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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P를 이용한 의복평가기준의 우선순위 분석
An Analysis on Priority of Clothing Evaluative Criteria using AHP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9 no.1, 2007년, pp.81 - 88  

조윤주 (진주교육대학교 실과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velop priorities alternatives based on relative rather than absolute assignments on clothing evaluative criteria. The relative comparison approach includes much redundancy and is thus less sensitive to judgemental errors common to techniques using absolute assignments. By deri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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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의복을 구매하고자 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의복평가요소들에 대한 선행연구와 문헌연 구를 통하여 평가요소들을 도출하고 소비자가 우선적으로 고려 하는 요소들을 체계화하며, 소비자가 의복을 구매하고자 할 때중요하게 생각하는 상대적인 비중이나 가치를 고려하여 가중치 (weight)가 부여된 평가요소들을 통해 각 평가기준별 인식차이와 각 평가기준에 대한 등급척도별 인식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의복을 구매하고자 할 때 의복평가요소 중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요소들이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의류제품과 관련된 마케터들이 소비자들의 의복평가속성을 기반으로 하는 효과적인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소비자들이 의복평가요소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측정한 결과 나타난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의복을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들이 고려하는 의복평가기준인 상징성, 실용성, 경제성, 유행성, 심미성 등의 요소들을 적용하여 가장 우선시 하는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계층적으로 구조화된 평가 틀을 구축하였다. 이를 도식화하여 Fig.
  • 하지만 상대적 비교를 통한 우선순위 조사는 비율의 개념을 사용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얼마만큼 더 우선 순위에 있는지 알 수 있다. 의복을 평가하는 기준이 다기준이고, 서로 상쇄가 존재하는 것이므로 다기준 의사결정방법인 계층분석적 의사결정방법(AHP)을 적용하여 소비자가 의복을 선택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평가요소들의 상대적인 비중과 우선순위를 알아보고자 한다. 즉, 소비자들이 의복을 구매하고자 할 때 의복평가요소 중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요소들이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의류제품과 관련된 마케터들이 소비자들의 의복평가속성을 기반으로 하는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의복을 평가하는 기준이 다기준이고, 서로 상쇄가 존재하는 것이므로 다기준 의사결정방법인 계층분석적 의사결정방법(AHP)을 적용하여 소비자가 의복을 선택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평가요소들의 상대적인 비중과 우선순위를 알아보고자 한다. 즉, 소비자들이 의복을 구매하고자 할 때 의복평가요소 중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요소들이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의류제품과 관련된 마케터들이 소비자들의 의복평가속성을 기반으로 하는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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