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안전사고가 학교 교사들의 정상적인 교육활동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안전사고가 학교 교사들에게 주는 피해를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2006년 인천지역 학교의 학급 담임 110명을 대상으로 임의표집하였고 안전사고의 실태, 학교 안전사고가 학교 교사들의 교육활동에 미치는 영향, 학교 안전사고로부터 교사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구성된 설문을 조사하고, 통계처리를 위해 문항별 백분율(%)을 산출하고 남녀별, 경력별, 직급별 변인간 차이를 알기 위해서 $X^2$검정으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학교 안전사고 실태 1) 안전사고 발생 시간은 쉬는시간과 교과시간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사들의 성별에 따라 안전사고 시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 안전사고 발생 장소는 교실과 운동장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 2) 사고원인은 학생의 부주의와 학생간의 다툼이 가장 큰 원인이며 사고원인에서는 경력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 2. 안전사고가 교사들의 교육활동에 미치는 영향 1)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있을 때는 정상적인 교육활동을 바꾸거나 포기하겠다는 의견이 가장 높았으며 성별, 경력, 직급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다. 2) 교사들의 안전사고 개선방향으로는 면책특권 민사적 책임순으로 나타났다.
학교 안전사고가 학교 교사들의 정상적인 교육활동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안전사고가 학교 교사들에게 주는 피해를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2006년 인천지역 학교의 학급 담임 110명을 대상으로 임의표집하였고 안전사고의 실태, 학교 안전사고가 학교 교사들의 교육활동에 미치는 영향, 학교 안전사고로부터 교사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구성된 설문을 조사하고, 통계처리를 위해 문항별 백분율(%)을 산출하고 남녀별, 경력별, 직급별 변인간 차이를 알기 위해서 $X^2$검정으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학교 안전사고 실태 1) 안전사고 발생 시간은 쉬는시간과 교과시간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사들의 성별에 따라 안전사고 시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 안전사고 발생 장소는 교실과 운동장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 2) 사고원인은 학생의 부주의와 학생간의 다툼이 가장 큰 원인이며 사고원인에서는 경력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 2. 안전사고가 교사들의 교육활동에 미치는 영향 1)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있을 때는 정상적인 교육활동을 바꾸거나 포기하겠다는 의견이 가장 높았으며 성별, 경력, 직급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다. 2) 교사들의 안전사고 개선방향으로는 면책특권 민사적 책임순으로 나타났다.
Followed by government authorized data that Ministry of Education submitted, safety accident at school has been increased year by year. Safety accident occurred 33,834 in 2005, 29,955 in 2004, and 22,722 in 2003. It shows that it has been increased about 12.9% from 2004 and 48.9% in 2003. Level of s...
Followed by government authorized data that Ministry of Education submitted, safety accident at school has been increased year by year. Safety accident occurred 33,834 in 2005, 29,955 in 2004, and 22,722 in 2003. It shows that it has been increased about 12.9% from 2004 and 48.9% in 2003. Level of student's development, students are at the point of not having enough judgement and ability to adapt at emergency situation. They are learned about safety by education and management by teachers but teachers will get heavy burden and anxiety if government doesn't provide more improved support and restraint. On this situation, educational authority can be attacked and it legally charged by nation, owned property can be loss or prosecution can be occurred. Also school safety accident which occurs in these days is working as an negative insecurity element that teachers cannot concentrate on the education.
Followed by government authorized data that Ministry of Education submitted, safety accident at school has been increased year by year. Safety accident occurred 33,834 in 2005, 29,955 in 2004, and 22,722 in 2003. It shows that it has been increased about 12.9% from 2004 and 48.9% in 2003. Level of student's development, students are at the point of not having enough judgement and ability to adapt at emergency situation. They are learned about safety by education and management by teachers but teachers will get heavy burden and anxiety if government doesn't provide more improved support and restraint. On this situation, educational authority can be attacked and it legally charged by nation, owned property can be loss or prosecution can be occurred. Also school safety accident which occurs in these days is working as an negative insecurity element that teachers cannot concentrate on the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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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안전하고 원활한 학교 교육활동은 학교 교육활동 자체나 학교 건물을 포함한 학교 시설물의 안전성 여부와 관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학교 안전사고에 대한 실태와 원인을 분석하여 학교안전사고에 대한 효과적인 대책을 탐색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천지역 학교의 교사 110명을 대상으로 학교 안전사고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여 이들 중 성실하게 응답한 103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의 성별, 경력별, 직급별 안전사고의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χ2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다시 말해 학교안전사고로 인한 교원들의 피해는 학부모들과의 책임성공방과 폭언· 폭력이 발생되고, 민·형사 책임과 징계까지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교육의 장을 위축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생의 교육장인 학교 안전사고 실태와 원인 그리고 교사들의 교육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후 학교안전사고에 대한 효과적인 방안을 강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 사용된 질문지는 김일수(1997), 김상훈(1999), 서정범(1999) 의 연구에서 제시되었던 문항을 토대로 하여 재구성하여 사용하였으며, 그 밖의 연구에 필요한 문항은 안전사고와 관련한 자료를 수집하여 활용하였고,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pilot-study(30부)를 실시한 후 최종 작성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천지역 학교의 교사 110명을 대상으로 학교 안전사고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여 이들 중 성실하게 응답한 103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의 성별, 경력별, 직급별 안전사고의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χ2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학교 안전사고가 교사들의 교육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2006년 인천지역 학교의 학급담임 110명을 대상으로 임의표집하였다. 이들 중 부실한 자료를 제외하고 실제분석에 사용된 사례수는 103명(남자교사 45명, 여자교사 58명)이며 Listwise 방법에 의하여 결측치를 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교 안전사고의 실태, 안전사고가 교사들의 교육활동에 미치는 영향, 학교 안전사고로부터 교사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과 관련된 문항으로 질문지 작성 후 150부를 배포하고 회수된 110부중 성실하게 답변한 103부를 Spss 11.0 windows 을 사용하여 자료 처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문항별 백분율(%)을 산출하고 남녀별, 경력별, 직급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χ2검정을 실시하였으며, 또한 안전사고 경험 유무가 교사들의 교육활동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χ2검정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문항별 백분율(%)을 산출하고 남녀별, 경력별, 직급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χ2검정을 실시하였으며, 또한 안전사고 경험 유무가 교사들의 교육활동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χ2검정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학교 안전사고가 교사들의 교육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2006년 인천지역 학교의 학급담임 110명을 대상으로 임의표집하였다. 이들 중 부실한 자료를 제외하고 실제분석에 사용된 사례수는 103명(남자교사 45명, 여자교사 58명)이며 Listwise 방법에 의하여 결측치를 처리하였다.
성능/효과
결과에 따르면 안전사고에 대한 심리적 위축으로 인해 정당한 교육활동을 기피한 경험은 경험이 없다가 50.5%로 가장 많았고 한두번 있다가 27.2%, 가끔있다가 13.6%, 자주 있다가 8.7%로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들의 일반적 특성의 성별중 여자교사가 남자 교사보다 기피경험이 다소 적었으며, 경력, 직급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여자교사들 보다는 남자교사들이 학생의 부주의로 인한 사고의 경험을 더 많이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경력별로는 경력이 적은 교사들이 더 많은 사고를 경험하고 있으며 일반교사들이 학생들의 사고를 더 많이 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유형에서는 86%이상이 상해 사고였다. 둘째, 안전사고가 교사들의 교육활동에 미치는 영향에는 심리적 위축으로 인해 교육활동을 기피한 경험에 대한 질문에는 없다는 응답이 41.7%로 가장 많았고 한두 번 있다가 30.6% 이었다.
또한 안전사고는 학생들간의 다툼으로 인해 34.0%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설물의 관리소홀로 인해서는 10.3%, 그리고 교사의 부주의는 5.9%, 교사의 채벌과 기타로 인해 3.0% 정도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안전사고로부터 교사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적 모색은 안전사고로 인한 교권보호를 위해 안전사고 발생 시 교사들의 중과실에 대해서는 면책특권을 주어야 한다가 전체의 71%이상을 차지했으며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있다. 또한 교사들의 중과실에 대해서도 면책특권을 준다가 가장 많았으며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있다.
<표3-6>는 교사들의 중과실에 의한 안전사고일 경우 그 책임의 한계를 어느 정도까지 물어야 하는지를 알아본 것이다. <표3-6>에 따르며 면책 특권을 줘야 한다가 71.8%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민사적 책임만 진다는 21.4%, 민형사적 책임을 진다는 4.9%, 그리고 형사적 책임만 진다가 1.9%로 가장 적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들의 경력과 직급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지만 교사의 성별에 따라서는 남자교사의 경우는 중과실의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면책 특권을 줘야 한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여자 교사의 경우는 민사적 책임을 져야 한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는 면책 특권을 줘야한다 순으로 나타났다.
<표 3-2>에 의하면 학교 안전사고는 전체적으로 볼 때 쉬는 시간에 60.3%로 제일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과시간이 23.5%, 방과후에 11.8% 그리고 아침자습시간에 4.4%로 아침자습시간에 사고가 가정 적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쉬는 시간에 안전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은 학생들의 활동량이 많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교사의 일반적 특성인 성별, 경력, 직급에 따른 안전사고의 경험 유형에 대한 결과는<표3-4>과 같다. <표 3-4>의 결과를 자세히 살펴보면, 교사들이 경험하는 안전사고의 유형은 상해사고가 86.8%로 가장 많이 일어나고 있으며, 장애사고가 8.8%, 기타 4.4%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성별, 직급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다.
9%로 가장 적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들의 경력과 직급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지만 교사의 성별에 따라서는 남자교사의 경우는 중과실의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면책 특권을 줘야 한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여자 교사의 경우는 민사적 책임을 져야 한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는 면책 특권을 줘야한다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성별과 직급에 의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반면 교사의 경력에 따라서는 경력이 30년 이하의 선생님들이 주로 사고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p<.0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첫째, 학교안전사고의 실태의 안전사고 발생 시간은 쉬는 시간과 교과시간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사들의 성별에 따라 안전사고 시간에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있다. 이에 따른 사고원인은 학생의 부주의와 학생간의 다툼이 가장 큰 원인이며 사고원인에서는 경력 간에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의 성별, 경력별, 직급별 안전사고의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χ2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학교안전사고의 실태의 안전사고 발생 시간은 쉬는 시간과 교과시간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사들의 성별에 따라 안전사고 시간에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있다. 이에 따른 사고원인은 학생의 부주의와 학생간의 다툼이 가장 큰 원인이며 사고원인에서는 경력 간에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있다. 사고유형에서는 86%이상이 상해 사고였다. 둘째, 안전사고가 교사들의 교육활동에 미치는 영향에는 심리적 위축으로 인해 교육활동을 기피한 경험에 대한 질문에는 없다는 응답이 41.7%로 가장 많았고 한두 번 있다가 30.6% 이었다.
셋째, 안전사고로부터 교사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적 모색은 안전사고로 인한 교권보호를 위해 안전사고 발생 시 교사들의 중과실에 대해서는 면책특권을 주어야 한다가 전체의 71%이상을 차지했으며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있다. 또한 교사들의 중과실에 대해서도 면책특권을 준다가 가장 많았으며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있다.
학생들에게 있어 학교는 어떠한 장소인가?
현재 학생들에게 있어 학교는 일상 중 많은 시간을 활용하고 활동하는 생활 장소이다. 그렇기에 이들만의 생활문화공간이라고도 볼 수 있다.
학교안전사고란 무엇인가?
학교안전사고란 ‘학교사고 중에서 교육활동과 관련하여 또는 학교 시설물의 노후로 인하여 학생 또는 교직원에게 심신의 재해 또는 재산상의 피해가 발생한 사고’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윤건치, 1991). 안전하고 원활한 학교 교육활동은 학교 교육활동 자체나 학교 건물을 포함한 학교 시설물의 안전성 여부와 관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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