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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가감속 운전에 따른 듀얼 모노리스형 촉매변환기 내의 유동 균일도와 압력 강하에 관한 수치적 연구
An Numerical Study on the Flow Uniformity and Pressure Drop in Dual Monolith Catalytic Converter during the Rapid Acceleration/Deceleration Driving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5 no.5, 2007년, pp.63 - 71  

김영득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정수진 (자동차부품연구원) ,  김우승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version efficiency, durability and pressure drop of the automotive exhaust catalysts are dependent on the flow distribution within the substrate. Conventional porous medium approaches assuming monolith resistance based on the one-dimensional laminar flow for simulating the flow through the a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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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의 오차를 나타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H-P와 입구 효과 모델을 사용하여 모노리스에서의 압력 강하를 고려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모노리스를 다공성 물질로 가정하였으며, 모노리스 내의 유동 균일도와 압력 강하를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서 세 가지 모델에 대하여 수치 계산을 수행하였다 계산을 통해 얻은 모노리스에 대한 최적의 모델링 기법을 사용하여 다양한 확대관의 각도와 공기간극에 대하여 변환기내 유동 균일도와 압력 강하를 축대칭 3차원 정상상태 및 비정상상태에 대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모노리스를 연속체로 모델링하여 다공성 물질(porous medium)로 가정하였으며, 유입된 배기가스가 모노리스를 통과할 때의 균일한 정도를 나타내는 균일도 지수(γ)는 Weltens3) 등이 제안한 다음의 식 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촉매변환기의 확대, 축소관 및 입 · 출구 배기관 내를 흐르는 유동을 축대칭 3차원 정상 또는 비정상상태의 난류유동으로 고려하였으며, 모노리스는 완전 발달된 층류로 가정하여 해석을수행하였다.
  • 앞서 언급한 모노리스의 압력 강하에 대한 두 모델링 기법은 모노리스의 모든 채널에 대하여 유체의 유동을 일방향성(unidirectional)의 다공성 물질로 가정 하였다. 따라서 배기가스는 촉매 변환기 입구에서 급격한 유동단면의 확대로 인하여 박리(separation) 와 재순환(recirculation) 영역이 발생되고, 이로 인해 모노리스의 전면으로 유입되는 경사 유동(oblique flow)에 대한 입구 손실(entrance loss)을 앞에서 언급된 두 모델링 기법은 고려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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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 C. Lai and J. Y. Kim, 'Three-dimensional Simulations of Automotive Catalytic Converter Internal Flow,' SAE 910200, 1991 

  2. A. J. Baxendale,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in Exhaust System Design and Development,' SAE 931072, 1993 

  3. H. Weltens, H. Bressler, F. Terres, H. Neumaier and D. Rammoser, 'Optimisation of Catalytic Converter Gas Flow Distribution by CFD Predictions,' SAE 930780, 1993 

  4. T. Hauber, P. Zacke, J. Braun and D. Ueberschar, 'Influence of the Space between Monoliths and the Geometry of Endcones on the Conversion Rate of a Catalytic Converter,' SAE 980424,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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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J. Wollin and S. F. Benjamin, 'A Study of the Flow Performance of Ceramic Contoured Substrates for Automotive Exhaust Catalyst Systems,' SAE 993626,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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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S. J. Jeong, W. S. Kim, I. T. Im, N. J. Choi and J. H. Lee, 'Evaluation of Numerical Models for the Flow Maldistribution and Pressure Drop through Automotive Catalytic Converter,'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Mechanical and Automotive Technologies, pp.145-149, 2005 

  11. S. F. Benjamin, R. J. Clarkson, N. Haimad and N. S. Girgis, 'An Experimental and Predictive Study of the Flow Field in Axisymmetric Automotive Exhaust Catalyst Systems,' SAE 961208,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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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J. Y. Kim, 'Flow Distribution and Pressure Drop in Diffuser-Monolith Flow: Implications to the Automotive Catalytic Converter Design,' Ph. D. Dissertation, Wayne State University, Detroit, Michigan, 1993 

  14. STAR-CD User Manual, 2004 

  15. S. F. Benjamin, N. Haimad, C. A. Roberts and J. Wollin, 'Modelling the Flow Distribution through Automotive Catalytic Converters,' Proc. Instn. Mech. Engrs, Vol.215, Part C, pp.379-383,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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