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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 CRM 시스템 효과검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Verification of Construction CRM systems 원문보기

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8 no.4 = no.38, 2007년, pp.137 - 145  

조경린 (벽산건설㈜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  황욱선 (한라대학교 경영대학) ,  김용수 (중앙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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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건설 CRM 시스템의 효과가 주택사업 고객관리시스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즉 건설 CRM 시스템이 주택사업 분양고객의 구전효과와 고객 만족도, 청약 고객의 재방문에 따른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분양 고객과 청약 고객 각 175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건설 CRM 시스템은 서비스품질 요인에 입각하여 유형성, 신뢰성, 응답성, 확신성, 공감성 등으로 측정하였고 효과검증 변수는 고객 만족도, 구전 효과, 재방문으로 측정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 부분적 채택으로 나타났다. 즉 건설 CRM 시스템은 분양 고객과 청약 고객의 구전효과, 만족도, 재방문 의사의 향상을 도와 궁극적으로 건설회사의 경영성과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경영도구로의 활용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는 건설 CRM 시스템의 효과를 실질적으로 검증함으로써 건설 CRM의 필요성과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degrees of oral transmission, customer satisfaction, and subscription customer's re-visitation to grasp effectiveness of CRM of construction company. Brand recogniti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can be made to improve by CRM of construction comp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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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보다 심층적이고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는 건설 CRM 시스템의 효과를 주택사업의 고객관리시스템을 중심으로 실증적 검증에 의하여 경영성과 향상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즉 건설 CRM 시스템에 대한 고객 형태, 구전효과, 만족도, 재방문 의사 등의 향상 방안을 분석한다.

가설 설정

  • 가설 L 건설 CRM 시스템 서비스 품질 평가는 고객의 형태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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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용해(2004). '아파트시장에서의 CRM에 관한 연구: 국내 S 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 김환욱(2003). '주택 건설업 CRM 핵심영역에 관한 연구: 주택사업 고객관계관리 프로세스 분석을 중심으',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신은영(2003). '건설산업에서의 서비스 품질 제고', 건설감리, 한국건설관리협회, 9(2) 통권92호, pp.19-22, 3 

  4. 이승명(2004). '조직특성, IS 기반, IS 기획능력 및 IS 품질이 CRM 성과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 이윤상(2001). '고객관계관리 시스템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정성수(2001). 'CRM의 건설산업 적용을 위한 연구', 울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최익성(2006), '주택시장에서 건설회사의 CRM 마케팅 전략',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추현구(2006). '아파트 거주만족도에 관한 실증분석', 중앙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9. 한동균(2005). '고객관계관리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 한 연구 : 서비스 품질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황욱선(2002). '회계모듈 중심의 통합적 ERP에 관한 연구', 세무회계연구 

  11. Griffin, R. K.(1995). 'Personality Characteristics and TheirRelationship to Food service Performance', Journal of College & University Food service. 2(3), 31- 42 

  12. Parasuraman, A., Valerie A. Zeithaml, and Leonard L. Berry.(1994). 'Reassessment of Expectations as a Comparison Standard in Measuring Service Quality: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58(February), 201-300 

  13. Parasuraman, A,. V. A. Zeithamal, and L. L. Berry(1998). 'SERVQUAL : A Multi-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for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 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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