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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성항법시스템 및 보강시스템의 구축 현황 원문보기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 Current industrial and technological trends in aerospace, v.5 no.1, 2007년, pp.65 - 74  

남기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항법개발단 위성항법팀) ,  허문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항법개발단 위성항법팀) ,  심주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항법개발단 위성항법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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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운용중인 전 세계적인 위성항법시스템(GNSS :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은 미국의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와 러시아의 GLONA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가 있다. 전 세계적으로 주로 사용되는 시스템은 GPS이며, GLONASS는 러시아의 경제사정 악화로 인하여 지속적인 위성발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추가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위성항법시스템은 유럽의 갈릴레오(Galileo), 중국의 북두(Beidou), 일본의 JRANS(Japanese Regional Advanced Navigation System) 그리고 2006년 5월에 구축 프로젝트가 승인된 인도의 IRNSS(Indian Region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가 있다. 보강시스템의 경우, 미국 FAA(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는 광역오차보정시스템(WAAS)을 Raytheon사와 개발하였으며, 현재 착륙용 근거리오차보정시스템(LAAS)을 Raytheon사 및 Honeywell사와 함께 정부/산업체 공동개발 사업(GIP; Government Industry Partnership)으로 진행 중에 있다. 유럽은 EGNOS(European Geostationary Navigation Overlay Service)를 사용하고 있으며, 일본의 MSAT(MTSAT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와 인도의 GAGAN(GPS and GEO Augmented Navigation)은 추진 중이다. 이 글에서는 위성항법시스템과 위성항법 보강시스템의 현황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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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EGNOS의 커버리지는 ECAC(European Civil Aviation Conference) 영역이다. EGNOS AOC의 성능 목표는 ECAC영역에서 en-route부터 precision approach 까지 모든 비행단계에서 주 항법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 이 회의는 지난 1998년 9월 22일 미국 뉴욕에서의 두 정부 간의 회의에서 제기되었던 GPS 이용부문에 관한 상호협력에 대한 양국 공동성명에 근거하여 개최되었다. 회의의 목적은 표준 GPS 서비스(SPS)의 이용부문에서 상호협력의 주요 현안에 대한 토론 및 면밀한 검토를 위한 것이었다. 이 회의에 대한 결성식이 지난 2001년 2월 도쿄에서 개최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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