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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사적 관점에서 본 피타고라스 정리의 증명
Proof of the Pythagorean Theorem from the Viewpoint of the Mathematical History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9 no.4, 2007년, pp.523 - 533  

최영기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이지현 (서울대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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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피타고라스 정리에 대한 피타고라스와 유클리드의 증명의 의미를 역사적, 수학적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피타고라스의 닮음비에 의한 증명 방법은 통약성이라는 수에 대한 가정에 근거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반면 유클리드는 통약성이 필요 없는 분해 합동이라는 순수한 기하학적 방법으로 다시 증명하였다. 피타고라스 정리의 증명에서 엿볼 수 있는 피타고라스와 유클리드의 기하에 대한 다른 접근 방식을 현 학교 기하의 바탕이 되는 Birkhoff와 Hither 공리계와 연관하여 논의하였다. Birkhoff는 엄밀하게 정의된 실수 개념을 상식으로 수용하여 현대수학적인 평면 기하 공리계를 제안하였으며, Hilbert는 실수 개념에 의존하지 않는 순수한 기하학을 추구했던 유클리드적 정신을 계승하였다. 따라서 피타고라스 정리에 대한 닮음비와 분해합동을 이용한 증명, 또 넓이에 의한 증명과 넓이가 같음에 의한 증명의 차이는 전통적인 유클리드의 종합기하적 전개와 현대수학적 전개사이의 갈등이라는 기하 교육에서 아직도 완전히 해결되지 않은 논점과 관련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focused the meaning of Pythagoras' and Euclid's proof about the Pythagorean theorem in a historical and mathematical perspective. Pythagoras' proof using similarity is based on the arithmetic assumption about commensurability. However, Euclid proved the Pythagorean theorem again only 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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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넓이에 대한 계량기하와 종합기하적 접근방식과 관련하여, 현재 중학교 기하에서 지도하고 있는 피타고라스 정리에 대한 대표적인 증명을 살펴보자.
  • 먼저 피타고라스의 닮음비를 이용한 증명에 통약성이라는 숨겨진 가정이 있음을 살펴보고, 이로부터 야기된 통약성의 문제를 유클리드가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였는지 살펴본다. 또한 피타고라스 정리에서 살펴볼 수 있는 피타고라스와 유클리드의 기하에 대한 접근 방식과 관련하여 학교 기하의 공리적 기반인 Birkhoff 공리계와 Hilbert 공리계에 대해논의한다.
  • 마지막으로 닮음에 대해 살펴보자. 계량기 하에서 두 삼각형 丄姑。와 4DEF의 닮음은, 대응하는 각이 같고 대응하는 변의 길이비가 같다'로 정의한다([그림 IV-2] 참조).
  • 수학적 관점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먼저 피타고라스의 닮음비를 이용한 증명에 통약성이라는 숨겨진 가정이 있음을 살펴보고, 이로부터 야기된 통약성의 문제를 유클리드가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였는지 살펴본다. 또한 피타고라스 정리에서 살펴볼 수 있는 피타고라스와 유클리드의 기하에 대한 접근 방식과 관련하여 학교 기하의 공리적 기반인 Birkhoff 공리계와 Hilbert 공리계에 대해논의한다.
  • 본 논문에서는 피타고라스 정리에 대한 피타고라스와 유클리드의 증명 방식의 의미를 통 약성의 위기와 관련하여 수와 기하의 대립적인 맥락에 주목하여 고찰하였다. 피타고라스의 닮음비에 의한 증명 방법은 통약성이라는 산술적인 가정에서 나온 것이었다.
  • 본 논문에서는 피타고라스 정리의 두 가지증명(닮음비를 이용한 증명, 원론의 기하학적 증명)에 내재된 역사적 . 수학적 관점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먼저 피타고라스의 닮음비를 이용한 증명에 통약성이라는 숨겨진 가정이 있음을 살펴보고, 이로부터 야기된 통약성의 문제를 유클리드가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였는지 살펴본다.

가설 설정

  •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이러한 수 개념으로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다고 보고 '모든 것은 수'라고 믿었다.3)따라서 기하에서의 길이 역시 언제나 자연수와 자연수의 비로 측정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요컨대 피타고라스 학파의 닮음비에 관한 기하 이론은 통약성을 가정한 수 개념 하에서 체계화된 결과라고 할 수 있었다.
  • 따라서 길이를 측정한다는 것은 공통 단위 길이를 세는 것이었다. 즉임의의 두 밑변 BC와 EF에 顚2 = 幽 2와 같은 공통 단위가 존재한다고 가정하였다. 이때 단위 길이 如2 = 曲2가 BC에 m개, EF 에 "개 있다고 흐}.
  • 피타고라스 학파는 '수'를 신봉하였으며, 수의 핵심적인 성질로서 공통 단위로 비교할 수 있다는 통 약성을 가정하였다. 따라서 피타고라스 학파의 수 개념은 사실상 자연수와 자연수의 비인 유리수에 제한된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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