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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0 no.4, 2007년, pp.29 - 42
김명랑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 윤우영 (고려대학교 신소재공학부) , 김동환 (고려대학교 신소재공학부) , 정진택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The 'Program outcomes and assessment' is an important criterion evaluating of engineering education in accreditation of engineering education. ABEEK prescribes program outcomes which are the basic capabilities in the application of the fundamental knowledge and practical tools of the engineering f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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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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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원의 인증기준에서 요구하는 프로그램학습성과 및 평가는 크게 두 가지를 만족시킬 것을 요구하는데, 두 가지는 무엇인가? | 공인원의 인증기준에서 요구하는 “프로그램학습성과 및 평가”는 크게 두 가지를 만족시킬 것을 요구한다. 즉, 공학프로그램은 졸업생이 12가지 능력과 자질을 달성하고 졸업함을 보장할 것을 요구하며, 동시에 12가지 능력 및 자질을 교육시키는 프로그램의 교육 수준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길 요구한다. 이는 본 기준이 졸업생과 프로그램 각각의 수준달성을 요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
교과과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PO를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교과과정만으로는 부족한 부분은 무엇인가? | 첫째, 교과목 이수 외에 다른 방식으로 취득한 능력과 자질을 평가할 수 없다. 예를 들면, 학교가 제공하는 영어교과목 이수 외에 학생 개인의 노력과 헌신을 통해 얻은 영어 능력은 평가되어지지 못한다. PO들 중 교과목 이수 외의 교육과정에서 취득할 수 있는 많은 능력과 자질 (특히, 윤리 의식, 팀워크, 커뮤니케이션 능력, 공학실무 및 기기 운용능력 등의 soft skill들과 일부 공학관련 능력)들에 대해 본 방식은 졸업생의 최소 수준을 보장하지 못할 수 있다. 둘째, 학생들이 반드시 학교가 제공하는 교과목으로만 능력과 자질을 습득하는 것은 아니며, 학생 상담, 동아리 지도, 기숙사지도, 등의 교수들의 비 교과목 활동에 대해서도 전혀 의미를 두지 않고 있다. 셋째, 비록 운영에 따라 다를 수 있어도, 교과목 평가로 학생의 최소 수준을 보장하려는 시도는 교수(교육의 공급자) 중심의 실천방안이며 동시에 평가방식임을 벗어나기 어렵다. 실제로 교수로부터 “A”학점을 부여 받고 졸업한 학생이 사회에 진출 후 그 분야 지식과 능력이 모자란다고 할 때 이를 교수가 책임져야 할 위험도 있다. | |
PO란 무엇인가? | 공인원 인증기준 KEC2005의 두 번째 기준인 ‘프로그램학습성과 및 평가’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준비는 PO에 대한 이해로부터 시작하여야 한다. PO의 정의를 살펴보면, 인증졸업생이 졸업 당시 지녀야 할 자질과 능력이라고 되어 있다(공학인증기준설명서 2005(KEC2005), 2005). 즉, 12가지 PO는 전공을 불문하고 공대 졸업생이 갖추고 졸업하여야 할 자질과 능력을 의미하고 있다. |
배호순(1999). 프로그램평가론. 원미사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4). 공학인증기준 2000(KEC 2000)
김명랑, 윤우영, 김동환, 정진택(2004). 프로그램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평가도구 연구: part 1 초 점그룹. 공학교육연구 7(4), 22-31
김명랑, 윤우영, 김동환, 정진택(2005). 프로그램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평가도구 연구: part 2 학 생 포트폴리오. 공학교육연구 8(4), 64-71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5). 공학인증기준설명서 2005(KEC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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