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시스템과 서비스 시스템의 유사성에 기반한 서비스 시스템 개발을 위한 체계적 설계 기법 A Systematic Design Method for Service System Development based on Similarity between Software System and Service System원문보기
서비스 과학(Service Science)은 경영과 경제, 공학분야가 상호 연동하면서 서비스를 인식하는 새로운 응용분야이다. 서비스 시스템은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같은 자동화된 기능을 제공하면서, 동적인 컨텍스트 인식 및 분석과 이를 기반으로 한 의사 결정이 적용되어 더욱 지능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접근법은 서비스 요구사항을 모델링하고 서비스 시스템을 설계하는데 비효율적인 부분이 있다. 따라서, 서비스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설계 방법론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서비스 시스템의 특징을 비교함으로써 서비스 시스템의 특징을 도출한다. 그리고, 서비스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아키텍처, 컴포넌트, 워크플로우의 측면에서 제안하고, 생활 보조 시스템 (Living Assistance System)의 한 분야인 응급 상황 처리 시스템의 설계과정에 적용한다. 제안된 프로세스로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시스템 설계에서 서비스 시스템 설계로의 이동이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
서비스 과학(Service Science)은 경영과 경제, 공학분야가 상호 연동하면서 서비스를 인식하는 새로운 응용분야이다. 서비스 시스템은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같은 자동화된 기능을 제공하면서, 동적인 컨텍스트 인식 및 분석과 이를 기반으로 한 의사 결정이 적용되어 더욱 지능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접근법은 서비스 요구사항을 모델링하고 서비스 시스템을 설계하는데 비효율적인 부분이 있다. 따라서, 서비스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설계 방법론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서비스 시스템의 특징을 비교함으로써 서비스 시스템의 특징을 도출한다. 그리고, 서비스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아키텍처, 컴포넌트, 워크플로우의 측면에서 제안하고, 생활 보조 시스템 (Living Assistance System)의 한 분야인 응급 상황 처리 시스템의 설계과정에 적용한다. 제안된 프로세스로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시스템 설계에서 서비스 시스템 설계로의 이동이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
Service science is a new application area that implements services in an interdisciplinary area of management, economics, and engineering. Service systems provide functionalities of traditional software systems, moreover the functionalities are more intellectual in that they require dynamic context ...
Service science is a new application area that implements services in an interdisciplinary area of management, economics, and engineering. Service systems provide functionalities of traditional software systems, moreover the functionalities are more intellectual in that they require dynamic context awareness, analysis, and decision making based on the recognized and analyzed contexts. However, conventional software development approaches do not sufficiently provide methods to model the service requirements and to design service-intensive systems. Therefore, there is a great demand on effective methodologies for developing service systems. In this paper, we compare traditional software systems with service-intensive systems in order to identify characteristics of the service systems. And, we propose a step-wise process to model service systems, in terms of architecture, components, and workflows. Then, we show a case study on an emergency handling system which is a type of living assistant systems. We believe that the proposed approach can be used in developing high-quality service systems effectively.
Service science is a new application area that implements services in an interdisciplinary area of management, economics, and engineering. Service systems provide functionalities of traditional software systems, moreover the functionalities are more intellectual in that they require dynamic context awareness, analysis, and decision making based on the recognized and analyzed contexts. However, conventional software development approaches do not sufficiently provide methods to model the service requirements and to design service-intensive systems. Therefore, there is a great demand on effective methodologies for developing service systems. In this paper, we compare traditional software systems with service-intensive systems in order to identify characteristics of the service systems. And, we propose a step-wise process to model service systems, in terms of architecture, components, and workflows. Then, we show a case study on an emergency handling system which is a type of living assistant systems. We believe that the proposed approach can be used in developing high-quality service systems effective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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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 서비스 시스템의 명확한 특징을 표현하기 위해 서비스 시스템과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비교하였다. 서비스 모델에서, 컨텍스트와 서비스 시스템은 원시 컨텍스트, 분석규칙, 해석된 컨텍스트로 구분되어 설계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서비스시스템의 특징을 시스템의 개발적 측면에서와 시스템의 운영적 측면에서 비교하고,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 시스템 고유의 특징을 도출한다. 그리고, 서비스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요구사항 획득 및 분석,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컨텍스트 설계, 컴포넌트와 인터페이스 설계, 설계모델 검증의 다섯 활동의 단계로 정의한다.
응급상황의 레벨에 따라 등록된 보조자에게 통지, 병원에 통지와 같은 조치를 취하고 상황이 심각하지 않은 경우 온도조절기, 조도 조절기, 환풍기, 습도 조절기 등과 같은 엑츄에이터를통해 사용자의 환경을 사용자의 현재 건강 상태에 따라 조절해 준다. 서비스 제공 후 상황에 따라 조치된 서비스의 결과를 보고한다.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 들은 각각 홈네트워크 환경에서 다양한 신기술의 통합을 위한 미들웨어 구현, Ambient Intelligence(Aml) 분야의 시스템 개발 방법, 이종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를 통합하기 위한 구조적 프레임워크 개발을 목표로 수행되었다.
가설 설정
서비스 시스템 개발의 핵심 단계는 그림 2에서와 같이 요구사항 획득 및 분석,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컴포넌트 설계, 컨텍스트 설계, 설계모델 검증의 다섯 가지 단계로 이루어진다. 본 논문에서는 시스템을 위한 요구사항이 존재한다고 가정한다. 서비스 시스템의 설계 단계에서, 단계 2에서 4까지는 각 단계에서의 산출물들이 다른 단계에 영향을 주면서 반복적으로 수행된다.
제안 방법
되는지를 검증해 봄으로써 수행될 수 있다. 4.1에서 언급된 것과 같이, 서비스 시스템에서 기능적 요구사항은 도출된 컨텍스트 인지기능, 컨텍스트 분석기능, 서비스 결정 기능, 서비스 실행 기느 도메인 종속적 기능으로 구분할 수 았다 도메인 종속적인 기능에 대한 검증은 서비스 종속적인 시스템 뿐만 아니라 전형적인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에서 나타나므로 기존의 검증 기법을 참조 할 수 있다[17丄 따라서 본 절에서는 서비스 시스템에 종속적인 컨텍스트 인지, 컨텍스트 분석, 서비스 결정, 서비스 실행기능에 대한 검증기법을 제안한다. 그림 8은 각각의 기능적 요구사항이 설계모델의 어떡한 형태로 설계 되었는지를 보여준다.
4장에서 제안한 프로세스에 기반하여, LAS의한 분야인 응급상황 처리 시스템(Emergency Handling System, EHS) 사례연구를 제안한다.
서비스 모델에서, 컨텍스트와 서비스 시스템은 원시 컨텍스트, 분석규칙, 해석된 컨텍스트로 구분되어 설계되었다. 그리고, 서비스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 아키텍처, 컴포넌트, 워크플로우의 측면에서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프로세스에는 설계된 모델은 요구사항의 기능적 적합성 측면에서 검증하는 기법도 포함한다.
제안된 프로세스에는 설계된 모델은 요구사항의 기능적 적합성 측면에서 검증하는 기법도 포함한다. 또한, EHS의 사례연구를 통해 구체적인 수행 예제를 제시하였다. 제시된 기법은 전통적인 소프트웨어개발과 서비스 시스템의 개발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가운데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서비스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개발하는데 적용 될 수 있다.
특징이 존재한다. 본 절에서 서비스 시스템(Service System, SS)과 경영 정보 시스템과 같은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시스템 (Conventional software system, CSS)을 비교한다. 표 1은 시스템 개발과 시스템 운영의 측면에서의 차이점을 보여준다.
비교하였다. 서비스 모델에서, 컨텍스트와 서비스 시스템은 원시 컨텍스트, 분석규칙, 해석된 컨텍스트로 구분되어 설계되었다. 그리고, 서비스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 아키텍처, 컴포넌트, 워크플로우의 측면에서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서비스 시스템의 아키텍처 구성요소들이 설계된 서비스시스템 아키텍처에 누락되지 않고 적절하게 설게 되었는지 검증하고 인지된 컨텍스트가 설계된 컨텍스트에표현되었는지 확인한다. 센서와 같은 컨텍스트 인지 장치는 서비스 시스템 아키텍처의 구성요소로 표현되고, 인지된 컨텍스트는 설계된 컨텍스트로 설계될 수 있다.
기능성의 바탕이 된다. 요구사항에 기초한 컨텍스 분석을 통하여서 분석된 컨텍스트가 설계된 컨텍스트에올바르게 설계되었는지 검증한다.
맥박 등의 속성으로 구성된다. 원시컨텍스트는 체온, 맥박 등의 기준값으로 이루어진 해석규칙을 통하여 해석되고 시스템은 이를 통하여 가능한 응급상황을 해석하고 판단한다. 판단된 응급상황을 기준으로 컴포넌트는 응급상황에 적합한 활동(Action)을 수행한다.
이번 장에서는 서비스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한 프로세스와 작업 지침을 제안한다. 서비스 시스템 개발의 핵심 단계는 그림 2에서와 같이 요구사항 획득 및 분석,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컴포넌트 설계, 컨텍스트 설계, 설계모델 검증의 다섯 가지 단계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서비스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 아키텍처, 컴포넌트, 워크플로우의 측면에서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프로세스에는 설계된 모델은 요구사항의 기능적 적합성 측면에서 검증하는 기법도 포함한다. 또한, EHS의 사례연구를 통해 구체적인 수행 예제를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다이어그램에서 테스크A를 위해 필요한 원시 원시컨텍스트A, 해석규칙A, 가능한 상황A가 분석되었다. 그리고 해석된 컨텍스트A를 통해 표현된 실제 해석 결과는 사전에 정의된 가능한 상황A의 인스턴스로 표현되고 테스크A 클래스에 의해서 참조돤다.
또한, 제안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LAS의한 형태인 응급 상황 처리 시스템을 도메인으로 한 사례연구를 수행한다. 제시된 기법은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개발과 서비스 시스템의 개발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가운데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서비스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개발하는데 적용 될 수 있다. 전통적 소프트웨어 개발 기법을 기반으로 서비스 시스템의 특징을 고려한 서비스시스템 개발 기법을 제안함으로써 서비스 시스템 개발의 효율성 향상이 기대된다.
후속연구
그리고, 서비스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요구사항 획득 및 분석,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컨텍스트 설계, 컴포넌트와 인터페이스 설계, 설계모델 검증의 다섯 활동의 단계로 정의한다. 또한, 제안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LAS의한 형태인 응급 상황 처리 시스템을 도메인으로 한 사례연구를 수행한다. 제시된 기법은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개발과 서비스 시스템의 개발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가운데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서비스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개발하는데 적용 될 수 있다.
SOCAMe 독립된 서비스 컴포넌트로 동작하기 위한 컨텍스트 제공기(Context provider), 컨텍스트 해석기(Context interpreter), 컨텍스트 데이타 베이스(Context database), 컨텍스트 인지 서비스(Context- Aware Service), 서비스 발견 서비스(Service Discovery Service) 등의 다수의 컴포넌트로 구성되어 있다. 본 논문은 온톨로지와 규칙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다양한 컨텍스트 정보에 따라 변해야 하는 서비스 기능이 다양해질수록 이러한 서비스를 설계하기 위한 보다 체계적인 기법이 필요하다.
제시된 기법은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개발과 서비스 시스템의 개발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가운데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서비스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개발하는데 적용 될 수 있다. 전통적 소프트웨어 개발 기법을 기반으로 서비스 시스템의 특징을 고려한 서비스시스템 개발 기법을 제안함으로써 서비스 시스템 개발의 효율성 향상이 기대된다.
제시된 기법은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개발과 서비스 시스템의 개발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가운데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서비스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개발하는데 적용 될 수 있다. 전통적 소프트웨어 개발 기법을 기반으로 서비스 시스템의 특징을 고려한 서비스시스템 개발 기법을 제안함으로써 서비스 시스템 개발의 효율성 향상이 기대된다.
또한, 제안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LAS의한 형태인 응급 상황 처리 시스템을 도메인으로 한 사례연구를 수행한다. 제시된 기법은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개발과 서비스 시스템의 개발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가운데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서비스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개발하는데 적용 될 수 있다. 전통적 소프트웨어 개발 기법을 기반으로 서비스 시스템의 특징을 고려한 서비스시스템 개발 기법을 제안함으로써 서비스 시스템 개발의 효율성 향상이 기대된다.
첫째로 설계모델의 검증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에서 명시된 기능적 요구사항이 설계모델에 어떠한 요소들로 나타나게 되는지를 검증해 봄으로써 수행될 수 있다.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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