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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과 교육에서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이 중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School Library-Assisted Instruction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n Home Economics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9 no.4, 2007년, pp.201 - 218  

이효순 (진주여중) ,  유태명 (경상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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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정과 교육에서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이 중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 데 목적을 두었으며,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은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을 받은 집단 내에서 성적에 따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에는 어떤 변화가 있는가? 셋째, 교육방법에 따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는 어떤 변화가 있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J시에 소재한 중학교 3학년 여학생 164명(실험반 82명, 비교반 82명)을 대상으로 도서관 활용수업과 일반 강의식 수업을 14시간 실시하였다. 교육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검사를 사전과 사후에 실시한 후 SPSS 12.0을 이용하여 자료처리를 하였다. 분석방법은 신뢰도분석, 빈도분석, 카이제곱 검증, 독립표본 t-검증, 대응표본 t-검증, 반복측정분산분석, 이원변량분석을 이용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을 받은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 간에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실험반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모든 하위 항목에서 사전보다 사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실험반의 점수 향상이 훨씬 많았다. 비교반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하위 항목 중 창의성과 자율성에서 사전보다 사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을 받은 집단 내에서 학업 성적에 따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변화는 문제해결능력을 제외한 모든 하위 항목들에서 상호작용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해결능력은 학업 성적에 따라 점수의 상승폭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학업 성적이 낮은 집단에서 상승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도서관활용수업을 받은 집단이 일반 강의식 수업을 받은 집단보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점수의 상승폭이 높게 나타났으며, 학습능력 점수가 낮은 집단이 학습능력 점수가 높은 집단에 비하여 점수의 상승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하여 학교 도서관 활용수업은 중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으며, 학업성적이 낮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점수가 낮은 집단에서 더 큰 상승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 연구로는 본 연구의 제한점을 보완하여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중 구체적으로 어떤 점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켰는지 다양한 실험설계를 통하여 조사할 것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quasi-experimental study to find out the effect of school library-assisted instruction on middle school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n Home Economics Education. For this purpose,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established. 14 hours of school library-assisted inst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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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가정과 교육에서 다양한 정보 자원을 지원하는 교수 · 학습 공간인 학교 도서관을 이용하여 도서관 활용수업을 실시한 후,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교육적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가정 교과의 교실수업개선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을 두었다.
  • 이 연구는 도서관 활용수업을 받은 집단과 전통적인 학습 환경의 일반 교실에서 강의식 수업을 받은 집단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비교하여 도서관 활용수업의 효과를 검증하는 준실험 연구이다(그림 2 참조). 이 연구에서 독립변인은 도서관 활용수업이고 종속변인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다.
  • 이 종합 방안은 2003년부터 2007년까지 5개년 계획으로 ‘좋은 학교도서관 만들기’ 4대 중점 추진 과제를 시행함으로써 지식정보사회에 부응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중학교 3학년 기술 · 가정교과의 「가족 생활과 주거」 단원에서 도서관 활용수업을 적용한 후, 도서관 활용수업이 중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를 통하여 종래의 교사 일방적인 강의식 위주의 교실수업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학습 흥미도를 높이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중학교 3학년 기술 · 가정교과의 「가족 생활과 주거」 단원에서 도서관 활용수업을 적용한 후, 도서관 활용수업이 중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 14차시는 오염된 공기환경의 동영상 자료를 보여주어 깨끗하고 쾌적한 공기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통풍과 환기에 관심을 높이도록 하였다. 효과적인 통풍과 환기를 위하여 가장 좋은 사례와 가장 좋지 않은 사례를 조사하고 그 결과 보고서 및 소감을 발표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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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1세기에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21세기는 지식정보사회로써 정보와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정보와 지식이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 된다. 지식정보사회의 학교 교육은 종래와 같이 교과서 내용 위주의 주입식 교육만으로는 국가 경쟁력이 떨어진다.
제7차 교육과정은 어떠한 목표와 방향을 갖고 있는가? 1995년 5월 31일 발표된 교육개혁안을 바탕으로 2000년도부터 시행된 제7차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 ·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을 기본 방향으로 하고 있다. 7차 교육과정은 종전의 획일적인 지식 전수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풍부하고 다양한 학습 자료를 통해서 스스로 과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낼 수 있도록 학생 중심의 학습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지식정보사회의 학교 교육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는가? 지식정보사회의 학교 교육은 종래와 같이 교과서 내용 위주의 주입식 교육만으로는 국가 경쟁력이 떨어진다. 따라서 학교 교육은 학생들이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찾아서 선택하고 재구성하여 새로운 정보를 재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고등사고 능력 계발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이에 우리는 과거의 교육 이념이나 목표, 내용, 방법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의 변화가 요구되는 시점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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