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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7 no.3, 2007년, pp.23 - 30
Game balance is an very important factor for game design, it is necessary factor to make game more fun. Most of game companies have been using their own balance method for successful game development. An efficient balance method always can't guarantee successful game development but it is true for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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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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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밸런스의 목표는 무엇인가? | 게임 밸런스의 기본적인 디자인 과정은 게임의 내부 경제 구조[7][8]를 구성하는 것으로 기본적인 규칙과 기술을 전제로 구성되는데, 재미있고, 플레이하고 싶은 상태를 유지하게 하는 것을 기본 목표로 한다. 이러한 거시적인 조정을“Macrocalibration”이라 하고 이 단계가 완성되면 ” Microcalibration”단계로 넘어가 미세 조정하게 된다[9]. | |
게임 밸런스의 거시적 조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 게임 밸런스의 기본적인 디자인 과정은 게임의 내부 경제 구조[7][8]를 구성하는 것으로 기본적인 규칙과 기술을 전제로 구성되는데, 재미있고, 플레이하고 싶은 상태를 유지하게 하는 것을 기본 목표로 한다. 이러한 거시적인 조정을“Macrocalibration”이라 하고 이 단계가 완성되면 ” Microcalibration”단계로 넘어가 미세 조정하게 된다[9]. | |
RPG의 밸런스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RPG의 밸런스 요소는 매우 다양하며 <그림 2>와 같은 RPG 요소들은 캐릭터의 기본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종족적인 측면과 종족 내에서 직업 및 신분 등을 구분하는 클래스, 게임을 하면서 얻게 되는 플레이어의 기본 능력과 스킬 등의 향상 요소, 스킬을 높이기 위한 비용과 시간, 게임을 진행하기 위한 자원, 플레이어가 접하게 되는 환경적인 요소, 그리고 전투 시스템 등에서 직접 나타나는 플레이어 대 플레이어의 대립 요소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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