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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사람 그리고 터널 = Tunnelling technology, v.9 no.3, 2007년, pp.47 - 60
김은섭 ((주)산하이엔씨 설계부) , 인현진 ((주)산하이엔씨 설계부) , 허종석 ((주)바우컨설턴트 터널부) , 한병현 (삼성건설(주) 토목ENG팀) , 김영근 (삼성건설(주) 토목ENG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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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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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붕락 사고의 주 원인은 무엇인가? | 국내외에서 발생된 터널 붕락 사고는 저토피 구간, 연 약층, 파쇄대 구간에서 적절한 보강 없이 무리한 굴진으로 인하여 터널이 붕괴되거나 위험에 직면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였다. 또 한편으로, 사전에 연약 지층을 보강하고, 조심스러운 굴진을 하여도 터널에 작용하는 하중을 추정하기 힘들고, 터널 굴진 방향과 수직한 파쇄대의 출현 등 지반의 불확실한 특징상 터널 붕락이 불가피 하게 발생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 |
어떻게 터널붕락의 규모와 원인에 따라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나? | ①터널의 과도한 변형과 라이닝 균열 현상이 나타나는 터널변형 ②터널 천단부 및 측벽부의 낙반과 막장면 붕락등을 포함하는 터널낙반 ③터널 낙반과 동시에 지표면 함몰이 발생한 터널함몰형 낙반등 | |
우리나라의 터널 설계 및 시공 실적도 많이 축적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 산업발달로 인한 교통수요의 증가에 비해 산악지형이 많은 국내 여건에 따라, 터널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하였으며, 우리나라의 터널 설계 및 시공 실적도 많이 축적되어 있다. 또한 많은 설계 및 시공 경험을 통해 터널 기술 또한 많은 발전을 이루었으며, 특히 터널 시공시 발생되는 각종 변상 및 붕락사고들에 대한 분석 및 대책 수립 연구를 통해, 터널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들이 발전되어 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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