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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축제 방문객의 평가속성 만족과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 2006 광주김치대축제를 중심으로 -
The Effects of Evaluation Attributes of Cultural Tourism Festivals on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원문보기

마케팅과학연구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17 no.2, 2007년, pp.55 - 73  

김정훈 (광주대학교 경상복지대학 관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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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축제는 전국의 지역축제 가운데 광역시 도에서 추천한 축제 가운데 관광상품성이 크고, 경쟁력 있는 우수한 축제를 선정하여 지원하는 사업이다.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계획(문화관광부, 2006)에 의하면 방문객의 만족도 평가, 전문위원 평가, 그리고 축제 개선실적 등을 감안하여 최우수축제, 우수축제, 유망축제, 예비축제로 선정되고 있다. 특히 예비축제를 제외한 문화관광축제는 공공부문의 사업비 지원을 받기 때문에 1,000여 개가 넘는 지역축제의 방문객 만족도 평가는 상호비교가 가능한 평가척도를 이용하여 종합평가분석이 이루어진고 있다. 이러한 견지에서 본 연구에서는 문화관광축제 공통평가속성이 방문객 만족과 사후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향후 축제기획 시 방문객 만족도 제고와 지속가능한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연구를 통하여 문화관광축제 평가속성, 만족, 그리고 행위의도에 관한 변수를 도출하였으며, 2006 광주김치대축제 방문객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문화관광축제 평가속성에 대한 요인분석을 통하여 홍보안내, 행사내용, 기념품 음식, 편의시설 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축제방문객 만족과 행동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모형을 통해 수립한 연구가설은 차이분석, 회귀분석, 공분산 구조분석 등을 통해 검증하였으며, 연구결과 모든 가설은 채택되었다. 향후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축제와 성격이 유사한 축제방문객 분석을 통한 비교연구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estivals are an indispensable feature of cultural tourism(Formica & Uysal, 1998). Cultural tourism festivals are increasingly being used as instruments promoting tourism and boosting the regional economy. So much research related to festivals is undertaken from a variety of perspectives. Plans to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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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표 2>에서와 같이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 사용되는 평가척도는 문화관광부의 문화관광축제 방문객 만족도 평가항목과 중복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화관광축제 평가항목을 이용하여 축제 방문객들의 만족과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전술한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은 문화관광축제 평가속성이 방문객 만족과 사후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축제기획자 입장에서 축제기획시 방문객 만족도 제고와 지속가능한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Ⅰ :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문화관광축제 평가속성 만족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Ⅱ : 문화관광축제 평가속성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Ⅲ : 문화관광축제 평가속성만족은 긍정적 구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Ⅳ : 문화관광축제 평가속성은 방문객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Ⅳ-1: 문화관광축제 홍보안내요인은 방문객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Ⅳ-2: 문화관광축제 행사내용요인은 방문객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Ⅳ-4: 문화관광축제 편의시설요인은 방문객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Ⅴ : 문화관광축제 방문객만족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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