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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QMS)이 종업원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ISO 9001 Quality Management System(QMS) on Employee's Satisfaction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5 no.4, 2007년, pp.16 - 25  

이회식 (경기대학교 첨단산업공학부) ,  최용정 (경기대학교 대학원 산업공학과) ,  김유라 (한국품질재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and analyze the influence of ISO 9001 QMS(Quality Management System) certification on the employer's financial goal and the employee' satisfaction. In this study, we could find that ISO 9001 QMS certification influenced eight factors which contribute to empl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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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인증추진 배경 및 목적에 따라 종업원 만족에 차이가 있는가를 분산분석 (ANOVA, analysis of variance) 및 단순선형회귀 (Simple Linear Regression)분석을 통하여 파악해 보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가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이 조직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는가에 중점을 두었다면, 본 연구는 종업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그동안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이 조직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어떻게 기여했는가에 대한 기존의 연구관점과는 달리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과 인증 추진배경 및 목적이 조직 내 종업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첫째,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이 종업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인증 취득 전과취득 후의 차이를 t-test를 통해 검정한 결과 종업원 만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7가지 주요인이 모두 인증취득 전에 비하여 인증 취득 후 종업원 만족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H2.2 :'품질보증에 대한 관리체계를 갖추기 위하여' ISO 9001 QMS 인증을 추진한 조직은 종업원 만족정도가 향상되었다.
  • H2.6:'현재 또는 미래의 무역장벽을 극복하기 위하여' ISO 9001 QMS 인증을 추진한 조직은 종업원 만족정도가 향상되었다.
  • H2: 추진배경에 대한 의지정도가 강할수록 종업원 만족 정도가 향상된다.
  • 그리고 본 연구의 두 번째 가설인 *H2 : 추진 배경에 대한 의지정도가 강할수록 종업원 만족정도가 향상된다.'라는 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AN0 VA 분석 및 회귀분석을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가설 'H2 : 추진배경에 대한 의지 정도가 강할수록 종업원 만족정도가 향상된다.'는 부분적으로 채택되어진다.
  • ISO 9001 QMS 인증 즉, 품질경 영활동을 하기 위한 최소한의 틀을 마련하여 지속적으로 품질경영활동을 수행해가면서 '품질 리더십 및 자발적 참여의 조직문화, 명확한 업무의 기능 전개, 직무만족, 원활한 내부의사소통, 종업원의 의사가 반영된 경영활동, 적절한 평가 시스템과 효율적 조직구조'등의 향상으로 인한 종업원들의 만족 정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첫 번째 가설은 채택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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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이회식(2006), 요론 품질경영, 경기대학교 출판부 

  2. Anderson, J. C., Rungtusanatham, M., and Schoroeder, R. G.(1994), 'A theory of quality management underlying The Deming Management Method' ,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19, No.3, pp.472-509 

  3. Futrell, C. M. and Parasuraman, A. (1984), 'The Relationship of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to Salesforce Turnover', Journal of Marketing, Vol. 48 (Fall), pp, 33-40 

  4. Locke, E. A. (1969), 'What i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Vol.4(April). pp. 309-336 

  5. http://www.iso.org 

  6. http://www.kab.or.kr 

  7. March, J. G. and Simon, H. A.(1958), Organizations, John Wiley and Sons, New York 

  8. Maslow. A. H.(1943), 'A Theory of Human Motivation', Psychological Review. Vol. 50, pp. 370-396 

  9. Atkin, R. C., Nikolic-Paterson, D. J. and Lan, H. Y. (1996), 'The Tubulointerstitium in Glomerulonephritis' , Proceedings of the 11 th Asian Colloqium in Nephrology, pp, 20-26 

  10. Hallowel, R., Schlesinger, L. A. and Zornisky, J. (1996), 'Internal Service Quality, Customer and Job Satisfaction : Linkage and Implications for Management', Human Resource Planning, Vol. 19, No.2, pp. 206-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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