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스튬플레이 패션에 대한 연구(2)
A Study on the Costumeplay Fashion(2)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9 no.3, 2007년, pp.181 - 189  

이의정 (서일대학 의상과) ,  백천의 (서일대학 의상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conduct research into the property of costumeplay that has been established with our unique characteristics despite the critics from the existing generation, and the cospre style preferred by costumeplayers. The research methods include literature study, existing research, and a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일본 문화를 선호하는 신세대들이 어떤 여과장치 없이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기성세대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경과되면서 우리만의 특성을 가지고 정착되어 가고 있는 코스튬플레이에 대한 특성을 알아보고, 연구자가 운영하고 있는 코스프레포유 닷컴을 이용하여 코스튬을 주문을 하거나 대여했던 코스튬플레이어들의 태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그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자료, 선행연구 논문 및 코스프레포유 닷컴을 이용하고 있는 250명에게 설문지를 보내어 회수된 97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 그러나 본 연구는 코스프레포유닷컴 을 이용하고 있는 코스튬플레이어 들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연구에서 얻어진 자료가 모든 코스튬플레이어들에게 적용된다고 할 수 없으며, 조사과정에서 인터넷상으로 설문지가 전달되었기 때문에 설문내용에 대한 답변의 회수가 잘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연구의 한계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오프라인 상에서의 조사를 함께 병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고생들의 매니아 문화로 형성되어 있는 코스튬플레이어들이 선호하는 스타일, 참여형태 및 선호되고 있는 코스튬 디자인 제작, 코스프레에 참여하고 있는 플레이어들의 가치관 등을 조사한 것은 후속연구에 이 본 연구의 의의라 하겠다. 그러나 본 연구는 코스프레포유닷컴 을 이용하고 있는 코스튬플레이어 들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연구에서 얻어진 자료가 모든 코스튬플레이어들에게 적용된다고 할 수 없으며, 조사과정에서 인터넷상으로 설문지가 전달되었기 때문에 설문내용에 대한 답변의 회수가 잘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연구의 한계점이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성세대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경과되면서 우리만의 특성을 가지고 정착되고 있는 코스튬플레이에 대한 특성, 코스튬플레이 어들이 선호하는 코스프레 스타일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그 연구방법으로는 문헌 자료, 선행연구 논문,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하여 주문제작하거나 대여하고 있는 코스튬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 있다. 코스튬플레이를 통해서 일상의 무료함을 벗어나고자 하며 캐릭터에 기대어 자신에게 감추어진 다른 성향을 발현하고자 한다. 놀이문화에 가장 관심과 반응을 보이는 청소년은 미래우리사회의 중심으로 기성세대들의 관심이 필요한 상태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