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서교사의 정보활용능력이 도서관활용수업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eacher Librarian's Information Literacy on Library-Assisted Instruction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1 no.4, 2007년, pp.161 - 180  

이승길 (경신고등학교)

초록

본 연구는 사서교사의 정보활용능력이 도서관활용수업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사서교사의 정보활용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도서관활용수업과 사서교사의 정보활용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도서관활용수업에서 계획하기가 가장 부족했으며 정보활용능력에서는 정보검색이 가장 부족하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따라서 도서관활용수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교과교사와 사서교사간의 협력을 강화하고 사서교사의 정보활용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정보검색에 대한 체계적인 연수프로그램을 실시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on Effect of Teacher Librarian Information Literacy on Library-Assisted Instruction and on searching the method of increasing the Information Literacy. The result of this study indicates that there is no statistically meaningful between the Library-Assisted Instruction a...

주제어

참고문헌 (16)

  1. 권가람. 2007. '교수매체전문가로서 사서교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대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김순희. 2006. 온라인 정보문해 과목의 교육 효과 및 만족도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4): 33-61 

  3. 김진숙 외. 2003. '학교도서관 평가 적용 및 교육적 효과 측정 연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4. 박수희, 최성우. 2006. 대학생을 위한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2): 357-387 

  5. 변우복 외. 2006. '학교도서관 활용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6. 안인자 외. 2003. '학교도서관 사서교사(사서) 직무분석'. 서울: 한국디지틀도서관포럼 

  7. 오진주. 2005. '학교도서관 교육의 교육공학적 운영 전략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유소영, 한윤옥. 1996. '학교도서관과 교육'. 서울: 건국대학교 출판부 

  9. 정지현. 2004. '학교도서관 정보화 수준과 교과교사의 IT활용 능력이 사서교사의 도서관협력수업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2007. '전국사서교사주소록'. 서울: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11. 한윤옥. 1995. 학교도서관의 협동교수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29: 257-279 

  12. AASL & AECT. 1998. Information power: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 Chicago: ALA. 재인용: 김병주 역. 정보의 힘,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3. Cleaver, Betty P. 1987. 'Thinking about information: Skills for Lifelong Learning.' SLMQ, 16(1): 29 

  14. Haycock, Carol-Ann. 1988. 'Cooperative Program Planning A model that works.' Emergency Librarian 16(2): 34 

  15. IFLA(2002). The IFLA/UNESCO School Library Guidelines. http://www.ifla.org/VII/s11/pubs/sguide02.pdf [online]. [cited 2007.10.10] 

  16. Sheehy, Ethyl J. 2001. Student Teacher Men- toring Program Teacher Training for Information Literacy in the Classroom. New York: Albany Unin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