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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Cycle Cost 기법에 의한 RC Slab 교량의 절감비용 예측에 관한 연구
A Case Study on the Reduction Costs Prediction of a Reinforced Concrete Bridge using LCC method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1 no.5 = no.45, 2007년, pp.160 - 170  

권석현 ((주)도명E&C) ,  김상범 ((주)도명E&C 기술연구소) ,  박용진 ((주)도명E&C CM사업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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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량의 경제성 평가를 통해 교량 가설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RC Slab교를 대상으로 유지관리수준에 따른 교량의 LCC를 예측하여 절감비용을 예측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수행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사례교량 LCC 분석 모델을 제안하였다. (2) 교량의 유지관리수준을 현행과 필요로 구분하고, 분석기간은 80년, 실질할인율은 4.5%로 가정하여 사례대상 교량에 대한 유지관리수준별 LCC를 예측하였다. (3) 사례교량의 LCC 예측결과를 통하여 절감비용을 예측하고 경제적인 절감효과를 파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dicts Life Cycle Cost of RC Slab bridge case in maintenance and operation level and calculated economic efficiency by the avoidable costs of a bridge. This result of the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 (1) LCC analysis model on the bridge case is suggested. (2) Maintenance and ope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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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LCC 기법을 이용하여 교량의 경제성을 평가하고자 교량 LCC에 관한 문헌연구, 자료조사, 면담 및 설문조사 등을 실시하였고 이들 수집자료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교량의 경제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교량 LCC를 구성하는 세부 구성항목별 비용예측과 사례 교량에 대한 LCC 예측치 몇 가지 가정사항을 설정하여 설정된 가정사항을 전제로 하여 교량의 LCC를 예측하였다.
  • 본 연구는 교량의 경제성 평가를 통해 교량 가설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RC Slab교를 대상으로 유지관리 수준에 따른 교량의 LCC를 예측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교량 LCC 구성항목을 초기투자비〕, 유지관리비와 해체 . 폐기비로 분류하여 교량 LCC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교량의 구성요소별 유지보수 형태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비용의 산출을 위해 표본 교량의 교량대장에 대하여 자료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유지관리수준에 따라 현행유지관리수준과 필요 유지 관리 수준으로 구분하고 이에 대한 자료조사를 위하여 교량 대장과 면담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며, 조사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인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례대상인 RC Slab교의 분석기간을 문헌조사와 전문가의 면담을 통하여 80년으로 가정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잔존가치를 전문가와 면담을 통해 물가자료(10)(2001)의 「재생재료」의 품목별 단가에서 보이고 있는 철의 규격 가운데 중량과 경량 철의 매출 비용을 기준으로 잔존가치를 산정하고자 한다. 서울지역의 중량철과 경량철의 매출가의 평균인 ton당 단가 95, 000원/ton을 적용하여 산출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해체 . 폐기 후 개축시 차로의 전면통제로 인한 차량이 우회할 경우 사용자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개축시 차량 우회거리는 100m 초과 우회하고 이때 차량속도는 100km/hr 로 가정하였고, 사례교량의 개축기간은 1년으로 가정하였다.
  • 본 장에서는 총 연장이 48.2m, 총 폭원이 28.038m 인 사례대상 RC Slab교의 유지관리수준별 LCC를 예측하고자 한다. 사례교량인 LCC 예측에서는 앞에서분석되어진 구성항목별m2당 비용이 적용되며, 분석 기간은 총 80년으로 가정하고, 유지관리비는 해당년 도의 연말을 기준시점으로 한다.
  • 선행되었던 교량에 관한 연구를 고찰한 후 다음 Table 2와 같은 교량 LCC 구성항목을 제시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구성항목으로 교량 LCC를 분석하고자 한다.
  • 폐기단계의 잔존가치가 고려되지 않았고, 유지관리 수준별 유지보수비는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예측되어 보다 현식적인 LCC 분석에 관한 연구가 수행되지 못하였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수행된 본 연구의 목적은 사례교량의 유지관리수준에 따른 LCC 예측을 통해 경제성 평가를 하는데 있으며, 연구의 목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폐기 후 개축시 차로의 전면통제로 인한 차량이 우회할 경우 사용자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개축시 차량 우회거리는 100m 초과 우회하고 이때 차량속도는 100km/hr 로 가정하였고, 사례교량의 개축기간은 1년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례교량은 2001년 기준으로 가설된 사례교량은 현행 유지관리수준일 때 2042년에 개축되는 것으로 가정되었다. 사례교량이 신설되는 곳의 2042년 차종별 예측 교통량은 다음 Table 15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사례교량이 분석기간 동안 유지관리가 현행유지관리수준으로 행해진다면 40년 후에 교량을 개축한다고 가정하여 LCC를 예측하였고, 이를 현행 LCC라 하고, 필요유지관리수준으로 유지관리가 행해진다면 분석기간동안 개축 없이 사용한다고 가정하여 LCC를 예측하였으며, 이를 필요 LCC 라 한다.
  • 038m 인 사례대상 RC Slab교의 유지관리수준별 LCC를 예측하고자 한다. 사례교량인 LCC 예측에서는 앞에서분석되어진 구성항목별m2당 비용이 적용되며, 분석 기간은 총 80년으로 가정하고, 유지관리비는 해당년 도의 연말을 기준시점으로 한다. 또한 해체폐기비는 공용년수 마지막 해의 연말을 기준으로 하나, 개축할 경우 개축이 발생하는 해의 연말을 기준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해체 . 폐기 후 개축시 차로의 전면통제로 인한 차량이 우회할 경우 사용자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개축시 차량 우회거리는 100m 초과 우회하고 이때 차량속도는 100km/hr 로 가정하였고, 사례교량의 개축기간은 1년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례교량은 2001년 기준으로 가설된 사례교량은 현행 유지관리수준일 때 2042년에 개축되는 것으로 가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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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건설교통부, 교량현황조서, 2001. 

  2. 국토개발원, 고속도로 사업효과 조사, 1995. 

  3. 권석현, "LCC 기법에 의한 도로포장형식의 경제성 분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2000. 

  4. 김상범, "RC Slab 교량의 Life Cycle Cost 분석에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2001. 

  5. 시설안전기술공단, "도로교의 공용수명 연장방안 연구", 건설교통부, 2000. 

  6. 시설안전기술공단, "LCC 개념을 도입한 시설안전관리체계 선진화 방안 연구", 건설교통부, 2001. 

  7. 이철규, "퍼지 및 유전 알고리즘에 의한 교량 시설물의 적정유지관리 방법",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2000. 

  8. 통계청, 한국의 주요경제지표, 1999. 

  9.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교량관리체계(BMS) 개선에 관한 연구", 건설교통부, 1999. 

  10. 한국물가협회, 월간물가자료, 2001. 

  11. 한국은행, 경제통계연보, 1999. 

  12. Ehlen, M. A., "Life-Cycle Costs of Fiber-Reinforced-Ploymer Bridge Decks", Journal of Materials in Civil Engineering, ASCE, Vol. 11, No. 3, 1999, pp. 224-231. 

  13. OECD Scientific Expert Group, "Bridge Rehabilitaion and Strengthening", OECD, Paris.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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