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구과학 교사 연구 모임 참여 교사의 야외 지질 학습 지도에 대한 인식과 실행에 대한 사례 연구
Perceptions and Practices of Teachers in an Earth Science Teachers' Research Group About Teaching Geologic Field Trip: A Case Study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8 no.6, 2007년, pp.686 - 698  

전영호 (광성고등학교) ,  진홍진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최변각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박정웅 (숭문고등학교) ,  김찬종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지구과학 교사 연구 모임에 참여하고 있는 교사의 야외 지질 학습에 관한 인식과 실행을 조사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은대리 지역의 야외 지질 학습에 지도 교사로 참여한 지구과학 교사 4명이다. 자료 수집은 야외 지질 학습 수업 관찰 및 녹화, 학생들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반구조화된 심층면담, 야외 지질 학습 수업 자료 및 학생 보고서 등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야외 지질 학습 수업 및 면담 자료를 전사한 후 질적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연구 참여 교사들은 대체로 야외 지질 학습의 목적으로 심미적인 측면을 중요시하고 있었고, 실제 연구 참여 교사들의 야외 수업에서 학생들이 과학적 탐구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 방법과 전략이 활용되고 있었지만, 각 관찰 지점에서의 제한된 시간 등으로 인하여 학생들의 활동보다는 교사의 설명이 더 많은 야외 강의의 측면이 보였다. 연구 참여 교사들은 교사 연구 모임과 야외 지질 답사 참가, 대학원 진학 등을 통해 야외 지질 학습 지도를 위한 전문성 개발에 계속적인 노력을 해오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s and practices of secondary science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an Earth science teachers' research roup about teaching geologic field trips. Four Earth science teach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Data included field trip observations, s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구과학 교사 연구 모임에 참여하고 있는 중등 과학 교사를 대상으로 야외 지질 학습에 대한 인식과 교수활동을 심층적으로 조사하고 이해하여 앞으로의 야외 지질 학습의 개선 방향을 찾는데 도움을 얻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강지현,2002,야외 학습 모듈을 이용한 제주도 송악산 일대 야외 학습장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42 p 

  2. 곽영순,2003,질적연구로서 과학수업비평-수업비평의 이론과 실제-교육과학사,서울,298 p 

  3. 교육부,1997,제 7차 교육과정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101 p 

  4. 권홍진,김찬종,2007,야외 지질 학습에 대한 초임 지구과학 교사의 인식. 한국지구과학회지,28(1),14-23 

  5. 김찬종,1996,수업 내용이나 활동에 적합한 과학과 교수학습 모형 선택을 위한 절차 개발 연구. 청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논문집,17,143-170 

  6. 김찬종,1999,초등 과학교육의 질적 연구. 한국초등과학교 육학회 하계학술 주제발표 

  7. 김찬종,박인선,안희수,오필석,김동영,박영신,2005,지구과학 탐구의 특징을 반영한 탐구 활동의 분석틀 개발 및 지구의 역사와 지각변동 단원의 탐구 활동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26(8),751-758 

  8. 김찬종,채동현,임채성,1999,과학교육학개론. 북스힐,서울,546 p 

  9. 맹승호,2004,시화호 탄도 해안과 한염 지역의 야외 지질 답사 수업모형에 대한 질적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12 p 

  10. 박정웅,전영호,조후자,이덕만,2000a,눈을 돌리면 자연이 보인다-한탄강으로 떠나는 지질 탐사-. 시그마프레스,서울,176 p 

  11. 박정웅,전영호,조후자, 이덕만,2000b,지질학 분야의 야외학습을 위한 '경기도 연천-소요산 자연학습장'의 특정과 활용 방안. 한국지구과학회 2000년도 교육심포지엄 및 춘계학술발표회,62-63 

  12. 박정웅,전영호,김재현,정구송,조후자,이소라,박정희,2000c,시화호로 떠나는 자연사 여행 CD-ROM. 지구과학교육연구회 

  13. 박정웅,전영호,문지원,김재현,조후자,맹승호,박정희,2001,화산섬 제주의 비밀을 찾아서. 지구과학교육연구회,237 p 

  14. 박정웅,조원주,전영호,맹승호,박창용, 박정희,2002,지질 답사를 위한 교수-학습 모형. 지구과학교육연구회,100 p 

  15. 박종호,1993,공주 지역 야외 지질 실습 자료 개발 및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67 p 

  16. 박진홍,2001,야외 지질 학습장에서 고등학교 학생들의 암석과 지질 구조 동정 과정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67 p 

  17. 박진홍,정진우,조규성,이병주,2000,중.고등학생을 위한 야외 지질 학습장 개발 및 야외 활동 지도 방안. 한국지구과학회지,21(1),13-21 

  18. 서동욱,2004,야외 지질 학습장의 암석과 지질 구조에 관한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의 관찰 및 가설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198 p 

  19. 안순호,1994,야외 지질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이를 적용한 태도 변화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79 p 

  20. 유재환,2002,충북 단양 지역의 야외 학습장 개발과 이를 적용한 태도 변화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94 p 

  21. 윤성효,장정일,고정선,2005,고등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야외 학습의 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26(7),611-623 

  22. 이창진,정상원,2005,충북 괴산군 두타산 일대의 야외 지질 조사 학습장 개발. 한국지구과학회지,26(1),41-57 

  23. 전영호,1996,충북 영동 지역의 야외 지질 학습 자료 개발 및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04 p 

  24. 정남식,1994,야외 학습을 통한 학생들의 개념 변화. 과학교육,352,52-58 

  25. 정영미,김효남,2004,과학 교과교육학 지식 수준에 따른 과학교수 실제에 관한 연구. 청람과학교육논총,14(1),102-124 

  26. 조규성,변흥룡,김정빈,2002,야외 지질 학습장의 개발과 활용에 따른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정의적 영역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지구과학회지, 23(8), 649-658 

  27. 조난심, 양종모, 유정애, 정미경, 강연자, 김수천, 김희란, 2001,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I)-학교 교육과정과 수업 운영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기원 연구보고 RRC 2001-10, 637 p 

  28. 지호선, 2004, 격포 지역의 야외 학습 프로그램 개발과 학생들의 반응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84 p 

  29. 최영산, 2001, 광주 지방의 중학교 야외 지질 학습장의 개발과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82 p 

  30. Eggen, P.D. and Kauchak, D.P., 1996, Strategies for teachers: teaching content and thinking skills (3rd ed.). Allyn and Bacon, Boston, USA, 355 p 

  31. Frodeman, R, 1995, Geological reasoning: Geology as an interpretive and historical science. Geological Society of America Bulletin, 107 (8), 960-968 

  32. Manner, B.M., 1995, Field studies benefit students and teachers. Journal of Geological Education, 43, 128-131 

  33. Munn, B.J., Tracy, .RJ. and Jenks, P.J., 1995, A collaborative approach to petrology field trips. Journal of Geological Education, 43, 381-384 

  34.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USA, 262 p 

  35. Orion, N., 1989, Development of a high school geology course based on field trips. Journal of Geological Education, 37, 13-17 

  36. Orion, N. and Hofstein, A., 1991, Factors which influence learning ability during a scientific field trip in a natural environment. Educational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1-12 

  37. Orion, N., 1993, A model for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field trips as an integral part of the science curriculum.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3 (6), 325-331 

  38. Saunders, P., 1999, The teaching behaviors inventory. Western Michigan University. 320 p 

  39. Zeitler, W.R. and Barufaldi, J.P., 1988, Elementary school: A perspective for teachers. Longman, New York, USA, 341 p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