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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구동 게이트밸브의 열림행정시 차압 작용에 의한 부하율 연구
Study on the Rate-of-Loading by the Differential Pressure of Motor Operated Gate Valves in Opening Strok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1 no.6 = no.43, 2007년, pp.35 - 41  

김범년 (한전 전력연구원) ,  홍성인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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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하율은 모터구동 밸브에서 밸브 스템에 가해지는 부하(load) 변화에 따라 구동기 torque와 스템 thrust 사이의 상관관계가 변하는 현상이다. 본 논문에서는 게이트밸브의 열림행정에서 발생되는 부하율 특성을 분석하고 밸브 성능평가시 적용하는 부하율의 타당성에 대해 기술하였다. 또한, 총 40대의 게이트밸브에 대해 정적시험 및 동적시험을 수행하고 본 연구에서 개발한 열림행정에서의 부하율 평가 방법론을 적용하여 각 밸브의 열림행정 부하율을 평가한 결과를 수록하였다. 연구결과로서 열림행정의 부하율은 차압이 150 psi보다 높은 경우 (-)값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현상은 유체 차압이 높을수록 크게 나타나는 결론을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te of loading in motor operated valve(MOV) can be defined as a variation of correlation between the actuator torque and the thrust upon the variation of operating load. This paper contains the analysis of characteristic and the validity of loading rate in the opening stroke of gate type moto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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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들 중에서 부하율 현상은 밸브에 부하(load) 작용 시구 동기에서 발생되는 토크가 마찰저항에 의해 밸브 스템에 전달되는 스러스트로 변환시 그 크기가 감소하는 현상으로[4], 현재 국내외 산업계에서는 밸브 성능평가시 열림행정 및 닫힘 행정 모두 10%의 부하율을 적용하고 있다. 연구에서는 국내 원자력발전소에 설치되어 있는 게이트 밸브에 대해 열림행정에서 발생되는 부하율 특성을 분석하고 현재 적용되고 있는 부하율 값이 타당한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발전소 현장에 설치된 밸브들에 대해 정적시험과 동적 시험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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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주상현, 최호진, 박종승, 임진석, "초소형 터보엔진용 PWM 연료조절장치의 설계 및 모델링에 관한 연구,"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0권, 제2호, 2006, pp.95-101 

  2. 김효정, 성게용, "Development of Regulatory Techniques for Operational Performance Evaluation of Nuclear Power Plants," KINS Report, 2004, pp.157-180 

  3. A. P. Wise, "Application Guide for Motor Operated Valves in Nuclear Power Plants," EPRI Report-NP-6660D, 1990, pp.1-11 

  4. Kim, D. W., Yoo, S. Y., "A Method of ROL Improvement for the Motor Operated Gate Valve Operated in the High Differential Pressure Condition", Journal of Fluid Machinery No. 8, 2005, pp.16-22 

  5. P. S. Damerell, S. Daubresse, "Methods to Address Rate-of-Loading in Torque Switch Controlled MOVs," EPRI Report TR-103226, 2000, pp.1-13 

  6. J. Hoster, "Use of Static Closure Data for Determining the Stem-to-Stem nut Coefficient of Friction at Unwedging," EPRI Report TR-113989, 1999, pp.1-10 

  7. J. K Wang, and M. S. Kalsi, "An Improved Gate Valve for Critical Application in Nuclear Power Plants," Fourth NRC/ASME Symposium on Valve and Pump Testing, 1996, pp.1B-55-56 

  8. Universal Diagnostic System MOV User's Man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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