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spite of the fact that the food group(Food, Drinks and Health foods & Agricultural and Marine products) occupies little position in total sales of Internet shopping mall, the food group's sales in cyber shopping mall in 2006 have increased 678.1% over 5 years. In addition to the fact that the foo...
In spite of the fact that the food group(Food, Drinks and Health foods & Agricultural and Marine products) occupies little position in total sales of Internet shopping mall, the food group's sales in cyber shopping mall in 2006 have increased 678.1% over 5 years. In addition to the fact that the food consumption pattern has changed from quality-oriented to convenience, health and safety-oriented, the need to decrease the opportunity cost created by housework is rising in the context of increase of women's work participation rate. The wind of change like these will become the foundation on which cyber food industry will be developed. The factors having an effect on consumer purchasing intentions when one buy foods through internet shopping malls are researched in this thesis. For the investigation, women of 697 were surveyed by a questionnaire, and the data were analyzed by the SPSS for WINDOW(Version 12.0). The result is as follows: Factors having an effect on food purchasing intentions are Convenience(Timesaving, Troublesomeness), Customer service(Responsiveness, Reliability, Empathy, Tangibility), Perceived Customer Risk(Economic, Social, Performance risk) and Shopping experience(Easy to find out, Easy process for payment) in order.
In spite of the fact that the food group(Food, Drinks and Health foods & Agricultural and Marine products) occupies little position in total sales of Internet shopping mall, the food group's sales in cyber shopping mall in 2006 have increased 678.1% over 5 years. In addition to the fact that the food consumption pattern has changed from quality-oriented to convenience, health and safety-oriented, the need to decrease the opportunity cost created by housework is rising in the context of increase of women's work participation rate. The wind of change like these will become the foundation on which cyber food industry will be developed. The factors having an effect on consumer purchasing intentions when one buy foods through internet shopping malls are researched in this thesis. For the investigation, women of 697 were surveyed by a questionnaire, and the data were analyzed by the SPSS for WINDOW(Version 12.0). The result is as follows: Factors having an effect on food purchasing intentions are Convenience(Timesaving, Troublesomeness), Customer service(Responsiveness, Reliability, Empathy, Tangibility), Perceived Customer Risk(Economic, Social, Performance risk) and Shopping experience(Easy to find out, Easy process for payment) in ord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제 기업은 이미 가격경쟁력이 너무나 치열해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식품군의 잠재시장으로 눈을 돌려야 할 때이다. 그 일환으로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소비자들의 식품 구매 실태를 파악해 봄으로써 현재의 문제점과 앞으로 의 식품군 발전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소비자 대상 인터넷 쇼핑몰 식품구매 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의 식품군 활성화와 발전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해, 인터넷 쇼핑몰 식품구매 실태와 식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 일환으로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소비자들의 식품 구매 실태를 파악해 봄으로써 현재의 문제점과 앞으로 의 식품군 발전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소비자 대상 인터넷 쇼핑몰 식품구매 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즉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식품구매 시 구매의도와 관련된 제품 지각, 쇼핑 경험, 고객 서비스, 소비자 위험, 편리성 중 중요하게 생각하며 만족을 느끼는 경험적 가치를 파악하고자 한다.
307로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여성의 입장에서 재조명해보고자 한다. 첫 번째, 2002년 '사회통계 조사보고서' 의 가사분담 실태 조사 결과 '부인 주도가 89%로 가족의 식품 구매를 대부분 여성이 담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각각의 독립변수에는 하위변수들을 설정하였다. 조절 변수는 종합몰과 전문몰로 선호하는 몰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종속변수는 구매의도이다.
다음으로 소비자 대상 인터넷 쇼핑몰 식품구매 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즉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식품구매 시 구매의도와 관련된 제품 지각, 쇼핑 경험, 고객 서비스, 소비자 위험, 편리성 중 중요하게 생각하며 만족을 느끼는 경험적 가치를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식품제품 지각 요인(다양성, 희귀성)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이 높을수록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 식품 구매 의도에 정(正)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3 :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고객 서비스(반응성, 신뢰성, 공감성, 제품 확인성^ 대한소비자의 지각이 높을수록, 쇼핑몰에서 의 식품 구매 의도에 정(正)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5 : 인터넷 쇼핑몰로부터 소비자가 지각하는 편리성 요인(시간 절약, 번거로움)이 클수록, 쇼핑몰에서의 식품구매의 도에 정(正)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2 :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몰로부터 겪게 되는 경험이 쉬울수록(위치 파악의 용이성, 거래 과정의 용이성) 쇼핑몰에서의 식품 구매 의도에 정(正)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4 : 인터넷 쇼핑몰로부터 소비자가 지각하는 위험요인(경제적 위험, 사회적 위험, 제품 성능의 위험)의 정도가 클수록,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 식품 구매 의도에 부(不)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6 :개인이 선호하는 쇼핑몰의 종류(종합몰, 전문몰)에 따라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 식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를 것이다.
제안 방법
구매자 대상으로 인터넷 쇼핑몰에서 식품 구매 시 주로 사용하는 쇼핑몰을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구매자의 54.
본 연구의 독립변수는 Javenpaa & Todd(1997) 연구논문 이후 계속되어온 연구들에서 구매의도와 관련된 변수들로, 제품 지각, 쇼핑 경험, 고객 서비스, 소비자 위험, 편리성을 설정하였다. 또한 각각의 독립변수에는 하위변수들을 설정하였다.
요인 분석을 통해 독립변수로서 고객 서비스, 편리성, 소비자 위험지각, 제품 지각, 쇼핑 경험의 5개 요인을 선택하였다. 일반적인 관계에 가까운 법으로 요인적재량(facator loading)이 0.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 참여한 응답자 중 60.1%(419명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식품 구입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Cho(2002)의 연구에서 여성의 인터넷 쇼핑몰 식품구매 경험이 20.
본 연구에 참여한 총 697명의 성인 여성 중 60.1%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식품 구입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Cho(2002) 연구와 통계청(2006) 자료를 통해 인터넷 쇼핑몰에서 식품 구매가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설문조사는 식품 구매의 주축인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2006년 8월 1일부터 9월 15일까지 실시하였으며, 부실 기재한 36부를 제외한 총 697부를 실증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두 번째로, 선호하는 쇼핑몰의 종류에 따라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선호하는 몰이종합몰일 경우 쇼핑경험, 고객 서비스, 소비자 위험 지각, 편리성 요인의 유의확률이, 전문몰일 경우 소비자 위험 지각, 편리성 요인의 유의 확률이 0.
본 연구모형(Figure 1)에서 제시된 요인들과 소비자 구매 의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시행하였다. 첫 번째로 전체 설문 응답자를 대상으로 다중회귀 분석을 시행한 결과 고객서비스, 편리성, 소비자 위험 지각, 쇼핑 경험의 유의확률이 0.
본 연구의 통계처리는 SPSS for WINDOW(Version 12.0)를 이용하였으며, 통계기법은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회귀분석 등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모형(Figure 1)의 각 요인별 항목들의 내적 일관성을 측정하기 위해 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하였다. 일반적으로 Cronbach's a의 값이 0.
성능/효과
고객 서비스 요인(반응성, 신뢰성, 공감성, 제품 확인성) 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검증 결과 유의하게 나타남으로써 가설3은 채택되었다. 고객 서비스는 .
Lohse & Spiller(1999)의 연구에서는 상품수가 많을수록 방문 자 유발에 유의적인 효과가 있었다고 하였다. 그러나 제품 구색이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매출액에는 유의적인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상품수가 매출액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다른 변수들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는 바쁜 현대 여성에게 필수 재인 식품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고객 서비스 요인은 식품구매 의도에 두 번째로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소비자 지향적인 정보 제공과 쇼핑몰 구성, 불안을 해소시킬 수 있는 방안의 모색, 소비자의 욕구에 성심을 다해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자세에 의해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식품 구매 의도가 높아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05보다 작아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로 나타났다. 그리고 베타(Beta) 계수의 크기를 비교해 볼 때, 편리성, 고객서비스, 소비자위험 지각, 쇼핑 경험 순으로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소비자 식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를 결혼 유무에 따라 분석해본 결과 결혼한 여성들에게는 편리성이, 미혼여성들에게는 쇼핑 경험이 식품구매 의도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 되었다(Table 5).
채택되었다. 그리고 식품 구매의도에 편리성, 고객서비스, 쇼핑 경험 요인은 정(正)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위험 지각은 부(不)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선물용 상품을 구매할 때는 제품의 품질을 중요시하며, 자신이 소비할 상품을 구매할 때는 가격에 민감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식품의 경우 일반 공산품보다 맛과 신선 도 등의 품질과 안전성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매우 높기에 인터넷 쇼핑몰식품구매 목적간에 큰 차이가 나타났음을 알 수 있겠다. 그러면 소비자들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식품군이 가지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가족 구성원의 섭취를 위해선 무엇 때문에 식품을 구매할까라는 의문이 제기된다.
식품 제품의 표준화와 규격화 등의 방법으로 인터넷을 통한 식품 구매 자체에 신뢰도를 형성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라 여겨진다. 두 번째로, 식품은 다른 공산품보다 개인별 기호도 차가 크며 다양하다. 그럼에도불구하고 식품 제품의 '다양성 변수가 기각된 것은 식품에 대한개인별 기호도 가 습관적이라 쉽게 변화되지 않기 때문이라 여겨진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 식품 구매 실태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식품 구매에 불안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반영하듯 소비자들은 구입한 식품이 기대한 수준에 미치지 못하거나, 맛이 없거나 신선도에 문제가 있어 오히려 금전적 손해가 생길지도 모른다는 두려움과 타인으로부터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지각하고 있었다(소비자 위험지각).
그리고 베타(Beta) 계수의 크기를 비교해 볼 때, 편리성, 고객서비스, 소비자위험 지각, 쇼핑 경험 순으로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소비자 식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를 결혼 유무에 따라 분석해본 결과 결혼한 여성들에게는 편리성이, 미혼여성들에게는 쇼핑 경험이 식품구매 의도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 되었다(Table 5).
그리고 쇼핑 경험요인은 가장 낮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아직까지 식품 전문 쇼핑몰 업체의 상당수가 영세하기에 관리자들의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겠다. 마지막으로 개인이 선호하는 쇼핑몰의 종류(종합몰, 전문몰)에 따라 인터넷 쇼핑몰 식품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선호몰이 식품 전문몰인 경우엔 소비자 위험지각, 편리성 요인만이 식품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는데, 이는 제품에 대한 전문성을 중요시하기에 편리성과 제품 구매로 인한 위험요인만이 최소화되길 바라는 소비자들의 소극적인 심리를 유추해 볼 수 있겠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식품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쇼핑몰에서 식품 구매 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50, 60대에 비해 40대가 '인터넷 이용률' , '인터넷 쇼핑 이용률' , '식품구매 만족도 가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이를 통해 인터넷 쇼핑몰 식품시장에서 40대 고객의 발전할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편리성 요인은 여성의 식품 구매 의도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결혼한 여성에게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인 (Table 3>을 통해 모든 독립변수가 종속 변수인 구매의도와 양의 상관관계를 맺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0.
본 연구에 참여한 응답자 중 구매자의 과반수인 53.9%(만족 50.6%, 매우 만족 3.3%)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식품 구매에 대해서 만족하고 있었다. 그리고 연령별 만족도를 살펴보면 20대(62.
9 이상이면 상당히 신뢰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강주희 2007;임태호 2002). 본 연구에서 독립변수의 Alpha 값은 제품 지각 0.673, 쇼핑 경험 0.600, 소비자 위험 지각(L572, 고객 서비스 0.728, 편리성 0.781, 구매의도 0.893으로 신뢰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시하였다. 선호하는 몰이종합몰일 경우 쇼핑경험, 고객 서비스, 소비자 위험 지각, 편리성 요인의 유의확률이, 전문몰일 경우 소비자 위험 지각, 편리성 요인의 유의 확률이 0.05보다 작아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로 나타났다.
7)'에서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이 증가하고 있었다. 세 번째, 한국인터넷 진흥원의 '2006년 하반기 정보화 실태조사 중 연령별 인터넷 쇼핑 이용률에서 인터넷 쇼핑주 사용자가 20대와 30대이었다. 이를 통해 바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주부이자 직장인인 여성들은 가사노동에 대한 기회비용을 감소시키기 위해 인터넷 쇼핑을 통해 편리하게 식품을 구매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겠다.
두 번째, Hwang(2005)의 연구에 의하면 여성교육기회의 확대로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이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세 번째로, 결혼 유무에 따른 다중회귀 분석 결과, 결혼한 여성에게 편리성 요인이 .372로 식품 구매 의도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Table 5참고). 결국 현대 여성은 주부로써 그리고 직업인으로써 살아가기 위해 가사노동으로 발생하는 기회비용을 감소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편리한 인터넷 쇼핑을 선호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소비자 위험 지각 요인(경제적 위험, 사회적 위험, 제품성능의 위험)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 검증 결과 유의하게 나타남으로써 가설4는 채택되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식품구매 불만족이유' 중 1위는 '식품 상태가 화면 사진과 다름'이다.
쇼핑 경험 요인(위치파악의 용이성, 거래 과정의 용이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검증 결과 유의하게 나타남으로써 가설2는 채택되었다. 이는 소비자가 원하는 식품을 찾는데 투자하는 노력이 적을수록, 거래 과정이 쉬울수록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 식품 구매 의도는 높아진다고 할 수 있겠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소비자들이 인터넷 쇼핑몰에서 식품 구매 시 식품 제품 자체에 불안해하고 있으며, 제품 자체에 대한 신뢰도를 개선하기 위해 식품업계와 쇼핑몰 관리자들의 체계적인 노력이 시급함을 알 수 있다. 또한 기업은 식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욕구(편리성, 고객 서비스, 소비자 위험 지각, 쇼핑 경험) 요인을 고려한 소비자 대상별 차별화 마케팅 전략을 체계적이고지속적으로 연구, 실행한다면 이미 가격경쟁력이 치열해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식품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인터넷 쇼핑몰 식품군의 활성화를 위해 소비자의 식품구매의 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가설을 검증한 결과, 편리성, 고객 서비스, 소비자위험 지각, 쇼핑 경험 순으로 가설이 채택되었다. 그리고 식품 구매의도에 편리성, 고객서비스, 쇼핑 경험 요인은 정(正)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위험 지각은 부(不)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식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식품구매 목적을 구매자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가족을 위해 직접 식용이 76.1%로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선물용' 은 19.1%로 상대적으로 매우 낮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사실을 통해 소비자들이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식품을 선물할 때 품질과 점포에 대하여 불안해하고 있음을 유추해볼 수 있겠다.
쇼핑몰을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구매자의 54.4%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식품 구매 시 '종합 쇼핑몰' 을, 45.6%가'식품 전문 쇼핑몰을 이용하고 있었다. 통계청의 '2006년 12월 연간 사이버 쇼핑몰 통계 조사를 살펴보면, 전체 거래액의 71.
그리고 고객 서비스 요인은 식품구매 의도에 두 번째로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소비자 지향적인 정보 제공과 쇼핑몰 구성, 불안을 해소시킬 수 있는 방안의 모색, 소비자의 욕구에 성심을 다해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자세에 의해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식품 구매 의도가 높아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여성의 입장에서 재조명해보고자 한다. 첫 번째, 2002년 '사회통계 조사보고서' 의 가사분담 실태 조사 결과 '부인 주도가 89%로 가족의 식품 구매를 대부분 여성이 담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두 번째, Hwang(2005)의 연구에 의하면 여성교육기회의 확대로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이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다음 두 가지 이유로 설명할 수 있겠다. 첫 번째,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식품구매에 신뢰감이 형성되지 않은 고객들에게 식품의 다양성은 시기상조이다. 식품 제품의 표준화와 규격화 등의 방법으로 인터넷을 통한 식품 구매 자체에 신뢰도를 형성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라 여겨진다.
Analysis)을 시행하였다. 첫 번째로 전체 설문 응답자를 대상으로 다중회귀 분석을 시행한 결과 고객서비스, 편리성, 소비자 위험 지각, 쇼핑 경험의 유의확률이 0.05보다 작아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로 나타났다. 그리고 베타(Beta) 계수의 크기를 비교해 볼 때, 편리성, 고객서비스, 소비자위험 지각, 쇼핑 경험 순으로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소비자 식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러나 희귀한 제품일수록 감수해야 하는 위험인지정도가 높아지기에 인터넷 쇼핑몰 식품 구매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고 신뢰감까지 형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식품의 희귀성은 시기상조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식품은 학습효과가 커서 재구매율이 높은 소비 품목이므로, 인터넷 식품 시장에서의 신뢰도를 형성시킨 후엔 식품의 다양성과 희귀성이 식품 구매의도에 정(正)의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 기대한다.
채소류는 실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식품이기에 분명 인터넷 쇼핑몰에서 경쟁력이 있다. 그러나 자유무역협정 채결로 생산기술이나 규모가 열악한 우리 농가에 큰 타격이 예상되는 지금 유기농 식품업체와 같은 체계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정부 차원에서의 체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여겨진다.
또한 기업은 식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욕구(편리성, 고객 서비스, 소비자 위험 지각, 쇼핑 경험) 요인을 고려한 소비자 대상별 차별화 마케팅 전략을 체계적이고지속적으로 연구, 실행한다면 이미 가격경쟁력이 치열해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식품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가 기업의 전략적인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며 장기적으로는 식품산업 발전에 기여하길 바란다.
또한 기업은 식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욕구(편리성, 고객 서비스, 소비자 위험 지각, 쇼핑 경험) 요인을 고려한 소비자 대상별 차별화 마케팅 전략을 체계적이고지속적으로 연구, 실행한다면 이미 가격경쟁력이 치열해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식품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가 기업의 전략적인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며 장기적으로는 식품산업 발전에 기여하길 바란다. 무엇보다 학계의 인터넷 쇼핑몰 식품군에 대한연구는 단순 현황 파악과 사용 실태 조사에 그치고 있어 본 연구가 의미 있는 시도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14)
Eun-Jung Cho : The Survey of Consumer's Satisfaction on using Internet Food Shopping Mall.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2
Jaekyu Lee, Hyung Rim Choi, Hyunsoo Kim, Kyoung jun Lee: Principles of Electronic commerce. Bubyoungsa, 1999
Jarvenpaa, S. L. & Todd, P. A. : Consumer Reactions to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rld Wide Web.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1(2), 59-88, 1997
Lohse, G. L. & Spiller, P. : Internet retail store design: How the user interface influences traffic and sale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bn 5(2) December, Online, Available: http://www.ascusc.org/jcmc/vo15/issue2/lohse.html, 1999
Seoil Chaiy: Marketing research. Hakhyunsa, 1999
Seoil Chaiy: Research methdology in Social Sciences(제3판). Hakhyunsa, 2004
Yoo-Seon Hwang : A Study on the Trend of Food Consumption Patter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05
강주희: New SPSS Program을 활용한 따라하는 통계분석. 크라운, 2007
임태호: 기업과 소비자가 전자상거래에 있어서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