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oncept of time-space to be seen in the modem society has complex features at the points of scientific, philosophical, artistic, religious point of view. It has been brought up at a points of neo centric religious, philosophical view and then after, phenomenal approach and scientific approach we...
The concept of time-space to be seen in the modem society has complex features at the points of scientific, philosophical, artistic, religious point of view. It has been brought up at a points of neo centric religious, philosophical view and then after, phenomenal approach and scientific approach were rendered through Newton and Einstein and so many scholar approaches affected the artistic field significantly. With such visual expression, it has affected the paintings for a long time till the 19th century, and then has affected various fields such as photography, film, video, computer, architecture and has currently affected the various space expressive of our daily lives and virtual space of digital. This study is to extract a visual and expressionistic characteristic through historical examination and multi-scholar analysis of time-space concept. Especially, by expanding the previous time and space concept, experimental cases and expressionistic characteristics has come up on the media art that offers various experience and by analyzing the expressionistic characteristics of the time-space concept expressed in media art, it is to extract the basic factors for the diversity of space experience.
The concept of time-space to be seen in the modem society has complex features at the points of scientific, philosophical, artistic, religious point of view. It has been brought up at a points of neo centric religious, philosophical view and then after, phenomenal approach and scientific approach were rendered through Newton and Einstein and so many scholar approaches affected the artistic field significantly. With such visual expression, it has affected the paintings for a long time till the 19th century, and then has affected various fields such as photography, film, video, computer, architecture and has currently affected the various space expressive of our daily lives and virtual space of digital. This study is to extract a visual and expressionistic characteristic through historical examination and multi-scholar analysis of time-space concept. Especially, by expanding the previous time and space concept, experimental cases and expressionistic characteristics has come up on the media art that offers various experience and by analyzing the expressionistic characteristics of the time-space concept expressed in media art, it is to extract the basic factors for the diversity of space experienc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다변화된 미디어아트를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시공간 개념을 인식적, 물리적, 가상적 차원으로 분류를 하였고 최대한 많은 시공간에 대한 이론적 개념을 분석하여 전반적인 이해를 하는데 돕고자 하였다.
웹아트의 선두 주자인 베라 몰라르(Vara Molnar)는 <그림 3>에서 같이 원 사각형등의 도형을 이용하여 추상적 형태의 작품을 만들었다. 단순형태의 도형을 무작위적으로 반복하고 재조작하여 시작과 끝을알 수 없는 시각적 혼란을 통해 2차원적인 시간의 동시성을 표현하고자 하였다.<그림 3>에서와 같이 일방향적인 정보 전달은 관람자와 효과적인 정보전달을 하는데 있어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 선행연구들이 시공간에 대한 개념을 인식적, 물리적, 가상적 개념의한 부분만을 다루었기 때문에 전반적 이해를 할 수 없었던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시공간 개념과관계된 전체적인 내용을 다루고자 했다.
본 연구에서는 시공간 개념을 활용하여 미디어적 접근에 의해 시공간적 표현 특성을 고찰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시공간 개념이 미디어 아트에 나타나는 다각적 표현방법들과의 상관성에 대해 알아보고 그러한 표현특성이실재공간과 가상공간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살펴봄으로써공간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번 장에서는 인식적 시공간, 물리적 시공간 그리고 시간을초월하여 영원성과 상호작용의 가능성을 갖는 가상적 시공간으로 분류하여 그 개념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다양한 매체들이 발전함으로써 체험적 표현이 강조되었으며 상호작용적 측면이 부각되고, 가상과 현실이 공존하는 동시적 관점의 시공간 개념 표현이 복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에 미디어 아트에 나타난 시공간 개념의 다각적 표현을 분석하고 이러한 특징이 적용된 공간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Copernicus)이다. 그의 태양중심설은 행성들은 서로복잡한 원의 형태로 얽혀 있어 지구와 행성들이 마치 톱니바퀴처럼 회전하고 있다는 개념이며 지금의 개념과는 차이가 있다. 현재의 개념인 지구가 태양주의를 타원의 형태로 돌고 있다는근대적 개념의 천체공간을 제시하여 주장했던 인물은 요하네스케플러(Johannes Kepler)이며 비로써 중세적 공간의 개념을 탈피하게 된다.
제안 방법
;; ' 의 브루스 노먼의에서는 두 ¥ 대의 모니터를 서로 다르게 설치하여 4 한 대의 모니터는 반대쪽에 복도 장면 I 을 투사하고 반대쪽 영상은 복도 입구 2 쪽에 설치해 놓은 카메라의 영상을 투 사하게 했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 아트에서 보여지는 공간적 표현특성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향후 논문에서는 시공간의 확장적개념이 공간 속에서 어떻게 표현되어 지고 있으며, 이를 통한공간 체험적 관점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요구된다.
데카르트는 갈릴레이의 개념을 확장하여 공간을 수학화하고기하학적 틀을 만들어 위치, 형태, 거리, 부피 등 자연계에서 사용되는 요소들을 수로 환원하여 표현하고자 하였다.
위에서 살펴본 시공간의 다각적 표현특성을 분석하여 보면상호작용성, 재조작성, 동시성, 복합성으로 핵심개념을 도출할수있으며 각 특성을 정리하면과 같다.
위에서의 이론을 배경으로 하여 키워드들을 도출하여 사례를분석하는데 기준적 틀로 제시하며, 사례는 각 표현방법에서 미디어 아트의 경향을 인지하기 쉬운 사례를 선별하고 제시하여전반적인 미디어 아트의 흐름을 이해하고자 했으며 더 나아가미디어 아트에서 나타는 특징들을 공간과의 관계성과 연계시켜분석하여 새로운 미래지향적 공간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일반 상대성 이론은 특수상대성 이론의 가속에 대한 개념을 더한 것으로 중력에 의해시공간이 휘어지며, 이는 각각 다른 속도로 진행하게 되며 서로다른 상대적 시간개념을 가지게 된다고 하였다. 즉 시간순서의관념과 동시성을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Mhitehead)는 시간과 공간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경험적인 것이며, 자연으로부터 파생적인 것이라 주장하고 궁극적인 것은 시간과 공간에서 인식되는 사실, 즉 사건이라고 시공간 개념을 정의하였다.(2) 이러한 개념은 예술과 건축공간의 변화에 영향을 주었다.
또한 칸트는 인식의선험적 직관에 주목하여 시간과 공간은 경험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가능하게 해주는 선험적 조건이며 직관형식이라고주장하였다.5)이를 통해 고대의 종교적 차원에서의 시공간을철학적 차원에서 인식하게 되었으며 고대 유크리트 기하학의공간, 르네상스의 투시도법적 공간, 데카르트의 기하학적 공간, 뉴턴의 기계론적 우주관과 절대공간, 리이만(G.B. Reimannian) 의 비유클리드 기하학, 아인슈타인의 특수 상대성이론, 보어(N. H. D. Bohr)의 상보성 원리, 과학철학의 영역에서 쿤(Thomas Kuhn)의 패러다임 등 새로운 과학이론들로 발전하였다. 즉 공간과 시간은 상대적 개념이며, 분리할 수 없으며, 불확정성과다원성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간개념을 통해 새로운 공간 표현을 제시하고 있다.
둘째, 미디어아트에 있어 시공간 표현은 회화, 사진의 시각적표현방법이 영화와 비디오의 공감각적 표현방법에 영향을 주었고 공감각적 표현방법은 공감각적 이상의 체험적 표현방법에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미디어아트에 있어서 체험적 표현방법은실제 공간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이상적 대안이 되어 왔다.
셋째, 현재 논의 되고 있는 많은 시공간 중에서 가상적 시공간은 허구의 공간으로 여겨져 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것은 단순히 공간을 물리적 측면에서만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미디어아트의 실험적 시도와 다양한 적용은 공간의구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물리적 한계의 공간을 넘어시공간의 다각적 표현 특성이 적용된 체험적 공간을 제시하고이를 통해 인간은 시공간에 대한 확장된 인식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공간에 있어서 인간과의 유기적인 관계가 증대되고무엇보다도 인간의 행동여부가 공간의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되었다.
첫째, 시공간에 대한 개념 고찰을 통해 시공간이 인식적 차원에서 물리적 차원, 가상적 차원으로 발전해 왔음을 살펴보았다. 다변화된 미디어아트를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시공간 개념을 인식적, 물리적, 가상적 차원으로 분류를 하였고 최대한 많은 시공간에 대한 이론적 개념을 분석하여 전반적인 이해를 하는데 돕고자 하였다.
후속연구
사례를 분석하였다. 향후 논문에서는 시공간의 확장적개념이 공간 속에서 어떻게 표현되어 지고 있으며, 이를 통한공간 체험적 관점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요구된다.
참고문헌 (32)
Isaac Newton, 조경철 역, Principia, Prometheus Books
E. A. Burtt, The Metaphtsical Foundations of Modern Science Atlantic Highlands, N,J, Humanities Press, 1980
Jammer, Max, Concept of Space, Dover Publications, 1994
Margaret Werthei, 박인찬 역, 공간의 역사, 생각의 나무, 2002
Newton, Issac, Principia, Prometheus Books, 1995
Quoted in Samul Y. Edgerton, Jr., The Renaissance Rediscovery of Linear Perspective, New York: Basic Books, 1975
S.Giedion 지금, 김경준 옮김, Space, Time and Architecture, 시공문화사, 2005
권성근, 증폭된 현실을 바탕으로 한 건축디자인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석논, 2002
권소영, 시간개념을 적용한 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 미술대학원 석논, 2002
김진균.정근식.공제옥, 근대적 시.공간의 사회이론을 위하여, 경제화 사회99년 봄호(통권 제41호)
김혜진, 영상매체와 현대미술, 시각디자인학회지 제12권, 2003
르네 데카르트, 이현복 역, 성찰, 문예출판사, 1997
마샬맥루한, 김성기.이한우 역, 미디어의 이해, 믿음사, 2002
마이클러시 지음, 심철웅 옮김, 뉴미디어 아트, 시공사, 2006
박미연, 게리 힐(Gary Hill)의 비디오 아트에 나타난 상호텍스트성, 이화여자대학원 미술사학과 석논, 2003
유은복, 시공간 개념으로 본 사진적 주체의 근대성, 홍익대학교 미학과 석논, 2000
윤선경, 사이버스페이스를 통한 공간 규정의 재조명, 이화여자대학원 철학과 석론, 2006
이지연, 빌 비올라 작품의 시간성 연구, 이화여자대학원 미술사학과 석논, 1998
이영훈, 뉴미디어 아트와 시간, 도서출판재원, 2004
전병기, 뉴턴의 시공간과 우주론에 관한 연구, 대구 카톨릭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논, 2001
정경화, 백남준 비디오 아트 연구, 단국대학원 미술교육학과 석논, 2005
정은주, 디지털 사회의 감성 인터랙션 공간디자인 개념과 사례분석 연구, 연세대학원 주거환경학과 석론, 2005
조창환, 20세기 건축에서의 공간 개념에 관한 고찰, 경희대학교 산학협력기술연구논문집 제6집, 2000
차상철, 디지털 시공간에서의 TIMEMACHINE 디자인, 경기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석논, 2003
최은희, 해체주의 건축의 시공간개념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원 석논, 1999
플로랑스드 메르디외, 정재곤 옮김, 예술과 뉴테크놀로지, 열화당, 2005
허차원, New-media의 특성으로 본 현대건축의 표현경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기술대원 석논, 199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