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est a KPAAT(Korean Parent As a Teacher Test) and provide a basic data to develop parent education program. Methods: This is a secondary analysis study using 103 preschool mothers who were chosen from 2 kindergarten and child care center located at Kyounki-D...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est a KPAAT(Korean Parent As a Teacher Test) and provide a basic data to develop parent education program. Methods: This is a secondary analysis study using 103 preschool mothers who were chosen from 2 kindergarten and child care center located at Kyounki-Do. Results: 1) Subjects' child-rearing attitude was above average at the point of $2.86({\pm}\;.20)$. 2) 16 sub-dimension(response to question, permissive attitude of play, control, control of play, expectation about child, understanding about learning, support of learning, encouragement of thinking, provision of imaginary play opportunities, support of play, encouragement of accomplishment motivation, propriety of child-rearing, affectional support, fixed idea, confidence about education, limitation) and 6 factors(response to question, permission of play, control & limitation, evaluation & support about child, encouragement of academic accomplishment, facilitation of the development of creativity) were above 2.50 except ($2.24{\pm}\;.29$) sub-dimension. 3)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statistically according to subjects' general characteristics. Conclusion: From this study, KPAAT can be utilized later childhood period. And nurses need to help mothers to have sound child rearing attitude.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est a KPAAT(Korean Parent As a Teacher Test) and provide a basic data to develop parent education program. Methods: This is a secondary analysis study using 103 preschool mothers who were chosen from 2 kindergarten and child care center located at Kyounki-Do. Results: 1) Subjects' child-rearing attitude was above average at the point of $2.86({\pm}\;.20)$. 2) 16 sub-dimension(response to question, permissive attitude of play, control, control of play, expectation about child, understanding about learning, support of learning, encouragement of thinking, provision of imaginary play opportunities, support of play, encouragement of accomplishment motivation, propriety of child-rearing, affectional support, fixed idea, confidence about education, limitation) and 6 factors(response to question, permission of play, control & limitation, evaluation & support about child, encouragement of academic accomplishment, facilitation of the development of creativity) were above 2.50 except ($2.24{\pm}\;.29$) sub-dimension. 3)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statistically according to subjects' general characteristics. Conclusion: From this study, KPAAT can be utilized later childhood period. And nurses need to help mothers to have sound child rearing attitu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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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간호사는 어머니가 아동의 성장, 발달에 대한 이해와 개별적인 아동의 특성과 요구를 파악하여 바람직한 양육 태도를 갖도록 제시함으로써 어머니-아동 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정계숙(1987)이 개발한 한국형 부모 양육태도 검사(KPAAT)도구를 이용하여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살펴봄으로써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바림직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질문지를 이용한 서술적 조사연구로, 2차 분석(secondary-analysis)연구이다. 1차 분석에서는 학령전기 아동 부모 187명을 대상으로 한국형 부모 양육태도 검사의 타당성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형 부모 양육태도 검사도구(KPAAT: Korean Parent As A Teacher Test)를 이용하여 학령전기 아동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한국형 부모양육태도 검사(KPAAT: Korean Parent As A Teacher Test)도구를 이용하여 학령전기 아동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측정하여 부모교육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자료를 얻기 위함으로,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가정은 아동이 출생하여 최초의 인간적 만남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따라서 가정환경의 다양한 변인들이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04년 10월 1일부터 12월 20일까지 경기도에 소재한 2개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학령전기 아동의 어머니 10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대상자의 양육태도 정도와 하위영역과 요인에 따른 양육태도 정도를 파악하고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양육태도 정도의 차이를 파악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 대상자는 총 103명으로 이들의 일반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대상 아동의 성별은 여아가 56.
본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한 2개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학령전기 아동의 어머니 13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나 이 중 자료가 불충분한 27부를 제외한 103명의 대상자 자료를 연구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04년 10월 1일부터 12월 20일까지 이었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양육태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양육태도 정도의 차이는 t-test와 ANOVA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각 설문 문항의 무응답은 분석에서 제외하였으며 모든 통계적 검증의 유의수준은 .
이론/모형
본 연구의 도구인 한국형 부모 양육태도 검사(KPAAT: Korean Parent As a Teacher Test)도구는 1972년 미국 Arizona 대학교의 Strom에 의해 개발된 도구를 모체로 정계숙(1987)이 우리나라 부모들의 아동 양육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총 85문항으로 구성된 도구이며 이는 16개의 하위 영역(질문에 대한 반응, 놀이에 대한 허용적 태도, 통제, 놀이의 통제, 아동에 대한 기대, 학습에 대한 이해, 학습에 대한 지원, 사고의 격려, 상상놀이 기회 제공, 놀이의 지원, 성취동기의 육성, 훈육의 타당성, 정의적 지원, 고정관념, 교육에 대한 자신감, 제한)과 6개의 요인(질문에 대한 반응, 놀이의 허용, 통제와 제한, 아동에 대한 평가와 지원, 학업의 성취 격려, 창의성 발달의 촉진)으로 분류될 수 있다. 본 도구는 1-4점의 4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아동의 양육태도가 긍정적임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1. 대상자의 양육태도 정도는 평균 2.86(± .20)점으로 보통 이상으로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2. 대상자의 양육태도 정도는 16개의 하위영역에서 「통제」하위영역(2.24± .29)만 제외하고 모두 중간점수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16개의 하위 영역을 포함한 6개의 요인 또한 모두 중간점수인 2.5점 이상으로 나타났다.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양육태도 정도의 차이는 아동의 성별(t=-1.457, p= .148), 아동의 연령(t= .024, p= .981), 아동 순위(t=1.576, p= .118), 아동 성격(F= .602, p= .550), 외동 여부 (t=1.561, p= .122), 대상자의 연령(t= .435, p= .665), 직업 유무(t= .793, p= .430), 교육 정도 (t=-1.399, p= .165), 종교 유무(t=1.447, p= .151), 경제적 상태(F= .453, p= .637) 등의 모든 변수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대상자의 아동 양육태도는 평균 2.86(±.20)점으로 보통 이상으로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양육태도 정도의 차이는 아동의 성별(t=-1.457, p= .148), 아동의 연령(t= .024, p= .981), 아동 순위(t=1.576, p= .118), 아동 성격(F= .602, p= .550), 외동 여부(t=1.561, p= .122), 대상자의 연령(t= .435, p= .665), 직업 유무(t= .793, p= .430), 교육 정도(t=-1.399, p= .165), 종교 유무(t=1.447, p= .151), 경제적 상태(F= .453, p= .637) 등의 모든 변수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학령전기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앞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6개의 요인에서는 「학업성취의 격려」가 가장 높은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아동의 학습을 이해하고 성취동기의 육성을 도모하는 양육태도로, 고학력 사회를 추구하고 가정생활의 여유 등으로 인해 자녀교육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자기발전의 욕구 등이 점차 증대하고 있어(이승숙, 2001) 나타난 현상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아동 양육태도는 평균 2.86(± .20)점으로 보통 이상으로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하부영역과 요인별로 구분하였을 때 16개의 하위영역에서는 「통제」하위영역(2.24± .29)만 제외하고 모두 중간점수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16개의 하위영역을 포함한 6개의 요인도 모두 중간점수인 2.5점 이상으로 나타났다.
637)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즉, 대상자의 양육태도는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결과를 통해 학령전기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앞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정계숙(1987)에 의해 개발된 한국 부모의 양육태도 검사를 이용한 본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볼 때, 본 연구대상인 학령전기 어머니의 양육 태도는 비교적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앞으로의 반복적인 연구를 통해 본 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이 검증될 것으로 보여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무엇인가?
따라서 가정환경의 다양한 변인들이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가족관계는 아동 성장, 발달의 가장 중요한 결정요인의 하나이며 인간관계의 기본적인 관계인데, 특히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아동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왜냐하면 어머니는 아동이 최초로 접하는 접촉 대상이며 어머니를 통해 주변 사회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사회화의 기초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양육태도란 무엇인가?
양육태도는 일반적으로 부모 또는 양육자가 아동을 양육함에 있어서 나타내는 태도 및 행동을 말하며 이러한 태도 및 행동에는 신념, 가치, 훈육 행동이나 태도에 대한 부모의 표현이 포함된다. 이러한 양육태도는 사회와 시대의 변천에 따라 변화하여 왔으며 그 시대 및 사회가 지향하는 아동에 대한 개념을 기초로 형성되는데, 양육태도에는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이는 아동의 인성 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된다(김현숙, 1997; 박성연, 1989; 박연순, 1999; 서창구, 2002).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아동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핵심적인 부분인 이유는?
가족관계는 아동 성장, 발달의 가장 중요한 결정요인의 하나이며 인간관계의 기본적인 관계인데, 특히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아동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왜냐하면 어머니는 아동이 최초로 접하는 접촉 대상이며 어머니를 통해 주변 사회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사회화의 기초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결국 아동과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며 친밀한 관계를 갖는다는 점에서 볼 때 어머니는 다른 어느 구성원보다 그 영향력이 크다(김희숙 등, 2006; 조결자 등, 2005: 조규성, 1999; 최수진,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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