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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 개인 및 조직특성 중재효과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es :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Personal and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5 no.8 = no.234, 2007년, pp.49 - 59  

김정희 (문경대학 사회복지과) ,  문혁준 (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tended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teacher empowerment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personal and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on the relationship of teacher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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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유아를 대상으로 한 보육과 교육의 질 증진을 위해 유아교사의 조직헌신성, 직무만족, 그리고 직무성과 등의 조직효과성은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으로서,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관련한 탐색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자 한다. 유아 교사의 임파워먼트 형성은 단일한 요소나 단편적인 차원에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근무하는 현장에서 기관의 특성뿐 아니라 개인특성에 이르는 광범위한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가정에서, 유아교사의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임파워먼트를 보다 포괄적으로 구성하고 이해하는 것이 필요함을 제기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위의 문제의식에 기초하여, 유아교육 기관을 중심으로 교사의 임파워먼트의 필요성을 유도하고자 한다. 그리고 유아를 대상으로 한 보육과 교육의 질 증진을 위해 유아교사의 조직헌신성, 직무만족, 그리고 직무성과 등의 조직효과성은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으로서,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관련한 탐색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자 한다.
  • 그리고 유아를 대상으로 한 보육과 교육의 질 증진을 위해 유아교사의 조직헌신성, 직무만족, 그리고 직무성과 등의 조직효과성은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으로서,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관련한 탐색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자 한다. 유아 교사의 임파워먼트 형성은 단일한 요소나 단편적인 차원에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근무하는 현장에서 기관의 특성뿐 아니라 개인특성에 이르는 광범위한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가정에서, 유아교사의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임파워먼트를 보다 포괄적으로 구성하고 이해하는 것이 필요함을 제기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유아교사들의 임파워먼트에 의해 조직 헌신성, 직무만족, 그리고 직무성과와 같은 조직효과성이 어느 정도 영향을 받는가와 그것이 중재요인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가를 살펴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1. 유아교사의 개인특성(학력, 결혼유무, 재직기간, 이직 유무)은 그들의 임파워먼트와 조직효과성 관계를 중재하는가?
  • 2. 유아교육기관의 조직특성(기관유형, 교사수)은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조직효과성 관계를 중재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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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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