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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시스템과 서비스 시스템의 유사성에 기반한 서비스 시스템 개발을 위한 체계적 설계 기법
A Systematic Design Method for Service System Development based on Similarity between Software System and Service System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소프트웨어 및 응용, v.34 no.5, 2007년, pp.407 - 418  

전원영 (숭실대학교 컴퓨터) ,  장수호 (숭실대학교 컴퓨터) ,  김수동 (숭실대학교 컴퓨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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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과학(Service Science)은 경영과 경제, 공학분야가 상호 연동하면서 서비스를 인식하는 새로운 응용분야이다. 서비스 시스템은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같은 자동화된 기능을 제공하면서, 동적인 컨텍스트 인식 및 분석과 이를 기반으로 한 의사 결정이 적용되어 더욱 지능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접근법은 서비스 요구사항을 모델링하고 서비스 시스템을 설계하는데 비효율적인 부분이 있다. 따라서, 서비스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설계 방법론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서비스 시스템의 특징을 비교함으로써 서비스 시스템의 특징을 도출한다. 그리고, 서비스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아키텍처, 컴포넌트, 워크플로우의 측면에서 제안하고, 생활 보조 시스템 (Living Assistance System)의 한 분야인 응급 상황 처리 시스템의 설계과정에 적용한다. 제안된 프로세스로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시스템 설계에서 서비스 시스템 설계로의 이동이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rvice science is a new application area that implements services in an interdisciplinary area of management, economics, and engineering. Service systems provide functionalities of traditional software systems, moreover the functionalities are more intellectual in that they require dynamic contex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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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서비스 시스템의 명확한 특징을 표현하기 위해 서비스 시스템과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비교하였다. 서비스 모델에서, 컨텍스트와 서비스 시스템은 원시 컨텍스트, 분석규칙, 해석된 컨텍스트로 구분되어 설계되었다.
  • 본 논문에서는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서비스시스템의 특징을 시스템의 개발적 측면에서와 시스템의 운영적 측면에서 비교하고,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 시스템 고유의 특징을 도출한다. 그리고, 서비스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요구사항 획득 및 분석,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컨텍스트 설계, 컴포넌트와 인터페이스 설계, 설계모델 검증의 다섯 활동의 단계로 정의한다.
  • 응급상황의 레벨에 따라 등록된 보조자에게 통지, 병원에 통지와 같은 조치를 취하고 상황이 심각하지 않은 경우 온도조절기, 조도 조절기, 환풍기, 습도 조절기 등과 같은 엑츄에이터를통해 사용자의 환경을 사용자의 현재 건강 상태에 따라 조절해 준다. 서비스 제공 후 상황에 따라 조치된 서비스의 결과를 보고한다.
  •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 들은 각각 홈네트워크 환경에서 다양한 신기술의 통합을 위한 미들웨어 구현, Ambient Intelligence(Aml) 분야의 시스템 개발 방법, 이종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를 통합하기 위한 구조적 프레임워크 개발을 목표로 수행되었다.

가설 설정

  • 서비스 시스템 개발의 핵심 단계는 그림 2에서와 같이 요구사항 획득 및 분석,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컴포넌트 설계, 컨텍스트 설계, 설계모델 검증의 다섯 가지 단계로 이루어진다. 논문에서는 시스템을 위한 요구사항이 존재한다고 가정한다. 서비스 시스템의 설계 단계에서, 단계 2에서 4까지는 각 단계에서의 산출물들이 다른 단계에 영향을 주면서 반복적으로 수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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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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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Roger, S., Software Engineering A Practitioner's Approach, McGraw Hill,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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