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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동 직전 자동차 주행 속도 추정에 관한 연구
An Estimate of Vehicle Velocity of Braking Starting Point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5 no.5, 2007년, pp.174 - 179  

한창평 (경희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경석 (경희대학교 테크노공학대학) ,  최명진 (경희대학교 테크노공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nsient brake time or distance is one of very important factors to guess the vehicle speed to inspect an automobile accident. But, it is usual that the vehicle speed is estimated by using only skid mark without considering the transient brake distance. Deceleration and the friction coeffici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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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5) 우리 현실에 적합한 도로와 타이 어 의 상태, 도로구배, 제동 순시간 등을 고려하여 운동에너지에 대한 속도손실부분을 보정하여 주행속도를 추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실험에서는 차량 성능에 따라 제동거리가 다르게 나타나므로 속도별, 타이 어 종류 및 마모, 도로 조건 및 종류로 나누어 실차시험을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차 주행시 우리 현실에 적합한 도로와 타이 어 의 상태, 도로 구배, 제동 순시간 등을 고려한 측정 데 이터로부터 노면과 타이어 간의 마찰계수를 해석하였다.
  • 실차실험을 위해 노면 마찰계 수 측정 기 를 사용하였다. VC-2000 마찰계수 측정기는 급제동시 중력 센서 에 의해 마찰계 수를 측정 하는 장치 로 Fig.
  • 실차에브레이크 페달의 자유간극, 유효간극, 밑판간극, 브레이크 라이닝 또는 패드의 마모, 간극 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어 브레이크 라이닝 및 패드를 신품으로 교체하고 자동차검사기준에 적합한 실차로 실험하였고, VC-2000 마찰계수 측정기의 제원은 Table 1 과 같다
  • 25 kg/cnF)에서 실시하였으며, 습윤 조건은 노면이 충분히 젖어 있을 때 실시 하였다. 실측 속도는 20, 40, 60, 80 km/h로 구분하였고, 안전을 고려하여 100 km/h의 실험은 배제하였다. 실험 도로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비 포장으로 구분하고, 노면상태는 건조와 습윤 상태로 구분하여 실험하였으며, 각 속도 및 도로여건에 따라 1회 조건 실험 시 5회 씩 반복 실험하였다.
  • 실측 속도는 20, 40, 60, 80 km/h로 구분하였고, 안전을 고려하여 100 km/h의 실험은 배제하였다. 실험 도로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비 포장으로 구분하고, 노면상태는 건조와 습윤 상태로 구분하여 실험하였으며, 각 속도 및 도로여건에 따라 1회 조건 실험 시 5회 씩 반복 실험하였다. Table 2, 3은 타이어 신품, 중품, 하품조건, 실험속도, 노면조건, 실험 횟수 등을 나타낸 것이다.

대상 데이터

  • 실험차량은 1800cc로 공차상태에서 운전경력은 10년 이상인 운전자와 실험 보조자가 탑승하고, 노면 조건은 상온에서 차량중량 1230kg (65 kgx2명) 이고, 타이어 pl85/60-R14 (2.25 kg/cnF)에서 실시하였으며, 습윤 조건은 노면이 충분히 젖어 있을 때 실시 하였다. 실측 속도는 20, 40, 60, 80 km/h로 구분하였고, 안전을 고려하여 100 km/h의 실험은 배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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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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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L. B. Fricke,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Northwestern University Traffic Institute, 1990 

  3. J. C. Collins, Accident Reconstruction, Charles C. Thomas Publisher, Illinois, 1979 

  4. M. E. Barzelay and W. L. George, Scientific Automobile Accident Reconstruction, Matthew Bender and Co., New York, 1964 

  5. J. A. Neptune, F. E. James, A. P. Chaves and U. W. Haward, 'Speed from Skids : A Modern Approach,' SAE 950354, pp.189-205,1995 

  6. R. Limpert, Motor Vehicle Accident Reconstruction and Cause Analysis, Michile Co. Ltd, Charlottesville, 1978 

  7. C. W. Gary and F. B. Lynn, 'Derivation of Equations for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Accident Investigation Manual, Vol.2, Northwestern University Traffic Institute, 1987 

  8. L. B. Fricke,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Northwestern University Traffic Institute, pp.62-67, 1990 

  9. Vericom Computers, VC2000PC Dynamometer and Braking Test Comptuter Owner's Manual, pp.78-85, 1998 

  10. W. S. Reed, 'A Comparison of Emergence Braking Characteristics of Passenger Cars,' SAE 880231, pp.258-265, 1988 

  11. J. A. Neptune, J. E. Flynn, P. A. Chavez and H. W. Underwood, 'Speed from Skids : A Modern Approach,' SAE 950354, pp.189-205,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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