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보건소 고혈압 관리 교육이 방문간호대상자의 고혈압 지식, 혈압변화 및 자가간호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Health Education on the Knowledge and Self-care of Hypertension for Visiting Nursing Clients원문보기
Purpose: To test the effects of health education on the blood pressure, knowledge, and self-care of visiting nursing clients. Methods: The study subjects were 96 participants who had been diagnosed with hypertension or had high risk factors for hypertension among those registered at a public health ...
Purpose: To test the effects of health education on the blood pressure, knowledge, and self-care of visiting nursing clients. Methods: The study subjects were 96 participants who had been diagnosed with hypertension or had high risk factors for hypertension among those registered at a public health center in Seoul. The education program was individualized and delivered to enhance the management of hypertension including life-style modification, medication, and complication managements. Data were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s from May to December 2006 and analyzed using descriptive analysis, t-test, paired t-test, and ANOVA. Results: The blood pressure of the participants after the education was significantly decreased compared to before the education. Education also significantly affected the increases of knowledge of the disease and self-care capability. However, the blood pressure and self care were not significantly improved for the age group over 85 years. Conclusions: This study proves that the individualized health education for visiting nursing clients was effective in improving blood pressure, knowledge, and self-care of hypertension. However, it is necessary to develop strategies that are specifically targeted at particular age groups in order to improve the capability of self-care of hypertension.
Purpose: To test the effects of health education on the blood pressure, knowledge, and self-care of visiting nursing clients. Methods: The study subjects were 96 participants who had been diagnosed with hypertension or had high risk factors for hypertension among those registered at a public health center in Seoul. The education program was individualized and delivered to enhance the management of hypertension including life-style modification, medication, and complication managements. Data were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s from May to December 2006 and analyzed using descriptive analysis, t-test, paired t-test, and ANOVA. Results: The blood pressure of the participants after the education was significantly decreased compared to before the education. Education also significantly affected the increases of knowledge of the disease and self-care capability. However, the blood pressure and self care were not significantly improved for the age group over 85 years. Conclusions: This study proves that the individualized health education for visiting nursing clients was effective in improving blood pressure, knowledge, and self-care of hypertension. However, it is necessary to develop strategies that are specifically targeted at particular age groups in order to improve the capability of self-care of hyperten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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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리고 자동 혈압기를 제공한 후 대상자와 가족에게 혈압 측정법을 시범을 보인 후 대상자와 가족이 혈압 측정을 할 수 있을 때 까지 실습하였으며, 대상자들이 매일 정해진 시간에 혈압을 측정한 후, 고혈압 관리 수첩을 배부하여 측정한 혈압을 수첩에 기록하도록 하였다. 2차 방문 시부터 매 방문 시마다 방문간호사가 대상자들이 정확하게 혈압을 측정하는지 확인하였다. 교육은 방문시마다 30분간 진행하였으며, 유인물과 책자 자료도 함께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7회 동안 지속적으로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방문간호 대상자에게 고혈압 교육을 실시하여 대상자들의 고혈압에 대한 지식, 고혈압 자가간호 이행의 변화를 평가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 실험설계 연구이다.
본 연구는 일 도시지역 보건소 방문 간호사업 신규 대상자중 고혈압 질환자를 대상으로 고혈압에 대한 지식과 대상자의 생활습관, 식이, 운동, 약물, 합병증관리 등 자가간호 이행을 높이기 위한 교육의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일 도시지역 보건소의 방문간호 신규 대상자 중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고혈압에 대한 지식과 대상자의 생활습관, 식이, 운동, 약물, 합병증관리등 자가간호 이행을 높이기 위한 고혈압 관리 교육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 실험설계 연구이다. 서울시 일개 구에 거주하는 방문간호사업 신규 대상자 중 고혈압 환자 및 위험요인 보유자 96명을 대상으로 2006년 5월 10일부터 12월 7일까지 15명의 방문간호사가 대상자 6-7명을 각각 담당하여 대상자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7회의 교육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일 도시지역 보건소의 방문간호 대상자 중 고혈압 환자 및 위험요인 보유자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고혈압 교육의 효과를 규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방문간호사가 고혈압 환자를 직접 방문하여 환자들에게 고혈압 지식과 자가간호 이행을 높일 수 있는 생활습관, 식이, 운동, 약물, 합병증 예방 등의 교육을 개별적이고 지속적으로 제공한 후, 고혈압 지식, 혈압 변화, 자가간호 이행에 대한 교육의 효과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실험처치인 고혈압 교육은 일차적으로 방문간호 대상자들의 특성을 고려하고 대상자가 고혈압과 관련하여 자가간호 수행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혈압측정법, 질병에 관련된 사항, 생활습관, 투약관리, 식이, 운동, 합병증관리를 중심으로 기존 연구결과와 문헌 고찰을 바탕으로 개발하였다. 개발된 교육 내용은 저소득층 고혈압 환자를 관리한 경험이 있는 방문간호사 5인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한 후 수정 보완하였다. 교육은 7회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방문간호사가 매 방문 시 마다 약 30분 교육을 하였고, 교육 자료로 유인물 및 책자 3종을 배포한 것으로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보건소에 식이요법 상담실을 개설하여 대상자들이 보건소에 방문하였을 경우에는 영양사의 고혈압 식이요법 상담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별 교육이후 8차 방문 시 다시 대상자의 고혈압 관련 지식과 자가간호 수행의 정도를 측정하였다.
고혈압 관련 지식 측정을 위하여 Lee(1994)가 개발한 본태성 고혈압 환자의 지식 측정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도구는 10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문항은 그렇다와 아니다 로 분류하여 체크하도록 하였으며 정답에 체크한 경우는 1점, 오답에 체크한 경우는 0점으로 분류하였으며 모른다는 오답으로 처리하였다.
고혈압 환자의 자가간호 이행 정도는 Lee(1994)가 개발한 고혈압 환자의 자가간호 이행 측정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고혈압 자가간호 실천 정도를 측정하였다. 이 도구는 주관적 측정으로 생활습관, 식이, 운동, 약물, 합병증 관리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생활습관 6문항, 식이 7문항, 운동 2문항, 약물 2문항, 합병증 관리 4문항으로 총 21문항으로, 각 문항은 3점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자가간호 이행 정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개발된 교육 내용은 저소득층 고혈압 환자를 관리한 경험이 있는 방문간호사 5인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한 후 수정 보완하였다. 교육은 7회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방문간호사가 매 방문 시 마다 약 30분 교육을 하였고, 교육 자료로 유인물 및 책자 3종을 배포한 것으로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2차 방문 시부터 매 방문 시마다 방문간호사가 대상자들이 정확하게 혈압을 측정하는지 확인하였다. 교육은 방문시마다 30분간 진행하였으며, 유인물과 책자 자료도 함께 사용하였다. 대상자들이 혈압관리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격려하였으며 수행이 잘 안되는 사항에 대해서는 계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지하였으며, 교육 내용 중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는지 교육 후 간단한 질문을 통하여 확인 하였고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재차 설명을 하였다.
방문간호사들은 처음 방문 시 대상자의 고혈압 관련 지식과 자가간호 이행 정도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자동 혈압기를 제공한 후 대상자와 가족에게 혈압 측정법을 시범을 보인 후 대상자와 가족이 혈압 측정을 할 수 있을 때 까지 실습하였으며, 대상자들이 매일 정해진 시간에 혈압을 측정한 후, 고혈압 관리 수첩을 배부하여 측정한 혈압을 수첩에 기록하도록 하였다. 2차 방문 시부터 매 방문 시마다 방문간호사가 대상자들이 정확하게 혈압을 측정하는지 확인하였다.
서울시 일개 구에 거주하는 방문간호사업 신규 대상자 중 고혈압 환자 및 위험요인 보유자 96명을 대상으로 2006년 5월 10일부터 12월 7일까지 15명의 방문간호사가 대상자 6-7명을 각각 담당하여 대상자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7회의 교육을 제공하였다. 대상자와 가족에게 혈압 측정법을 교육하여 혈압을 자가 측정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매 방문 시마다 대상자들이 정확하게 혈압을 측정하는지 확인하였다. 고혈압 관리 교육은 매 방문 시마다 고혈압의 원인, 증상, 특성, 투약관리의 중요성, 약물요법, 응급처치가 요구되는 고혈압의 증상과 증후, 식이요법, 운동요법, 비만관리, 합병증 예방과 관리, 금연 및 금주에 대한 내용을 하였으며, 대상자들이 혈압 관리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격려하면서 수행이 잘 안되는 사항에 대해서는 계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지하였다.
고혈압 관리 교육은 매 방문 시마다 고혈압의 원인, 증상, 특성, 투약관리의 중요성, 약물요법, 응급처치가 요구되는 고혈압의 증상과 증후, 식이요법, 운동요법, 비만관리, 합병증 예방과 관리, 금연 및 금주에 대한 내용을 하였으며, 대상자들이 혈압 관리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격려하면서 수행이 잘 안되는 사항에 대해서는 계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지하였다. 대상자의 고혈압 관련 지식과 자가간호 이행 정도는 첫 방문 시와 7회 개별 교육 이후 8차 방문 시 본 연구자가 수정 보완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2.
고혈압 관련 지식 측정을 위하여 Lee(1994)가 개발한 본태성 고혈압 환자의 지식 측정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도구는 10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문항은 그렇다와 아니다 로 분류하여 체크하도록 하였으며 정답에 체크한 경우는 1점, 오답에 체크한 경우는 0점으로 분류하였으며 모른다는 오답으로 처리하였다. Lee(1994)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alpha= .
본 연구는 2006년 5월 10일부터 12월 7일까지 진행되었다. 방문간호 신규 대상자 중 고혈압 환자 96명을 15명의 방문간호사들이 1명 당 6-7명의 대상자들을 정한 후 대상자들의 가정을 직접 방문하면서 7회의 교육을 제공하였다.
실험처치인 고혈압 교육은 일차적으로 방문간호 대상자들의 특성을 고려하고 대상자가 고혈압과 관련하여 자가간호 수행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혈압측정법, 질병에 관련된 사항, 생활습관, 투약관리, 식이, 운동, 합병증관리를 중심으로 기존 연구결과와 문헌 고찰을 바탕으로 개발하였다. 개발된 교육 내용은 저소득층 고혈압 환자를 관리한 경험이 있는 방문간호사 5인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한 후 수정 보완하였다.
3) 혈압
혈압측정은 방문간호사가 1차 방문과 마지막 방문 후 자동혈압계(파나소닉 EW 3122)를 이용하여 충분한 휴식을 취한 후 앉은 자세에서 2분 간격으로 2회 측정한 후 측정한 두 번의 측정값의 평균을 내고, 만약 2회 측정치의 값이 5mmHg 이상 차이가 나면 추가로 측정하여 평균을 계산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위한 혈압 측정은 방문간호사들이 직접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06년 5월 10일부터 12월 7일까지 진행되었다. 방문간호 신규 대상자 중 고혈압 환자 96명을 15명의 방문간호사들이 1명 당 6-7명의 대상자들을 정한 후 대상자들의 가정을 직접 방문하면서 7회의 교육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는 전체 인구수가 약 40만 명인 서울시 일개 구 방문간호사업 신규 대상자 중 고혈압 환자 및 위험요인 보유자 9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일 도시지역 보건소의 방문간호 신규 대상자 중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고혈압에 대한 지식과 대상자의 생활습관, 식이, 운동, 약물, 합병증관리등 자가간호 이행을 높이기 위한 고혈압 관리 교육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 실험설계 연구이다. 서울시 일개 구에 거주하는 방문간호사업 신규 대상자 중 고혈압 환자 및 위험요인 보유자 96명을 대상으로 2006년 5월 10일부터 12월 7일까지 15명의 방문간호사가 대상자 6-7명을 각각 담당하여 대상자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7회의 교육을 제공하였다. 대상자와 가족에게 혈압 측정법을 교육하여 혈압을 자가 측정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매 방문 시마다 대상자들이 정확하게 혈압을 측정하는지 확인하였다.
데이터처리
연구대상자의 성별, 연령, 동거가족 등의 일반적 특성과 고혈압 교육 후의 대상자의 지식 변화 내용은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또한 혈압의 변화, 지식 정도 변화, 자가간호 이행 변화는 paired t-test, 연령에 따른 혈압의 변화, 지식 정도 변화, 고혈압 자가간호 이행 변화는 ANOVA로 분석하였다.
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성별, 연령, 동거가족 등의 일반적 특성과 고혈압 교육 후의 대상자의 지식 변화 내용은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또한 혈압의 변화, 지식 정도 변화, 자가간호 이행 변화는 paired t-test, 연령에 따른 혈압의 변화, 지식 정도 변화, 고혈압 자가간호 이행 변화는 ANOVA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고혈압 관련 지식과 자가간호 이행 정도는 첫 방문 시와 7회 개별 교육 이후 8차 방문 시 본 연구자가 수정 보완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2.0 program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고혈압 교육 후의 대상자의 지식 변화 내용은 빈도와 백분율로, 혈압의 변화, 지식 정도 변화, 자가간호 이행 변화는 paired t-test, 연령에 따른 혈압의 변화, 지식 정도 변화, 고혈압 자가간호 이행 변화는 ANOVA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1. 대상자는 여자가 72.9%로 남자 27.1%에 비해 약 3배 정도 많았고, 연령 범위는 30-97세 로 평균 연령은 71.57세 이었고, 75-84세가 40.6%로 가장 많았다.
2. 고혈압 교육 후 남여 모두에서 수축기혈압과 이완기혈압이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74세 이하에서는 수축기혈압과 이완기혈압이 감소하였으나, 75-84세의 경우에는 수축기혈압은 감소하였으나 이완기혈압은 차이가 없었다.
3. 고혈압 교육 후 지식은 남녀 모두에서 10점 만점에 교육 전 6.96(±1.79)점에서 교육 후 8.49(±1.41)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t=-8.61, p=0.000).
4. 고혈압 자가간호는 남녀 모두 생활습관, 식이, 운동, 약물, 합병증관리 등 5개 영역에서 모두 교육 전에 비해 교육 후에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교육 전 자가간호 정도가 가장 낮은 영역은 합병증 관리 영역이었으며, 교육 후 자가간호 증가율이 가장 낮은 영역은 생활습관 영역이었다.
결론적으로 방문간호사가 매 방문 시 동기부여를 통한 지속적인 고혈압 개별 교육 실시로 방문간호 대상자의 혈압 유지, 고혈압 지식 증가, 자가간호 이행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그러나 85세 이상 노인의 경우에는 교육을 통한 고혈압 지식은 증가하였으나, 혈압 유지와 자가간호 이행 향상에는 변화가 없었다.
교육 전후에 혈압의 변화를 보면, 교육 전에 비해 교육 후에 남자, 여자 모두 수축기혈압과 이완기혈압 모두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남자의 경우 수축기혈압은 교육 전 145.
교육 전 자가간호가 가장 낮았던 영역은 합병증 관리 영역이었으며 가장 높았던 영역은 생활 습관 영역이었다. 교육 후 자가간호 증가율이 가장 낮았던 영역이 생활습관 영역이었으며, 가장 많이 증가한 영역은 식이 영역이었다.
교육 전 자가간호가 가장 낮았던 영역은 합병증 관리 영역이었으며, 자가간호 수행 정도가 가장 높았던 생활 습관 영역이었다. 그러나 생활습관 영역은 교육 후 자가간호 증가율이 가장 낮았으며, 남자는 합병증 관리 영역이었으며, 여자는 생활습관 영역이 가장 낮았다. 이는 교육으로 고혈압에 대한 지식이 증가하여 고혈압 관리, 합병증 관리가 필요함을 인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 대상자의 대부분이 60세 이상으로 대상자들의 생활습관이 고착화되어 생활습관이 자가간호 수행을 위한 행동으로 변화되기에는 쉽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향후 고혈압 관리 프로그램 시 생활습관을 변화시켜 자가간호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점을 고려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대상자에 따른 자가간호 수행이 어려운 영역도 함께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본 연구 대상자 중 노인을 중심으로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교육 전에 비하여 교육 후에 초기노인과, 중기노인은 혈압이 유의하게 감소하고, 자가간호 정도도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나, 후기노인에 있어서는 혈압과 자가간호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반면에 지식 정도는 연령에 상관없이 초기노인, 중기노인, 후기노인 모두에 있어 유의하게 상승하였다. 만성질환인 고혈압은 자가간호 수행이 중요하며 자가간호는 고혈압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고혈압 지식은 교육을 통하여 향상될 수 있다.
본 연구 대상자 중 노인을 중심으로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교육 전에 비하여 교육 후에 초기노인과, 중기노인은 혈압이 유의하게 감소하고, 자가간호 정도도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나, 후기노인에 있어서는 혈압과 자가간호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반면에 지식 정도는 연령에 상관없이 초기노인, 중기노인, 후기노인 모두에 있어 유의하게 상승하였다.
만성질환인 고혈압은 자가간호 수행이 중요하며 자가간호는 고혈압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고혈압 지식은 교육을 통하여 향상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도 대상자 노인들의 고혈압에 대한 지식이 상승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자가간호 정도와 혈압감소는 노인의 연령층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후기 노인으로 갈수록 자가간호 능력이 저하되었는데 이는 노령으로 인한 일상생활 등의 활동의 제한으로 판단되어 노인들의 경우 교육에 의해 지식을 상승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식을 자가간호 이행으로 연결시키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000). 여자가 교육 전, 후 모두 남자에 비해 자가간호 정도가 높았으나, 교육 전에 비해 교육 후에 자가간호 상승 비율은 여자보다 남자가 더 높았다. 연령별로는 65세미만, 65-74세, 75-84세에서는 자가간호가 증가하였으나, 85세 이상의 경우에는 자가간호가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표 5>.
연령별로는 65세 미만, 65-74세, 75-84세의 경우에는 생활습관, 식이, 운동, 약물, 합병증관리 영역 모두에서 교육 전에 비해 교육 후에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나, 85세 이상에서는 생활습관, 식이, 운동, 약물, 합병증 관리 등 5개 영역 모두에서 교육 전에 비해 교육 후에도 증가하지 않았다<표 6>.
1mmHg로 감소하여 감소 수치가 높았다. 연령에 따른 혈압의 변화를 보면, 65세 미만, 65세-74세 노인의 경우에 교육 전에 비해 교육 후에 수축기혈압과 이완기혈압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75세-84세 노인의 경우에는 교육 전에 비해 교육 후에 수축기혈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나, 이완기혈압의 감소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영역별로 살펴보면, 생활습관, 식이, 운동, 약물, 합병증관리 등 5개 영역에서 모두 교육 전에 비해 교육 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교육 전 자가간호가 가장 낮았던 영역은 합병증 관리 영역이었으며 가장 높았던 영역은 생활 습관 영역이었다.
후속연구
’ 이었으므로 이는 향후 대상자들에게 적합한 개별 교육 내용을 선정하는 기본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넷째, 각 연령대별 다수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다섯째, 본 연구 변인 이외의 노인의 자가간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교육수준, 경제상태,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도, 종교, 사회적지지 등의 요인을 고려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고혈압 관리 프로그램 시 합병증 관리, 생활습관 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셋째,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연령대별로 차별화된 고혈압 관리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
그러나 생활습관 영역은 교육 후 자가간호 증가율이 가장 낮았으며, 남자는 합병증 관리 영역이었으며, 여자는 생활습관 영역이 가장 낮았다. 이는 교육으로 고혈압에 대한 지식이 증가하여 고혈압 관리, 합병증 관리가 필요함을 인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 대상자의 대부분이 60세 이상으로 대상자들의 생활습관이 고착화되어 생활습관이 자가간호 수행을 위한 행동으로 변화되기에는 쉽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향후 고혈압 관리 프로그램 시 생활습관을 변화시켜 자가간호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점을 고려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대상자에 따른 자가간호 수행이 어려운 영역도 함께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첫째, 방문간호 대상자의 고혈압 관리에 있어 동기부여를 통한 지속적 교육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혈압의 치료방법은 어떠한가?
고혈압은 일단 발병하면 장기적인 관리와 치료가 요구되는 만성질환으로, 혈압을 가능한 한 정상범위로 유지시켜 고혈압으로 인한 심혈관 질환의 발병과 사망률을 줄이는데 관리의 일차 목적이 있으며, 약물요법보다 운동이나 심리적인 안정과 같은 비약물적인 요법이 선행되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환자들이 고혈압에 대하여 충분한 이해와 지식이 선행되어야 효과가 있으며, 실제 미국에서 고혈압에 대한 인지도를 높인 결과 관상동맥질환에 의한 사망률이 50%, 뇌졸중에 의한 사망률이 57% 감소하였다고 보고한 바 있다(Joint National Committee, 1993).
고혈압은 어떠한 요인인가?
고혈압은 전 세계적으로 뇌졸중, 심부전, 신부전, 관상동맥 질환 및 말초혈관 질환의 발생의 주요한 위험인자로서 적극적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현대에 오면서 고혈압의 기준과 관리가 점점 엄격해지고 있다(Ho & Rumsfeld, 2006). 우리나라의 30세 이상 성인 중 정상 혈압을 가진 사람은 남자에서는 28.
일 도시지역 보건소의 방문간호 신규 대상자 중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고혈압에 대한 지식과 대상자의 생활습관, 식이, 운동, 약물, 합병증관리등 자가간호 이행을 높이기 위한 고혈압 관리 교육의 효과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1. 대상자는 여자가 72.9%로 남자 27.1%에 비해 약 3배 정도 많았고, 연령 범위는 30-97세 로 평균 연령은 71.57세 이었고, 75-84세가 40.6%로 가장 많았다.
2. 고혈압 교육 후 남여 모두에서 수축기혈압과 이완기혈압이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74세 이하에서는 수축기혈압과 이완기혈압이 감소하였으나, 75-84세의 경우에는 수축기혈압은 감소하였으나 이완기혈압은 차이가 없었다. 85세 이상의 경우에는 수축기혈압과 이완기혈압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3. 고혈압 교육 후 지식은 남녀 모두에서 10점 만점에 교육 전 6.96(±1.79)점에서 교육 후 8.49(±1.41)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t=-8.61, p=0.000).
4. 고혈압 자가간호는 남녀 모두 생활습관, 식이, 운동, 약물, 합병증관리 등 5개 영역에서 모두 교육 전에 비해 교육 후에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교육 전 자가간호 정도가 가장 낮은 영역은 합병증 관리 영역이었으며, 교육 후 자가간호 증가율이 가장 낮은 영역은 생활습관 영역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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