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본 연구는 유치열에서 치아기형 발생빈도와 영구치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치아기형의 조기진단의 필요성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2000년도에서 2005년까지 전남대학교병원에 내원한 환자 중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을 촬영한 2세에서 7세 사이의 어린이를 조사하여 유치열에서 이중치와 선천적 결손치의 유병율을 조사하고 그러한 유치열의 이상과 영구치열과의 상호관계를 조사하였다. 134명의 남아와 120명의 여아로 총 254명의 파노라마 필름을 조사하였으며 이중 8명(5명의 남아, 3명의 여아)에서 유치열에서의 결손치가 발견되었고 4명(2명의 남아, 2명의 여아)에서 유치열에서의 이중치가 발견되었다. 유치열에서 이중치의 유병율은 1.6%였으며 선천적 결손치의 유병율은 3.1%였다. 피검자 중1명은 하악의 이중치와 상악의 결손치를 가지고 있었다. 유치열의 이상이 나타난 11명 중 7명에서 계승 영구치의 결손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에서 유치열의 치아기형이 나타난 경우 계승 영구치에서 치아결손이 빈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morphology and number of deciduous teeth and the occurrence of other dental anomalies in their successors, and to evaluate the necessity of early diagnosis of dental anomalies in the primary dentition. Prevalence of double teeth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유치열의 이중치나 결손치 및 계승 영구치 이상의 발생은 지역마다 다양한 정도를 보이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여러 지역에서의 발생빈도가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전대병원 소아치과에 내원한 광주전남 지역 아동의 유치열에서 치아 기형 발생 빈도와 영구치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유치열의 치아기형의 조기진단 필요성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상적인 두 개의 치아가 융합되면 어떻게 되는가? 정상적인 두 개의 치아가 융합된 경우 정상적인 두 개 치아가 차지하던 공간보다 적은 공간을 차지하게 되므로 인접치의 접촉 상실과 치간이개를 유발한다. 반면 정상 치아와 과잉치가 융합되면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하게 되어 총생이나 인접치의 매복을 초래하게 된다.
Hypodonita(핍치증)이란 무엇인가? Hypodonita(핍치증)는 하나 이상 치아의 선천적 상실을 말한다1). 이것은 단독적으로 기형이 발생하거나, 또는 다운 증후군과 외배엽 이형성증과 같은 조건과 함께 관련되어 나타날 수있다2).
유치열의 이중치와 선천적 결손치에 대한 유병율을 조사한 결론은 무엇인가? 1. 254명 중 11명(4.3%, 6명의 남아와 5명의 여아)의 파노라마 필름에서 유치열의 이중치와 결손치를 발견했다. 이 중 7명(63.6%)에서 계승 영구치에서 결손이 나타났다. 2. 유치열의 결손치는 8명(3.1%)에서 관찰되었고 그 중 남자가 5명(2.0%)이고 여자가 3명(1.2%)으로 나타났다. 5명(3명의 남아, 2명의 여아)의 어린이에서 영구 계승치의 결손치를 발견할 수 있었다. 3. 4명의 소아(1.6%, 2명의 남아, 2명의 여아)에서 이중치가 나타났다. 남녀 각각 1명씩은 양 측성으로 나타났으며 하악 유측절치와 유견치가 이환되었다. 편측성으로 나타난 경우도 남녀 각각 1명씩 오른쪽 하악 유중절치와 유측 절치에 나타났다. 이중치는 모두 융합치로 진단되었다. 융합치가 있는 4명의 소아 중 3명에서 영구계승치 결손이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