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콘텐트의 광범위한 스펙트럼의 대두로 각각의 비즈니스 유형에 적용되는 종래 방식의 포인트 솔루션으로 대응하기에 한계가 있다는 점이 인식되면서, ECM 솔루션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ECM 도입을 고려하는 기업의 잠재 사용자를 위해 기업에서 ECM 솔루션 도입시 고려사항을 제시하기 위해 기업 콘텐트의 스펙트럼, ECM의 구성요소 및 핵심가치, ECM의 시장 구조, 그리고 ECM의 기대효과 및 적용사례를 조사 분석한다.
기업 콘텐트의 광범위한 스펙트럼의 대두로 각각의 비즈니스 유형에 적용되는 종래 방식의 포인트 솔루션으로 대응하기에 한계가 있다는 점이 인식되면서, ECM 솔루션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ECM 도입을 고려하는 기업의 잠재 사용자를 위해 기업에서 ECM 솔루션 도입시 고려사항을 제시하기 위해 기업 콘텐트의 스펙트럼, ECM의 구성요소 및 핵심가치, ECM의 시장 구조, 그리고 ECM의 기대효과 및 적용사례를 조사 분석한다.
On account of supporting the full spectrum of content types in enterprises, customers recognize the problems of the conventional way, that is, point solutions for content management. And then they increase the requirement for ECM (Enterprise Content Management) solutions. In this paper, we survey th...
On account of supporting the full spectrum of content types in enterprises, customers recognize the problems of the conventional way, that is, point solutions for content management. And then they increase the requirement for ECM (Enterprise Content Management) solutions. In this paper, we survey the spectrum of enterprise content, the components, core value, the market landscape, and application cases of ECM, in order to suggesting the prospective customers the approach for enterprise-wide content management.
On account of supporting the full spectrum of content types in enterprises, customers recognize the problems of the conventional way, that is, point solutions for content management. And then they increase the requirement for ECM (Enterprise Content Management) solutions. In this paper, we survey the spectrum of enterprise content, the components, core value, the market landscape, and application cases of ECM, in order to suggesting the prospective customers the approach for enterprise-wide content managem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ECM 도입을 고려하는 기업의 잠재 사용자를 위해 ECM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기업에서 ECM 솔루션 도입시 고려사항을 제시하기 위해 기업 콘텐트의 스펙트럼, EMC의 구성요소 및 핵심가치, ECM의 시장 구조, 그리고 ECM의 기대효과 및 적용사례를 조사 분석한다.
본 논문에서는 기업의 다양한 콘텐트의 효율적인 관리방법을 모색하고 있거나 ECM 시스템 도입을 준비하는 기업의 담당자가 ECM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를 돕고자 ECM의 특성, 그리고 사용자들이 기대하는 ECM의 도입효과와 적용사례를 조사 분석하였다.
코카콜라는 기업 내 정보공유 및 종이없는 사무실(paperless office)을 구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CMS를 도입했다. 코카콜라는 우선 이미지 .
제안 방법
코카콜라는 우선 이미지 . 문서관리 시스템을 구현하고 디지털 미디어 관리에 있어서도 CMS를 적극 활용했다. 특히 코카콜라는 CMS를 통해 자사의 광고 및 브랜드 전체에 대한 온라인 디지털 환경을 구축하고자 했고 업무 효율을 향상시키고 협업체계를 형성하려고 노력했다.
프로세스를 최적화한다는 것은 과금 프로세스를 단축하고 정보 흐름을 가속화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레코다티는 송장 및 과금 프로세스를 연결하여 공급업체 관리 방식을 혁신하는 ECM을 구현했다. 이 솔루션 도입을 통해 직원들이 실시간으로 전체 과금 사이클에 액세스할 수 있게 되었고, 과거에 수작업 처리 업무들을 완전히 제거했다.
이번 장에서는 ECM 솔루션 도입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파악해야 할 ECM 전문업체들의 시장에서의 위치와 포지셔닝(positioning) 전략을 시장조사기관인 메타그룹(Meta Group) 자료[5]를 통해 살펴본다.<그림 1>은 글로벌 시장에서 ECM 전문업체들의 경쟁 위치를 나타낸 것이다.
성능/효과
ECM 이전의 CMS가 많은 기업들이 도입하여콘텐트 관리 비용을 크게 절감시킬 수 있었고, 도입에서 효과까지의 시간이 비교적 짧아서 ROKRetum Of Investment)가 유효하다고 인식되었던 학습효과로 인해, ECM 시스템도 도입에 따른 日이에 대한 기대가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솔루션 도입을 통해 직원들이 실시간으로 전체 과금 사이클에 액세스할 수 있게 되었고, 과거에 수작업 처리 업무들을 완전히 제거했다. 그 결과 전체 과금 프로세스에 대한 완벽한 가시성을 확보하여 공급업체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관리방식을 혁신했고, 공급업체의 만족도와 직원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또한 고객문서(hard copy)를 보관하기 위한 공간과 관리비용이 절감되는 효과를 성취함과 동시에 고객응대 처리시간 단축으로 고객만족도를 크게 높일 수 있었다.
이런 이유로 CMS를 도입한 결과, 이 회사는 우선 고객 응대시간이 기존에 비해 50%이상 향상됐으며 관리자가 모든 상태를 한 눈에 관리하거나 통제하는 것이 가능하게 됐다. 또한 프로세스에 상관없이 요구사항에 대한 조건이 가능해졌을 뿐만 아니라 모든 고객 관련 정보를 한번의 요구사항으로 확인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게 됐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