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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C 교량의 3차원 시공 중 해석기법을 위한 준적합 쉘 요소 개발
Development of Quasi-Conforming Shell Element for the Three Dimensional Construction Stage Analysis of PSC Bridge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0 no.3, 2007년, pp.329 - 338  

김기두 (건국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변윤주 (㈜동호 특수사업본부) ,  김현기 (㈜동호 전산개발실) ,  롬보이 ,  송삭 (건국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김영회 (건국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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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C 박스 교량은 콘크리트, 철근과 텐던으로 구성된 구조물로서 콘크리트의 인장 균열, 철근의 비선형 거동 등 재료의 비선형성 거동 특성 및 콘크리트의 시간 의존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복합 구조물이다. PSC 박스 교량의 시공 중 거동 특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뼈대 요소(프레임 요소)를 이용한 시공단계의 설계가 수행되고 있다. 그러나 PSC 박스 교량 중 곡선램프교 등의 경우는 교량의 외측 및 내측의 변위 및 응력 값이 현저히 다르다. 따라서 PSC 박스 교량의 텐던량 및 시공 중 긴장력이 외측 및 내측에서 다르게 산정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는 계산이 불가능하여 같은 양의 텐던과 부적절한 긴장력을 사용하고 있어 시공 중 항상 안전사고에 노출되고 있다.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3차원 해석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PSC 박스 교량의 해석 기법에 필요한 준 적합 쉘 요소를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SC box bridge constructed of concrete, reinforcing bar and tendon is a complex structure that exhibits tension cracks, nonlinear behaviour of steel and time dependent behaviour of concrete. The frame element is commonly used for construction stage analysis PSC bridges. However, the frame elem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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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요소에 의한 설계는 교량 전체 구조를 단순한 뼈대 요소로 가정하여 해석하는 계산이다. 그러나 본연구에서 PSC 직선교 및 곡선교의 시공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더욱 정확하고 정밀한 구조해석을 위하여 PSC 교량의 텐던의 배치를 고려한 준적합 쉘 요소의 정식화를 제안하고자 한다. 그리고 준 적합 쉘 요소의 콘크리트 재료 모델에서 ACI 코드 및 CEB/FIB 코드에 의한 크리프 및 건조수축의 비선형 특성을 고려한 수치 예제 및 쉘요소를 이용한 3경간 연속 교량의 시공 중 해석 과정 예제를 제안하고자 한다.
  • 가우스 적분법을 사용하는 대체 변형률 쉘요소는 절점에서 응력을 계산하기 위한 추가적인 보간 방법이 필요하나 준적합 쉘 요소는 해석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모든 응력이 자동적으로 절점에서 계산이 되므로 연산 속도도 개선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준적합 요소를 이용하여 PSC 교량 구조물의 시공 단계 설계에 활용하고자 한다.
  • 개발이 병행되어야만 한다. 본 연구에서는 3차원 해석에 의한 정밀한 PSC 교량의 시공 중 해석기법 개발을 위하여 PSC 쉘 요소의 정식화를 제시하고 그 결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유는 다음과 같으며 혹은 다음 경우의 결함으로 나타난다. (a) 보가 휨을 나타내는 동안, 쉘 변형은 면 내와 휨 거동의 조합이다. (b) 쉘 모델의 복부(web)는 거의 수직재이고, 평면/면내 모드에서 대부분 휨으로써 변형한다.
  • 각 거더 세그먼트는 총 4개의 쉘 요소로 모델링되는데, 그 각각은 상부 슬래브에 두 개, 복부와 하부 슬래브에 각각 하나씩의 요소로 이루어진다. 하부슬래브는 길이에 따라서 변하는 두께를 갖는데, 해석 시 일정한 두께를 가정하여 둔다. 다음 그림은 해석 모델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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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곽효경, 서영재(1999) 시공단계를 고려한 콘크리트 프레임 구조물의 해석,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논문집, 12(2), pp.171-184 

  2. 윤영수, 이만섭, 최한태(1998) FCM 공법으로 시공중인 PS 콘크리트 박스거더 교량의 크리프 및 건조수축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3. 이계호, 최정호, 신현목(1994) 시공단계를 고려한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교량의 해석 및 설계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4. 이재석, 강영진(1992) PC 사장교의 시공단계를 고려한 해석,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5. 이재석, 최규천(2007) 순차적으로 시공되는 곡선 PSC 사장교의 비선형 해석,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27(1A), pp.4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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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Choudhury, D.(1986) Analysis of Curved Nonprismatic Reinforced and Prestressed Concrete Box Girder Bridges.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UCB/SEMM-86/13 

  10. Comite Euro-International Du Beton(1990) CEB-FIP Model Code 1990, Design Code 

  11. GID 8.0(2006) Pre-postprocessor Software, International Center for Numerical Methods in Engineering. Barcelona, Spain, http://gid.cimne.up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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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Kim, K. D. Lomboy G. R., .Voyiadjis G. Z,(2003) A 4-Node Assumed Strain Quasi-Conforming Shell Element with 6 D.O.F.,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Engineering, 58(14), pp.2177-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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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XFINAS 2.0(2006) Konkuk University, Korea, http:// www.xfina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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