통제력이 비행친구와 학교부적응을 매개로 어떻게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였다. 가족과정 및 비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모의 학력과 가구월소득, 아동성별을 통제한 후 분석한 결과, 부부갈등은 부모의 양육행동과 자아통제력, 비행친구와 학교부적응을 매개로 간접적으로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이와 같은 결과를 볼 때 본 자료에서 나타난 결측치는 완전무작위결측치 (MCAR : missing completely at random)라고 보기는 어려운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청소년패널데이타의 수집과정에서 체계적인 오차를 발생시킬 특별한 요인은 없었다고 판단되므로 결측치의 성격이 무작위적인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무작위결측(MAR; missing at random)을 가정하는 FIML 방식으로 연구모형을 추정하였다.2) 자료의 다변량정규성을 검토해 본 결과 모든 변수가 왜도의 경우 절대값 3미만, 첨도의 경우 절대값 10미만인 것으로 나타나 변수들의 분포가 정규성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Kline, 1998).
  • 파급효과 가설은 부부갈등이 부모의 양육행동을 매개로 비행에 영향을 주는 간접경로를 강조한 것에 반해, 사회학습이론에서는 표면화된(overt) 부부갈등이 비행에 직접적 영향을 준다고 가정한다. 즉, 부부갈등에 대한 아동들의 귀인(attribution)이나 양육행동 등과 관계없이 부부갈등은 독립적으로 비행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Buehler, Krishnakumar, Anthony, Tittsworth and Stone, 1994).
  •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도식화하면 <그림 1>과 같다. 파급효과가설에 따라 부부갈등이 부모양육행동에 영향을 주고, 부모의 양육행동이 비행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경로를 설정하였다. 관찰학습이론은 부부갈등이 부모의 양육행동을 매개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아동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으므로 부부갈등의 비행에 대한 직접적인 경로를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통제란? 자기통제는 스스로 상황적인 요구에 적합한 행동을 할 수 있으며 미래의 더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일시적인 충동이나 즉각적인 만족을 자제하고 인내하는 능력으로 정의된다(이경님, 2000). 낮은 자아 통제력을 가진 사람은 충동적이고, 민감하지 않으며, 행동적(physical)이고 위험한 행동을 추구하고, 근시안적이며, 비언어적(nonverbal)이다.
부모의 양육행동 중 비행과 관련이 높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에는 무엇이 있는가? 부모의 양육행동 중 비행과 관련이 높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에는 부모자녀애착, 부모감독,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등이 있다. 부모와의 애착이 높은 아이들이 비행을 적게 한다는 것은 여러 경험연구(Demuth and Brown, 2004; 김두섭․민수홍, 1996; 기광도․이희길, 2002; 하영희, 2003; 목점선, 2004; 민수홍, 2004)에서도 지지되고 있다.
부부갈등과 부모양육행동과 같은 가족과정요인과 청소년의 자아 통제력이 비행 친구와 학교 부적응을 매개로 어떻게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 본 연구의 한계점은? 본 연구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료는 2004년에 조사된 2차년도 중학교 2학년 패널데이타로서 1개년도의 자료로 분석한 결과에 대해 인과적인 추론을 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연구결과의 해석에 제한이 따르며, 부부갈등이 청소년비행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엄중하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종단연구의 도입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된 부부갈등이나 부모양육행동은 청소년이 지각한 것으로써 부모가 보고하는 것과는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따라서 여러 정보제공자(예: 부모, 청소년, 외부관찰자 등)로부터 얻은 자료에 비해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