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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랭크 게리의 건축에서 보여지는 후기미니멀리즘적 특성의 적용과 표현에 관한 연구

Frank O. Gehry's Architectural Interpretation of the Post-Minimal Features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6 no.1 = no.60, 2007년, pp.21 - 30  

이영화 (서울여자대학교 디자인학부) ,  이상호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ank O. Gehry is known to be an architect whose work ranges over different realms, especially between fine arts and architecture. He himself mentioned about this interdisciplinary aspect of his own work: he was inspired by, worked together with, and sometimes directly influenced by contemporary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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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론에서는 앞장에서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게리의 건축에 나타나는 후기미니멀리즘적 속성을 종합하고 후속연구의 가능성을 논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러한 점에 근거하여 게리의 작품이 건축계에서 주목을 받기 시작한 1970년대 시기에 후기 미니멀리즘 조각의 조형적 특징과 속성이 게리의 건축에 어떻게 투영되었으며, 현재까지 어떠한 모습으로 남아 있는가에 대하여 살펴보려 한다. 이는 단순히 조각에서 건축으로 향한 일방향적인 영향을 논한다기보다는 건축 외부의 다른 세계에 대하여도 늘 열려 있었던 게리의 건축에 동시대의 타쟝르의 속성이 어떻게 투영되었는가에 대한 논의를 함으로써, 나아가 게리가 동시대의 문화를 건축에 어떻게 반영했는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장에서는 우선 게리의 전체 작업시기를 그 특징의 변화에 따라 분류하고, 앞의 2장에서 고찰한 후기미니멀리즘 미술의 속성이 게리작업의 각 시기에 어떻게 나타났는지 작품 사례를 들어가며 살펴보고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앞서 살펴본 후기미니멀리즘 조각의 속성이 게리의 각 시기별 건축에서는 어떻게 발현되고 발전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작품에 대한 고찰 및 분석은 앞의 3.
  • 본 절에서는 앞서 언급한 후기미니멀리즘의 중심적 사상에 대하여 각 작가들이 어떻게 접근하고 구현했는가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I960년대의 많은 조각가들이 후기 미니멀리즘의 철학과 조형적 속성을 나타냈는데, 본 연구에서는 그중 대표적인 다섯 작가를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 특히 1980년대 초반게리는 팝아티스트 올덴버그와 활발한 교류와 협업을 행하는데, 물성 탐구에서 형태 탐구로 전환한 데에 올덴버그와의 교류가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올덴버그와의 교류 시점에 즈음하여 게리의 작업 및 사고 자체가 도시와 밀접한 관계를 맺기 시작했는데 게리는 도시를 단순한 건축의 장소적 배경이나 컨텍스트가 아니라 은유의 대상으로서 받아들이면서 도시문화를 은유적으로 표현하여 형태적으로 반영하고자 하였다.
  • 유리섬유, 라텍스, 실, 철시 등 비교적 유연성 있는 재료를 사용하여 이들이 일으키는 상호작용이 진행된 결과로서의 작품을 추구하였다. 특히 재료들。〕변형되는 과정을 담음으로써 문화 속에서 자연의 원료들이 변화하는 인류학적 의미를 내포하기도 하였다.
  • 한다. 이는 단순히 조각에서 건축으로 향한 일방향적인 영향을 논한다기보다는 건축 외부의 다른 세계에 대하여도 늘 열려 있었던 게리의 건축에 동시대의 타쟝르의 속성이 어떻게 투영되었는가에 대한 논의를 함으로써, 나아가 게리가 동시대의 문화를 건축에 어떻게 반영했는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 안드레를 만난 이후 루크리엠은 재료의 내재된 본성을 드러내기 위한 작업을 행하였는데, 우선 안드레가 행하였던 방식대로 매우 간결한 형태의 돌을 반복적으로 배치시킨 다음, 이번에는 세라처럼 다양한 힘을 가하는 방법을 취하였다. 즉, 구멍을 뚫고(drilling) 부수고(breaking), 톱질을 하고(sawing) 쪼갬(splitting)으로써 지나치게 적극적이지 않은 행위를 통하여 돌의 내재된 물성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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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elant, Germano, Art and Architecture, Skira, Milan, 2004 

  2. Friedman, Mildred, Gehry Talks: Architecture and Process, Rizzoli, New York, 1999 

  3. Gilbert-Rolfe, Jeremy, Frank Gehry: the City and Music, Routeledge, London, 2001 

  4. Moneo, Rapahel, Theoretical Ansiety and Design Strategies, MIT Press, Cambridge, 200 

  5. Ragheb, J. Fiona, Etd., Frank Gehry Architect, Guggenheim Museum, New York, 2001 

  6. Stungo, Naomi, Frank Gehry, Calton Books Ltd., London, 2000 

  7. Walther, Ingo F. Etd., Art of the 20th Century, Taschen, Cologne, 2000 

  8. Krauss, Rosalind, Passages in Modern Sculpture, 윤난지 역, 현대조 각의 흐름, 예경, 1997 

  9. Lynton, Nobert, The Story of Modern Art, 20세기의 미술, 윤난지 역, 예경, 1993, p.336 

  10. 강태희, 현대미술의 문맥읽기, 미진사, 1995 

  11. 임석재, 미니멀리즘과 상대주의 공간, 시공사, 1999 

  12. 진휘연, 아방가르드란 무엇인간, 민음사, 2002 

  13. 진휘연, When Attitudes Become Form,1969년 아방가르드 미술의 집 결장, 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 통권 제 19권 1호, 서양미술사학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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