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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대비 남북한 정보통신교육 비교 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f Informatics Education for Preparing the Unification of the Korean Peninsula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1 no.2, 2007년, pp.157 - 165  

박정호 (한국교원대학교) ,  김영기 (경인교육대학교)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통일대비 정보통신교육 통합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남북한의 컴퓨터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비교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북한은 소학교에서는 정보통신교육이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으며 중학교에서 주당 2시간씩 필수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수재학교, 제1중학교, 일반중학교 등 학교수준에 따라 교육과정에 차이가 있었고, 특히 일부 수재학교에 집중적인 교육이 실시되고 있었다. 둘째, 컴퓨터 교과서를 비교 분석한 결과 남한의 컴퓨터 교과서는 영역별로 골고루 내용이 선정되어 있었는데 북한의 경우 컴퓨터의 기초지식 및 문서작성에 대부분이 할애되어 있었으며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등 최신의 내용이 전혀 수록되어 있지 않았다. 하지만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BASIC 프로그래밍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활용 중심인 남한의 교육과 대조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compare and analyse computer curriculum and textbooks of South Korea and North Korea in order to provide the basis for unifying the Informatics Education. Result of this study follows : First, there isn't any course for Informatics Education in the elementary school but it was req...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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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축이 필요하다고 인식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남북한의 정보통신교육 실태를 비교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통일대비 정보통신교육 통합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 북한 또한 컴퓨터에 대한 지식을 소유하고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학습 목표를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컴퓨터를 혁명 실천의 도구로 보고 '주체형'의 과학자, 기술자로 키우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에 비하여 남한은 정보화 사회에서 기본적인 정보 소양을 갖추기 위한 실천적 경험과 실생활에서의 활용성과 유용성을 중시하고 있다.
  • 본 연구는 통일대비 남북한 정보통신교육 실태를 분석하고 통합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로서 남북한의 정보통신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비교 분석을 통하여 실태를 파악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컴퓨터교육을 실시하는 시기 및 위상이 다르다. 남한은 초등학교에서부터 컴퓨터교육을 실시하고 하고 있으나 북한의 컴퓨터교육은 소학교에서는 전혀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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