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틸트로터 항공기의 탑재장비 상세 지지구조 형상을 고려한 전산진동해석 및 평가
Computational Vibration Analysis and Evaluation of a Tilt-Rotor Aircraft Considering Equipment Supporting Structure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5 no.4, 2007년, pp.24 - 32  

김유성 (국립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동만 (국립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양건명 (국립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및 Huaihai Institute of Technology) ,  이정진 (항공우주연구원) ,  김동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computational structural vibration analyses of a smart unmanned aerial vehicle (SUAV) with tilt-rotors due to dynamic hub loads have been conducted considering detailed supporting structures of installed equipments. Three-dimensional dynamic finite element model has been constructed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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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는 전방동체 하부에 장착되는 감지기의 지지구조의 상세 유한 요소 모델과 전기체 유한요소 전방동체 모델에 장착된 형상을 보여주고 있다. 감지기 지지구 조 모델링 기법에 따라 전산해석으로 예측된 가속도 수준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Table 1은 틸팅 각 0º이며, 연료가 거의 없는 비행 조건일 때 감지기에 유발되는가 속도 응답의 RMS 값을 비교한 것이다.
  • 이를 위해 상용 유한요소 해석 프로그램인 MSC/NASTRAN과 자체개발한 모듈 코드를 병용하여 효율적인 해석체계를 구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서로 다른 비행조건에 대해진동환경에 민감한 주요 장비의동적응답 결과와 진동환경 요구도 평가 결과를제시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TR-S5 버전의 설계 단계 기체구조 모델에 대해 3차원 동적 유한 요소 모델을 생성하고, 전산진동 해석을 수행하여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틸트로터 항공기의 정확한 진동수준을 예측하기 위하여, 참고문헌[1]의 선행연구와 유사하게 기존에 생성된 동적허브하중 뿐 아니라 로터 후류유동과 날개의 간섭으로 유발되는 추가적인 동적 하중을 함께 고려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일반화된 질량행 렬,# 는일반화된 감쇠행렬 #는 일반화된 강성행렬을 의미한다. 단, 일반화 감쇠 행렬의 경우는 실용성을 위해 비 례 감쇠 (proportional damping) 개념 을 도입 하여 대각화되도록 처리하였으며, 보수적인 해석 결과를 위해 각 모드별로 3%의 감쇠비(damping :ratio)를 가정하여 적용하였다 [24]. Q(t) 는 시간 영역에서의 일반화된 외력 벡터를 나타내며, t는 물리 영역에서의 시간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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