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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ML 기반 모션캡처 데이터 저장 및 퍼지 기반 모션 검색 기법
Storing and Retrieving Motion Capture Data based on Motion Capture Markup Language and Fuzzy Search 원문보기

퍼지 및 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fuzzy logic and intelligent systems, v.17 no.2, 2007년, pp.270 - 275  

이성주 (조선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정현숙 (조선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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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 캡처 기술은 현실감 있는 캐릭터 동작을 얻기 위해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모션 캡처 데이터의 상이한 포맷들로 인하여 효율적인 모션 데이터의 저장과 검색이 어려운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상이한 형식의 모션 캡처 데이터를 통합하고 효과적으로 저장 및 검객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상이한 모션 캡처 데이터 포맷들을 통합하기 위한 XML 기반의 표준 포맷을 MCML(Motion Capture Markup Language)로 정의하고 있으며 서로 다른 포맷의 모션 캡처 데이터 파일을 하나의 단일화된 MCML 파일로 변환하여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또는 XML 데이베이스에 저장함으로써 동일 데이터의 중복 저장 및 공유 문제를 해결한다. 모션캡처 데이터의 검색은 퍼지 문자열 검색(Fuzzy string searching) 기법에 의한 유사어 검색으로 특정 키워드를 포함하는 MCML 문서들을 찾거나 특정 위치의 시작 프레임에서 일련의 프레임들을 선택적으로 추출할 수 있는 모션클립(motion clips) 검색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tion capture technology is widely used for manufacturing animation since it produces high quality character motion similar to the actual motion of the human body. However, motion capture has a significant weakness due to the lack of an industry wide standard for archiving and retrieving motion ca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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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있다. Morales⑸는 본 논문의 MCML과 유사한 XML 기반의 모션 캡처 데이터 저장 방법을 고안했다. 이 방법에서 모션 캡처 데이터는 XML 데이터 형식으로 변환되어 저장됨으로서 애니메이터들이 웹 기반 환경 같은 상호 협력적인 환경에서 공동의 데이터에 접근 가능하게 하였다.
  • 또한 모션 캡처 데이터 라이브러리의 공유, 보안 및 접근성 문제는 관계형 또는 XML 데이터베이스에 MCML 파일을 분해하여 저장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기 위해 MCML의 엘리먼트를 테이블과 컬럼으로 매핑하는 논리 스키마를 설계하였다. 모션캡처 데이터의 검색은 퍼지 문자열 검색(Fuzzy string searching) 기법에 의한 유사어 검색으로특정 키워드를 포함하는 MCML 문서들을 찾거나 특정 위치의 시작 프레임에서 일련의 프레임들을 선택적으로 추출할 수 있는 모션클립(motion clips) 검색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모션 캡처 데이터 포맷을 통합하기 위한 XML 기반의 마크업 언어를 설계하였고 이를 효과적으로 저장하고 퍼지 문자열 검색에 의해 유사 검색이 가능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기존의 모션 캡처 데이터라이브러리는 모션 캡처 데이터를 파일 단위로 저장함으로써 데이터의 중복, 공유의 어려움, 보안 및 관리의 어려움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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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cclaim, ASF/AMC File Specifications page, http://www.darwin3d.com/gamedev/acclaim.zip 

  2. Biovision, BVH Specifications page, http://www.biovision.com/bvh.htm 

  3. C3D Specification, http://www.c3d.org 

  4. CMU Motion Database, http/zrnocap.cs.cmu.edu 

  5. C.R. Morales, Development of an XML Web Based Motion Capture Data Warehousing and Translation System for Collaborative Animation Projects, In Proceedings of the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in Central Europe on Computer Graphics, Visualization and Computer Vision 2001 

  6. E. Hsu, S. Gentry and J, Popovic, Example- Based Control of H uman Motion, Eurographics/ ACM SIGGRAPH Symposium on Computer Animation,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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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S.P. Chao, C.Y. Chiu, S.N. Yang and T.G. Lin, Tai Chi synthesieer: a motion synthesis framework based on key-postures and motion instructions, Comp. Anim. Virtual Worlds 2004, vol. 15, pp.259-268,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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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Web3D Consortium, H-ANIM 2001 Specification, http:;/www.h-anim.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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