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도서관 사서교사의 저작권 인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pyright Recognition of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in School Library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8 no.1, 2007년, pp.397 - 421  

홍재현 (중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서교사는 수업을 담당하는 교사로서 뿐만 아니라 학교도서관의 정보관리자로서 학생, 교사 및 직원에게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저작권법에 관한 지식을 두루 갖추어야 한다. 사서교사들이 저작권 지식을 갖추도록 하기 위해서는 사서교사들이 저작권에 대하여 어느 정도의 인식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실증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2006년 사서교사 1급 자격연수 과정에 참여한 사서교사들을 대상으로 저작권에 대한 인식도를 측정하였다. 본 설문분석 결과에 기초해서, 학교도서관 사서교사의 저작권 인식을 제고시키기 위한 개선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is the information manager of school library as well as the teacher who take charge of a study. The basic knowledge of copyright law is needed to supply lawful and safe information service to students and teaching staffs in school. In order for the school library ...

주제어

참고문헌 (20)

  1. 학교도서관 현황, 2002 - 2005 (매년 4월 1일 기준) 

  2. 교육인적자원부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6 교육정보화백서(서울: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6),pp.163-168 

  3. 한국도서관협회, 2005 한국도서관연감(서울: 한국도서관협회, 2005), p.24 

  4. 2000년 1월 12일 저작권법 일부 개정(법률 제 6134호). 2000년 7월 1일 시행 

  5. 2003년 5월 27일 저작권법 일부 개정(법률 6881호). 2003년 7월 1일 시행 

  6. 2006년 12월 28일 저작권법 전부 개정(법률 제 8101호). 2007년 6월 29일 시행 

  7. Rebecca P. Butler, 'Web Page Construction and Copyright Law: How Much Do I Need to Know,'Knowledge Quest, Vol.32, No.4(Mar/Apr, 2004), p.41 

  8. 초중등교육법의 제2조에서는 초 . 중등 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필요한 학교의 종류를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 초등학교 . 공민학교 : 중학교 . 고등공민학교 : 고등학교 . 고등기술학교 : 특수학교 : 각종학교 

  9. 도서관법 제2조의 6에서는 학교도서관의 주된 목적을 ‘교원과 학생의 교수 . 학습활동을 지원함’(도서관및독서진흥법)에서 ‘교사와 학생, 직원에게 도서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개정하였다 

  10. 도서관법. 제 38조 

  11. 학교도서관을 운영하는 사서교사의 배치와 자격 요건은 도서관법과 초 . 중등교육법에 의해 그 법적 근거가 명시되어 있다. 초 . 중등교육법 제 21조 제2항에 따라 동법 별표 2에서 규정하고 있는 l급 사서교사와 2급 사서교사의 가격기준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2. 김현철, 디지털 원격교육과 관련한 저작권 문제 : 저작재산권 제한을 중심으로(서울 :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2003). p.126 

  13. 문화관광부, 개정 저작권법 해설(서울 : 문화관광부, 2006), p.24 

  14. 전게서, p.25 

  15. 저작권법 시행령의 전부개정안에 대한 공청회가 2007년 3월 9일 국립민속박물과 대강당에서 개최되었지만, 전부개정을 위한 저작권법 시행령은 현재 제정되어 있지 않다 

  16. 김종성, ‘사서교사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목의 내용과 교육의 전략적 강조점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7권, 제1호 (2006),pp,135-159 

  17. 이병기, ‘학교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의 범위와 계열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6권, 제1호 (2005), pp. 45-74 

  18. 홍재현, ‘디지털 정보자원 개발을 위한 저작권 연구,‘ 정보관리연구, 제33권, 제4호 (2002), pp.57-84 

  19. 학교도서관 디지털자료실은 전통적인 형태의 학교도서관을 리모델링하고, 학교도서관 내에 인터넷 등 디지털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춘 첨단형 학교도서관을 의미한다. 변우열, ‘학교도서관 디지털자료실 운영현황과 효과분석,’ 한국도서관 . 정보학회지, 제36권, 제1호 (2005),p.9 

  20. 한국복사전송권관리센터. [cited 2007. 2. 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