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V 광고에 나타난 전략적 다문화주의와 인종주의
Strategic Multiculturalism and Racialism in Television Advertising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39, 2007년, pp.473 - 505  

이희은 (연세대학교) ,  유경한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  안지현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초록

광고는 변화하는 사회를 가장 빠르게 반영하는 매체 중 하나이며, 전 지구화와 소비문화가 일상 속으로 확산되는 것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이 논문은 현재 한국에서 다문화주의란 어떤 의미이며, 변화하는 사회의 모습이 광고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에 대한 고찰이다. 특히 최근 한국인 이외의 다양한 인종과 민족이 영상 광고에서 어떤 식으로 재현되었는지 살펴봄으로써, 다문화주의의 의미가 구성되는 방식을 살펴본다. 우선 한국의 다문화주의의 역사적 배경과 의미를 외국의 경우와 비교해서 살펴보고, 다문화주의와 인종주의 사이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밝힌다. 이어서 정보/통신, 아파트, 금융 광고 등 전 지구화 시대에 다문화주의 전략을 가장 적극적으로 채택하고 있는 상품 광고를 중심으로 구체적 분석을 실시한다. 분석 결과 다문화적인 방식으로 재현된 광고들이 오히려 기존의 인종주의를 강화하거나 한국(인)이 중심이 된 민족주의의 정서를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적인 요소를 담아낸 광고가 양적으로 크게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사회의 '다문화주의'는 여전히 전략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dvertising is regarded as one of media's most proficient instruments of reflecting changing society. It represents the channel through which globalization and consumption culture have spread into everyday life. This study explores the significance and representations of multi-culturalism in contemp...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주의라는 개념에서 문화는 어떤 의미를 갖는가? 이렇듯 한국의 다문화주의는 부재하거나 혹은 인종주의와 민족주의에 가려져 있었지만, 1990년대 이후 가속화한 전 지구화 과정 속에서 훨씬 더 뚜렷한 양상으로 드러나기 시작했다. 첫째, 다문화주의라는 개념에서 ‘문화’는 ‘(한국을 제외한 다른) 국가’ 혹은 ‘(한민족을 제외한 다른) 민족이나 인종’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즉, ‘다문화주의’를 ‘다인종주의’ 혹은 ‘(한국 내)다국적주의’라고 바꾸어 불러도 크게 지장이 없다는 뜻이다.
광고는 무엇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가? 광고는 변화하는 사회를 가장 빠르게 반영하는 매체 중 하나이며, 전 지구화와 소비문화가 일상 속으로 확산되는 것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이 논문은 현재 한국에서 다문화주의란 어떤 의미이며, 변화하는 사회의 모습이 광고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에 대한 고찰이다.
인종주의와 민족주의와 관련하여 한국에 다문화주의라는 개념이 없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현상은 인종주의와 민족주의와 관련하여 크게 두 가지에서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우선 한국은 단일민족국가라는 오래된 인식 때문에 ‘한국적인 것’에 속하지 않을 경우 무조건 타자로 치부했다. 유럽 일부 국가나 이슬람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다문화주의가 국가 기반을 해치는 것으로 인식했기 때문이다. 둘째, 여기에 오리엔탈리즘적인 요소가 더해져서, 서유럽의 눈으로 본 백인 문화에 대해서는 동경하는 반면, 그 이외의 다른 문화에 대해서는 경멸하는 이중적 잣대를 유지해왔다. 일제 강점기의 민족주의와 미군정 이후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미국문화의 영향 등으로 고유의 문화에 대한 열망과 강박관념이 컸으며, 그 기준 또한 엄격했던 셈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