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요 우울장애와 준임상적 우울증에서의 감정표현불능증
Alexithymia in Major Depressive Disorder and Subclinical Depression 원문보기

精神身體醫學 = Korean journal of psychosomatic medicine, v.15 no.2, 2007년, pp.100 - 106  

김석주 (가천의과학대학교 정신과학교실) ,  유승희 (가천의과학대학교 정신과학교실) ,  김성연 (가천의과학대학교 정신과학교실) ,  김동욱 (가천의과학대학교 정신과학교실) ,  조인희 (가천의과학대학교 정신과학교실) ,  조성진 (가천의과학대학교 정신과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목적 : 본 연구는 주요 우울장애 환자들과 준임상적 우울증 환자들의 감정표현불능증 정도를 조사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방법 :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386명(남/여=148/238, 평균 연령 : $43.0{\pm}13.9$, 연령 범위 : 19~79)이 연구에 참여했다. 구조화된 임상면담(Structured Clinical Inteview for DSM-IV, SCID)를 이용하여 주요 우울장애 및 기타 1축 정신질환을 진단했다. 우울증상를 평가하기 위해 역학연구센터 우울척도(the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depression scale, CES-D)를 자가 작성하게 했다. 감정표현불능증은 토론토 감정표현불능증 척도(Toronto alexithymia scale, TAS)로 평가했다. 주요 우울장애의 병력이 없는 이 중 SCID에서 경도 우울장애가 있거나, CES-D 점수가 16점 이상인 경우를 준임상적 우울증으로 정의했다. 주요 우울장애군, 준임상적 우울증군, 정상 대조군 세군으로 나누어 TAS 총점과 각 요인별 점수를 비교했다. 결과 : 전체 386명 중, 38명(9.8%)이 DSM-IV 주요 우울장애의 진단 기준에 부합하는 병력이 있었고, 57명(14.8%)이 준임상적 우울증군으로 분류되었다. 각 군간 TAS 총점($F_{2,383}=14.0$, p<0.01), 요인 1(감정인식의 장애) ($F_{2,383}=23.4$, p<0.01), 요인 2(감정표현의 장애)($F_{2,383}=7.8$, p<0.01)에 차이가 있었다. TAS 요인 3(외부지향적 사고)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F_{2,383}=1.8$, p=0.16). 주요 우울장애군과 준임상적 우울증군은 모두 대조군에 비해 TAS 총점, 요인 1, 요인 2의 점수가 높았다(모두 p<0.01). 반면, 주요 우울장애군과 준임상적 우울증군은 TAS 총점 및 각 요인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결론 : 준임상적 우울증 환자는 우울증상이 없는 대조군에 비해 감정표현불능증이 더 심했다. 한편, 주요 우울장애와 준임상적 우울증은 감정표현불능증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감정표현 불능증이 주요 우울장애 뿐아니라 준임상적 우울증과도 관계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objectiv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alexithymia in major depressive disorder(MDD) and subclinical depression(SCD). Methods : Three hundred eighty-six community-dwelling adults(238 females and 148 males, age 19-79; mean age $43.0{\pm}13.9$) were recruited.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설 설정

  • 마지막 제한점은 아직 준임상적 우울증에 확립된 진단기준이 없다는 것이다.36) CES-D를 이용한 준임상적 우울증의 기준은 공인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지역사회 우울증 선별 도구인 CES-D의 높은 민감도와 특이도24,25)를 고려하고, DSM-Ⅳ 기준의 경도 우울증 환자가 모두 CES-D 점수가 높았던 연구 결과를 고려할 때, 준임상적 우울증의 선별에 CES-D는 유용했던 것으로 생각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 대상군을 주요 우울장애의 병력이 있는 군(주요 우울장애군), 주요 우울장애의 병력은 없으나 우울증상이 있는 군(준임상적 우울증군), 우울증상이 없는 대조군으로 나누어서 각각의 감정표현불능증 정도를 보기로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주요 우울장애 혹은 준임상적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우울증이 없는 이들보다 감정표현 불능증이 더 심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려고 하였다. 추가적으로 주요 우울장애 환자와 준임상적 우울증 환자 사이에 감정표현불능증 정도가 유의한 차이가 있는 지도 보려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정표현불능증과 가장 관련이 큰 정신장애는 무엇인가? 이 중 감정표현불능증과 가장 관련이 큰 정신장애가 우울증이다. 우울증상과 감정표현불능증은 강력한 상관관계가 보고되었으며,6-8) 주요 우울장애(major depressive disorder)환자의 감정표현불능증이 더 심하다고도 보고되었다.
우울척도는 왜 개발되었는가? 한국판 역학연구센터 우울척도(the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depression scale;CES-D)22)를 이용하여 우울증상을 측정하였다. CES-D는 지난 1주간의 우울증상을 평가하며 지역 사회에서 우울증의 선별에 이용하도록 개발되었다.23) CES-D는 20문항으로 구성된 4점 척도 자기 보고형 설문지이다.
감정표현불능증이란? 감정표현불능증(alexithymia)이란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지 못하고 주로 신체적인 느낌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현상 혹은 장애이다.1) 감정표현불능증이 있는 경우 자신의 감정을 인지하고 묘사하기 어려워하며, 신체적인 느낌과 정서적인 느낌을 구별하기 어려우며, 상상을 잘 하지 못하며, 인지적으로 외부 지향적이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