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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 이용 소비자의 식품 구매 의도 분석
Research on Consumer's Food Purchasing Intentions through Internet Shopping Mall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2 no.6, 2007년, pp.705 - 712  

김성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 ,  주나미 (숙명여자대학교 생활과학부 식품영양)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pite of the fact that the food group(Food, Drinks and Health foods & Agricultural and Marine products) occupies little position in total sales of Internet shopping mall, the food group's sales in cyber shopping mall in 2006 have increased 678.1% over 5 years. In addition to the fact that the fo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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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제 기업은 이미 가격경쟁력이 너무나 치열해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식품군의 잠재시장으로 눈을 돌려야 할 때이다. 그 일환으로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소비자들의 식품 구매 실태를 파악해 봄으로써 현재의 문제점과 앞으로 의 식품군 발전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소비자 대상 인터넷 쇼핑몰 식품구매 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의 식품군 활성화와 발전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해, 인터넷 쇼핑몰 식품구매 실태와 식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연구하였다.
  • 그 일환으로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소비자들의 식품 구매 실태를 파악해 봄으로써 현재의 문제점과 앞으로 의 식품군 발전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소비자 대상 인터넷 쇼핑몰 식품구매 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즉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식품구매 시 구매의도와 관련된 제품 지각, 쇼핑 경험, 고객 서비스, 소비자 위험, 편리성 중 중요하게 생각하며 만족을 느끼는 경험적 가치를 파악하고자 한다.
  • 307로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여성의 입장에서 재조명해보고자 한다. 첫 번째, 2002년 '사회통계 조사보고서' 의 가사분담 실태 조사 결과 '부인 주도가 89%로 가족의 식품 구매를 대부분 여성이 담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또한 각각의 독립변수에는 하위변수들을 설정하였다. 조절 변수는 종합몰과 전문몰로 선호하는 몰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종속변수는 구매의도이다.
  • 다음으로 소비자 대상 인터넷 쇼핑몰 식품구매 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즉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식품구매 시 구매의도와 관련된 제품 지각, 쇼핑 경험, 고객 서비스, 소비자 위험, 편리성 중 중요하게 생각하며 만족을 느끼는 경험적 가치를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식품제품 지각 요인(다양성, 희귀성)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이 높을수록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 식품 구매 의도에 정(正)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 :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고객 서비스(반응성, 신뢰성, 공감성, 제품 확인성^ 대한소비자의 지각이 높을수록, 쇼핑몰에서 의 식품 구매 의도에 정(正)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 : 인터넷 쇼핑몰로부터 소비자가 지각하는 편리성 요인(시간 절약, 번거로움)이 클수록, 쇼핑몰에서의 식품구매의 도에 정(正)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2 :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몰로부터 겪게 되는 경험이 쉬울수록(위치 파악의 용이성, 거래 과정의 용이성) 쇼핑몰에서의 식품 구매 의도에 정(正)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4 : 인터넷 쇼핑몰로부터 소비자가 지각하는 위험요인(경제적 위험, 사회적 위험, 제품 성능의 위험)의 정도가 클수록,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 식품 구매 의도에 부(不)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6 :개인이 선호하는 쇼핑몰의 종류(종합몰, 전문몰)에 따라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 식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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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Eun-Jung Cho : The Survey of Consumer's Satisfaction on using Internet Food Shopping Mall.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2 

  2. Jaekyu Lee, Hyung Rim Choi, Hyunsoo Kim, Kyoung jun Lee: Principles of Electronic commerce. Bubyoungsa, 1999 

  3. Jarvenpaa, S. L. & Todd, P. A. : Consumer Reactions to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rld Wide Web.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1(2), 59-88, 1997 

  4. Lohse, G. L. & Spiller, P. : Internet retail store design: How the user interface influences traffic and sale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bn 5(2) December, Online, Available: http://www.ascusc.org/jcmc/vo15/issue2/lohse.html, 1999 

  5. Seoil Chaiy: Marketing research. Hakhyunsa, 1999 

  6. Seoil Chaiy: Research methdology in Social Sciences(제3판). Hakhyunsa, 2004 

  7. Yoo-Seon Hwang : A Study on the Trend of Food Consumption Patter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05 

  8. 강주희: New SPSS Program을 활용한 따라하는 통계분석. 크라운, 2007 

  9. 임태호: 기업과 소비자가 전자상거래에 있어서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10. 정영일, 이경미 : 한국 식료소비패턴 변화의 분석(1975-1997년)-일본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경제논집 18(2), 2000 

  11. 통계청: 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 2004 

  12. 통계청: 2002년 사회통계조사보고서, 2002 

  13. 통계청, 2006년 12월 및 연간 Cyber shopping mall 통계조사 결과, 2007. 2 

  14. 한국인터넷진흥원, 2006년 하반기 정보화 실태조사, 20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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