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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교과서 및 과학 교사, 고등학생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관점 분석

The Analysis of the Nature of Science Views of Science Textbook, Science Teacher and High School Students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7 no.9, 2007년, pp.809 - 817  

김준예 (한국교원대학교) ,  전은경 (한국교원대학교)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교사 및 고등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관점을 10학년 과학 교과서에서 표현된 관점과 함께 탐색해 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경북에 위치한 고등학교의 과학교사 1명과,10학년 남학생 18명,여학생 11명이다. 연구에서 과학의 본성에 해당하는 3가지 주요 영역인 과학의 정의,과학의 발달,과학적 방법을 중심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과학의 정의 영역에서 교과서는 귀납주의적 관점을 나타내었고,교사는 반증주의적 관점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수업에서 교사는 교과서대로 귀납주의적 관점을 학생들에게 제시하였고,이 수업을 들은 학생들의 관점도 귀납주의로 나타났다. 과학의 발달 영역에서 교과서는 짧은 지면을 할애하여 상대주의적 관점을 나타내고,교사의 관점도 상대주의로 분석되었으나,교과서의 내용처럼 교사의 설명도 매우 간략한 형태로 학생들에게 제시되었다. 수업을 받은 학생들의 관점은 교사의 수업이나 교과서의 영향을 받지 않은 귀납주의로 나타났다. 과학적 방법 영역에서 교과서와 교사가 반증주의적 관점을 가지고 있으며,수업에서도 반증주의적 관점이 나타내었다. 그 수업 후 학생들의 관점 또한 반증주의적 관점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생들의 사고가 수업의 영향을 받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는 추후 연구에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investigate the nature of the science views of science teachers and high school students as well as the views expressed in 10th grade science textbooks. The subjects were a high school science teacher, 18 male students and 11 female students in a 10th grade clas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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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사가 수업에서는 어 더한 관점을 나타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교사는 탐구 f 법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 교사는 과학의 발달에 관하여 어떠한 관점을 가지는지 분석해 보았다. 교사는 ''과학은 어떻게 발달하는가?'' 라고 묻는 문항에서는 ''과학은 보통 연속적으로 발달하지만 특별한 발견이 있을 때 연속적 발달이 끊어지고 기전 과학이 새로운 과학으로 대체된다.
  • 교사는 어떠한 관점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해 보았다. 교사는 “어떤 것은 과학이고 어떤 것은 과학이 아니라고 한다.
  • 교사의 관점이 실제 수업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업을 캠코더로 녹화하였다. 그리고 교실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관찰하고, 수업 관찰 일지에 기록을 하였다.
  • 그렇다면 교사가 수업에서는 어떤 관점이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수업에서 나타난 관점의 사례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대해 설명하고 있었다. 여기서는 우리 생활 주변에서 경험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여, 바닷물이 잘 얼지 않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탐구 과정을 4단계로 제시하면서 먼저 가설을 세우게 한다.
  • 이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 처음으로 도입하게 된 [ I .탐구] 단원에서 과학 교과서가 과학의 본성에 관하여 어떠한 관점을 드러내고 있으며, 이를 수업하는 교사의 관점 및 수업에서 칼현되는 관점 등을 분석한 후에 이 수업을 배운 학생들의 관점을 알아보아 수업의 효과를 검증해 보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H 사: 과학에서 나오고 있는 이론이나 법칙은 보편적인, 절대적인 진리야, 아니야, ? (중략)
  • S-16: 모든 게 바뀌면서 달라지고 있듯이 과학 또 하 옛것에 새것을 더해 과학에 지식이 높아질 것이다.
  • S-24: 과학이 발전해도 과흐 다의 이론이나 의미느 변하지 않는다. 많은 실험과 与고로 통해 완성되었기 때문에 본질은 변하지 않을 것": I다.
  • S-24: 과학자는 지식을 보태고 쌓아서 좀 더 나은 지식으로 발전해 가므로 한 단계 업그 레이드 되는 것 같다.
  • S-28: 시간이 지나 과학의 발전으로 더 새로운 지식들이 나오고 또 새로운 것을 발견하면서 옛날에 밝혀진 지식이 새로 밝혀진 지식이 보태어지면서 발달할 것이다.
  • 탐구 과정을 4단계로 제시하면서 먼저 가설을 세우게 한다. 가설 의예로, 물이 흐르는 속도가 빠를수록 어는점이 높다, 는 것을 들고 있다.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명제에 가까운 가설을 세워 실험을 수행하고 그 가설을 검증하는 것이므로 이 역시 논리 경험주의(신중섭 역, 1987) 에해당한다.
  • 사: 절대적인 지리가 아니라느 말은 변한다는 말이야? 안 변한다는 말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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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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