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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학습성과 및 평가'실천을 위한 모형 개발 및 전략에 대한 연구
Model Development and Strategy plan for Implementing Program Outcomes and Assessment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0 no.4, 2007년, pp.29 - 42  

김명랑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  윤우영 (고려대학교 신소재공학부) ,  김동환 (고려대학교 신소재공학부) ,  정진택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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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에 있어서 프로그램학습성과는 공학교육의 질적 향상 정도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기준이며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이다.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은 프로그램학습성과를 공과대학 졸업생들이 졸업과 동시에 반드시 지녀야 하는 핵심 역량 12가지로 규정하고 있으며 인증을 받고자 하는 모든 공학교육프로그램은 전공 관련 지식을 포함하여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구축하고 달성 및 지속적인 개선을 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보이기를 요구하고 있다. 여기서 프로그램학습성과는 크게 두 가지를 만족시켜야만 하는데첫째, 공학프로그램은 졸업생이 12가지 능력과 자질에 대해 달성하고 졸업함을 보장할 것에 대한 요구와 둘째, 12가지 능력 및 자질을 교육시키는 프로그램의 교육 수준의 지속적인 개선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취지에 맞는 평가를 실시하기 위해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의 CQI와 QC를 실현을 위해 갖추어야 할 체계인 구축 모형을 소개하고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기준에 알맞은 실천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gram outcomes and assessment' is an important criterion evaluating of engineering education in accreditation of engineering education. ABEEK prescribes program outcomes which are the basic capabilities in the application of the fundamental knowledge and practical tools of the engineering f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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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우리나라 대부분의 공대가 ‘기술사’자격을 취득하는데 부족할 정도의 교육수준은 아니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라 사료된다. 그러므로 오히려 각 프로그램들이 인증기준에 나열된 12가지 PO 모두를 고려한 교육과정구축과 달성에 대한 평가 및 지속적 개선 방안을 갖추고 있고 나아가 개선의 증거를 보이고 있는지를 평가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의 CQI 실현과 졸업생에 대한 QC를 실천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체계에 대한 구축모형과 공학교육인증원의 기준에 알맞은 대책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 그러므로 오히려 각 프로그램들이 인증기준에 나열된 12가지 PO 모두를 고려한 교육과정구축과 달성에 대한 평가 및 지속적 개선 방안을 갖추고 있고 나아가 개선의 증거를 보이고 있는지를 평가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의 CQI 실현과 졸업생에 대한 QC를 실천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체계에 대한 구축모형과 공학교육인증원의 기준에 알맞은 대책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 즉, 인증기준에 부합되기 위한 제대로 된 프로그램학습 성과 평가를 위한 제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더불어 거시적인 차원에서 대비해야 할 내용들을 고려해야만 한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프로그램이 CQI 측면에서 대비해야 할 것과 QC 측면에서 대비해야 할 내용을 정리하였다.
  • 체계 구축에는 이미 서술하였듯이 크게 두 종류가 필요한데 교육프로그램의 CQI와 QC를 위한 체계이다. 본 절은 우선 첫 번째 체계를 위한 방법에 대한 연구를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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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인원의 인증기준에서 요구하는 프로그램학습성과 및 평가는 크게 두 가지를 만족시킬 것을 요구하는데, 두 가지는 무엇인가? 공인원의 인증기준에서 요구하는 “프로그램학습성과 및 평가”는 크게 두 가지를 만족시킬 것을 요구한다. 즉, 공학프로그램은 졸업생이 12가지 능력과 자질을 달성하고 졸업함을 보장할 것을 요구하며, 동시에 12가지 능력 및 자질을 교육시키는 프로그램의 교육 수준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길 요구한다. 이는 본 기준이 졸업생과 프로그램 각각의 수준달성을 요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교과과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PO를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교과과정만으로는 부족한 부분은 무엇인가? 첫째, 교과목 이수 외에 다른 방식으로 취득한 능력과 자질을 평가할 수 없다. 예를 들면, 학교가 제공하는 영어교과목 이수 외에 학생 개인의 노력과 헌신을 통해 얻은 영어 능력은 평가되어지지 못한다. PO들 중 교과목 이수 외의 교육과정에서 취득할 수 있는 많은 능력과 자질 (특히, 윤리 의식, 팀워크, 커뮤니케이션 능력, 공학실무 및 기기 운용능력 등의 soft skill들과 일부 공학관련 능력)들에 대해 본 방식은 졸업생의 최소 수준을 보장하지 못할 수 있다. 둘째, 학생들이 반드시 학교가 제공하는 교과목으로만 능력과 자질을 습득하는 것은 아니며, 학생 상담, 동아리 지도, 기숙사지도, 등의 교수들의 비 교과목 활동에 대해서도 전혀 의미를 두지 않고 있다. 셋째, 비록 운영에 따라 다를 수 있어도, 교과목 평가로 학생의 최소 수준을 보장하려는 시도는 교수(교육의 공급자) 중심의 실천방안이며 동시에 평가방식임을 벗어나기 어렵다. 실제로 교수로부터 “A”학점을 부여 받고 졸업한 학생이 사회에 진출 후 그 분야 지식과 능력이 모자란다고 할 때 이를 교수가 책임져야 할 위험도 있다.
PO란 무엇인가? 공인원 인증기준 KEC2005의 두 번째 기준인 ‘프로그램학습성과 및 평가’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준비는 PO에 대한 이해로부터 시작하여야 한다. PO의 정의를 살펴보면, 인증졸업생이 졸업 당시 지녀야 할 자질과 능력이라고 되어 있다(공학인증기준설명서 2005(KEC2005), 2005). 즉, 12가지 PO는 전공을 불문하고 공대 졸업생이 갖추고 졸업하여야 할 자질과 능력을 의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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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배호순(1999). 프로그램평가론. 원미사 

  2. 김명랑, 윤우영(2004). 학습성과를 기초로 한 공학교육연구: 일반적 방법론 및 평생학습의 예. 공학교육연구 7(1), 79-86 

  3.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4). 공학인증기준 2000(KEC 2000) 

  4. 김명랑, 윤우영, 김동환, 정진택(2004). 프로그램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평가도구 연구: part 1 초 점그룹. 공학교육연구 7(4), 22-31 

  5. 김명랑, 윤우영, 김동환, 정진택(2005). 프로그램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평가도구 연구: part 2 학 생 포트폴리오. 공학교육연구 8(4), 64-71 

  6.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5). 공학인증기준설명서 2005(KEC2005) 

  7. 김명랑, 윤우영, 김동환, 정진택(2007). 프로그램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평가도구 연구: part 3 졸 업논문. 공학교육연구 10(1), 97-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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