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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뚝지지 전면기초의 설계를 위한 실용적 해석방법에 관한 연구
A Practical Analysis Method for the Design of Piled Raft Foundations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3 no.12, 2007년, pp.83 - 94  

이승훈 (현대건설 기술연구소) ,  박영호 (현대건설 기술연구소) ,  송명준 (현대건설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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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뚝지지 전면기초말뚝기초를 경제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개념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나, 전면기초, 말뚝, 지반간의 상호작용이 복잡하여 아직 국내에서 쉽게 실용화가 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저자들은 말뚝지지 전면기초의 실용화를 위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 효율적인 근사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본 논문에 그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에 적용된 해석모델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하나는 스프링 위에 놓인 유한요소의 기초판 해석모델이고, 다른 하나는 다층지반에 대하여 말뚝의 비선형성 및 상호작용의 영향을 고려할 수 있는 군말뚝 해석모델이다. 두 모델간의 적합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한 반복계산과정을 통해 지반과 말뚝의 강성을 구하여 말뚝지지 전면기초의 설계에 필요한 거동 예측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해석기법의 검증을 위하여 정밀한 3차원 유한요소해석 및 기존에 개발된 근사해석방법들과의 비교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이 기초요소간의 상호작용을 합리적으로 고려하면서도 비선형 해석이 가능하고 다층지반에 대한 적용성이 좋아 말뚝지지 전면기초의 해석 및 설계를 위한 실용적 목적에 잘 부합하는 성능을 갖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iled raft foundations have been highlighted as an economical design concept of pile foundations in recent years. However, piled raft foundations have not been widely used in Korea due to the difficulty in estimating the complex interaction effects among rafts, piles and soils. The authors develop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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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말뚝지지 전면기초의 실용화를 위한 근사해석 프로그램을 소개하였으며, 3차원 유한요소해석 및 기존에 개발된 해석방법들과의 비교를 통해 신뢰성 및 적용성을 검증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기초요소 간의 상호작용을 합리적으로 고려하면서도 비선형해석이 가능하고 다층지반에 대한 적용성이 좋아 말뚝 지지 전면기초의 해석 및 설계를 위한 실용적 목적에 잘 부합하는 성능을 갖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지금까지 근사해석법을 적용한 프로그램들이 다수 개발되었지만, 선형탄성 해석만 가능하거나, 다층지반에 대한 적용성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점을 갖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개발되었던 근사해석 프로그램들의 단점을 보완하여 정밀도와 실용성이 개선된 말뚝지지 전면기초 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WsHpe 미끄러짐의 양이다. 연구에서는 Plaxis 3D를 이용한 3차원 유한요소해석 결과를 토대로 그림 5와 같이 말뚝 침하량의 구성을 단순한 형태로 가정하였으며, 식 17과 같이 미끄러짐의 양을 정의할 수 있는 계수 Rfe를 도입하였다(현대건설 기술연구소, 2008 발행 예정).
  • 모델링하였다. 이 때, 해석의 편이를 위하여 말뚝은 강체와 같은 거동을 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즉, 말뚝 자체의 압축량이 없어 말뚝의 머리에서부터 선단까지의 침하량이 모두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 스프링을 도입하였다. 이 지반 스프링의 강성은 기초 판의 침하와 지반반력간의 관계를 규정하는 것으로, 본연구에서는 이 관계를 선형으로 가정하였다. 지반 스프링의 강성은 식 1과 같이 정의되는 지반반력계수로 부 터 구할 수 있으며, 지반반력계수의 산정방법은 선행 연구 결과를 참조하였다.
  • 이 때, 해석의 편이를 위하여 말뚝은 강체와 같은 거동을 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즉, 말뚝 자체의 압축량이 없어 말뚝의 머리에서부터 선단까지의 침하량이 모두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각 말뚝 요소에서의 단위 하중과 침하의 관계는 그림 2에 나타낸 바와 같이 Kondner(1963)가 제안한 말뚝의 하중-침하 곡선과 유사한 형태로 식 2와 식 3으로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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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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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현대건설 기술연구소 (2008 발행예정), 말뚝지지 전면기초의 실용화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06GEOS03,현대건설 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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