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반작업의 영향요소분석을 통한 덤프트럭의 운반속도 산정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stimating of the Dump Truck's Travel Speed Based on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Earthmoving Operation원문보기
댐, 고속도로, 공항, 플랜트, 빌딩, 상하수도 처리장과 같은 많은 건설공사의 운반 작업이라 함은 프로젝트의 요구조건에 맞게 지면의 형상과 조건을 변형시키기 위하여 일정량의 토사를 운반하는 작업을 의미하며 흙 운반 작업의 정확한 이동시간의 계산은 작업의 생산성을 결정하고 궁극적으로 작업을 수행함에 있어 비용 효과적 인 장비배치를 위해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덤프트럭을 활용한 운반 작업은 설계가 대비 평균 6%의 비용을 차지하고 있어 덤프트럭을 이용한 운반 작업은 공사비 관리 측면에서 중요한 비용 인자로 구분되어 관리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현장의 덤프트럭 주행속도의 자료 수집을 통하여 각 도로유형별 주행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하고 해당 도로유형별 영향요소를 고려한 도로유형 별 적정 주행 속도 산정에 관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댐, 고속도로, 공항, 플랜트, 빌딩, 상하수도 처리장과 같은 많은 건설공사의 운반 작업이라 함은 프로젝트의 요구조건에 맞게 지면의 형상과 조건을 변형시키기 위하여 일정량의 토사를 운반하는 작업을 의미하며 흙 운반 작업의 정확한 이동시간의 계산은 작업의 생산성을 결정하고 궁극적으로 작업을 수행함에 있어 비용 효과적 인 장비배치를 위해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덤프트럭을 활용한 운반 작업은 설계가 대비 평균 6%의 비용을 차지하고 있어 덤프트럭을 이용한 운반 작업은 공사비 관리 측면에서 중요한 비용 인자로 구분되어 관리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현장의 덤프트럭 주행속도의 자료 수집을 통하여 각 도로유형별 주행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하고 해당 도로유형별 영향요소를 고려한 도로유형 별 적정 주행 속도 산정에 관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In many construction projects, such as dams, highways, airports, buildings, industrial plants, and sewerage and drainage systems earthmoving operation is defined the movements of a certain quantity of earth to alter the surface configuration or conditions so that projects requirement can be met. Acc...
In many construction projects, such as dams, highways, airports, buildings, industrial plants, and sewerage and drainage systems earthmoving operation is defined the movements of a certain quantity of earth to alter the surface configuration or conditions so that projects requirement can be met. Accurate calculation of travel time is essential for determining productivity of earthmoving operations, and for ultimately selecting the most cost-effective fleet configuration for executing the work. Also transportation work that utilizes dump truck consists average So in the whole expenses earthmoving operation, and is an important cost factor for cost management. Therefore this study proposes a methodology for optimum transfer speen based on the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earthmoving operation in different road types by collecting the sources of dump truck running speeds and considering the main factors affecting the earthmoving operation.
In many construction projects, such as dams, highways, airports, buildings, industrial plants, and sewerage and drainage systems earthmoving operation is defined the movements of a certain quantity of earth to alter the surface configuration or conditions so that projects requirement can be met. Accurate calculation of travel time is essential for determining productivity of earthmoving operations, and for ultimately selecting the most cost-effective fleet configuration for executing the work. Also transportation work that utilizes dump truck consists average So in the whole expenses earthmoving operation, and is an important cost factor for cost management. Therefore this study proposes a methodology for optimum transfer speen based on the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earthmoving operation in different road types by collecting the sources of dump truck running speeds and considering the main factors affecting the earthmoving ope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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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많이 이루어 지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이에 본 연구는 도심지 도로에서의 운반 작업을 대상으로 이동속도 변화에 따른 운반비용을 분석하고 현재 진행 중인 현장의 운반 작업을 대상으로 덤프트럭 주행속도에 대한 자료 수집을 통하여 각 도로유형 별 주행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하여 도로유형별 영향요소를 고려한 주행속도 산정에 관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변화가 발생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적재물의 종류의 고려여부에 따른 비교를 하기 위하여 표 14와 같이 적재 시 적재물의 종류를 고려한 모형 및 고려하지 않은 모형을 제시하였으며 표 13은 회귀계수의 유의성 및 공선성의 검증의 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제안 방법
진행 중인 공사현장에서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현장 자료에는 설계시 작성 기준으로 활용되 었던 정보가 도로유형 별로 파악이 가능하게 하였으며, 도로유형에 대한 장비의 특성 및 적재물의 종류, 거리, 신호등수와 같은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다중공선성은 두 개의 독립 변수가 정확히 1차함수관계는 아니라도 상관관계가 ±1에 근접하는 변수들에서 발생하는데, 이러한다중공선성의 발생은 회귀식의 계수를 산정하는데 적용되는 최소제곱법의 적용을 어렵게 한다. 주행속도 상관관계에서 보듯이 km당 신호등수와 km당 횡단보도 수는 주행속도의 큰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표 12에서 보이는 것처럼 두 변수들의 관계에서도 상관관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km당 신호등 수를 선택하여 분석하였다.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로 구분된다. 표 6은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이동장비의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정리한 것이며 본 연구에서는 이들 요소 중 차량에 관련한 요소 및 도로 조건에 관한 요소를 정리하여 활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도로유형별 영향요인 분석을 통한 적정속도산정을 위해서 현재 진행 중인 공사현장에서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현장 자료에는 설계시 작성 기준으로 활용되 었던 정보가 도로유형 별로 파악이 가능하게 하였으며, 도로유형에 대한 장비의 특성 및 적재물의 종류, 거리, 신호등수와 같은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본 연구의 범위는 도심지 도로에서의 흙 운반 작업을 중심으로 하며, 대상을 2차로 이상의 교통대기가 많은 시가지 도로 및 교통대기가 적은 시가지 도로로 한정하였다.
분석에 사용되는 자료는 2005년 6월 9일부터 2005년 8월 24 일까지 조사된 자료이며, 현재 시공 중인 공공건설공사를 대상으로 현장유형에 따라 도로건설공사 6개 현장, 택지 및 대지조성 공사 4개현장, 주택공사 1개 현장으로 구성되었으며, 표 7은 현장의 자료수집현황을 나타낸 것이다.
연구 진행은 기존 연구문헌 분석을 통하여 운반 작업의 영향요소를 확인하고, 실제 진행 중인 공사현장의 덤프트럭을 활용한 운반 작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상자그림 (Box plot)을 통하여 분포 정도를 파악하고, 통계분석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하여 양 끝단 10%의 값들을 제거한 후 상관분석을 통하여 2차로 이상의 교통대기가 많은 도로 및 적은 도로의 적재 시 및 공차시 영향요소 분석을 하였으며, 각 도로 유형에 따라서 선별된 영향요소를 활용하여 도로 유형별 적재시 및 공차 시에 대한 주행속도 산정 모형을 제시하였으며, 운반 작업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통하여 각각의 요소가 운반 속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파악하여 결과값을 도출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그림 1은 연구의 프로세스 및 분석 방법을 도식화 한 것이며, 전체적인 연구진행에 있어 운반 작업의 영향요소 분석 및 주행속도 산정 모형을 산출하기 위하여 통계 분석도구인 SPSS 12k 를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상자그림 (Box plot)을 통하여 분포 정도를 파악하고, 통계분석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하여 양 끝단 10%의 값들을 제거한 후 상관분석을 통하여 2차로 이상의 교통대기가 많은 도로 및 적은 도로의 적재 시 및 공차시 영향요소 분석을 하였으며, 각 도로 유형에 따라서 선별된 영향요소를 활용하여 도로 유형별 적재시 및 공차 시에 대한 주행속도 산정 모형을 제시하였으며, 운반 작업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통하여 각각의 요소가 운반 속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파악하여 결과값을 도출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회귀분석을 통해 제시된 산정 모형에 대하여 현장의 평균 주행 속도와의 비교를 통하여 모형에 대한 검증을 하였다.
운반 작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상자그림 (Box plot)을 통하여 분포 정도를 파악하고, 통계분석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하여 양 끝단 10%의 값들을 제거한 후 상관분석을 통하여 2차로 이상의 교통대기가 많은 도로 및 적은 도로의 적재 시 및 공차시 영향요소 분석을 하였으며, 각 도로 유형에 따라서 선별된 영향요소를 활용하여 도로 유형별 적재시 및 공차 시에 대한 주행속도 산정 모형을 제시하였으며, 운반 작업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통하여 각각의 요소가 운반 속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파악하여 결과값을 도출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회귀분석을 통해 제시된 산정 모형에 대하여 현장의 평균 주행 속도와의 비교를 통하여 모형에 대한 검증을 하였다.
이론/모형
분포를 상자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다. 상자그림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수집된 각 자료들은 이상치가 존재하며 이 러한 이상치의 영향을 줄이기 위하여 양 끝단 10%를 제외하는 Trimmed Mean(OTT, 1993)방법을 사용하여 분석 하였다. Trimmed Meane 평균의 분포가 이상치에 의해 영향을 받을 때 양 끝단 일정 범위를 제외하여 분석하는 방법으로서, 표 8은 수집된 현장별 자료수와 10% Trimmed Mean을 활용하여 실제 분석에 활용된 자료수를 나타낸 것이다.
성능/효과
05보다 높은 값을 보이는 제한속도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 않음을 의미하며 이는 교통대기가 많은 도로에서 일반적으로 제한속도에 훨씬 못 미치는 주행속도가 발생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2차로 이상의 교통대기가 적은 도로에서는 km당 신호등수와 제한속도가 상관관계가 큰 것으로 보이며, km당 횡단보도수 와 운반거리는 약한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또한 교통대기가 많은 도로와는 달리 적재시 및 공차시 주행속도에 대해서 차로수의 증감 정도는 유의하지 않다는 결론을 얻었다.
경실련이 발표한 자료를 기초로 하여 깎기, 운반, 쌓기의 비용 중 운반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을 분석하면 평균 49.5%(국도건설공사 8개 현장)정도이며, 전체 사업비에서 설계가 대비 6%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3_1부터 3_4현장은 2차로 이상의 교통대기가 적은 도로의 경우 적재시 주행속도를 나타내며, 4_1부터 4_4현장은 같은 현장의 공차시 주행속도를 나타낸다. 그림에서 보듯이 영향요소를 고려한 주행속도 산정식의 경우가 현장에 따른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으며, 특히 1_7번 현장은 같은 유형의 현장보다 교통량 33, 142대/ 일 및 km당 신호등수도 2.94개로서 영향요소의 영향이 심하여 주행 속도가 9km/h로 나왔으며, 반대로 3_3현장의 경우는 교통량 10, 642대/일, km당 신호등수 0.36개로서 영향요소의 영향이 적은 경우로 주행속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공차시의 2_7 현장 및 4_3현장의 경우도 적재시와 마찬가지의 영향요소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판단된다.
덤프트럭 주행속도에 대한 상관분석 의 결과 적재물의 종류에 따라 상관관계가 발생하고 있으나 적재물의 종류는 다른 영향요소처럼 연속형 변수가 아니라, 범주형 변수이기에 회귀분석에서는 적재물의 종류에 대하여 회귀식을 계산 할 수 없었다. 따라 서적 재물의 종류와 같은 범주형 변수를 연속형변수로 바꿔서 입력해야 하는데, 이때 자주 쓰이는 방법이 가변수(dummy variable)의 활용이다(오택섭, 최현철 2003).
것이다. 덤프트럭의 주행속도가 15km/h의 증감이 발생하면 운반 단가의 5~13%의 변동이 발생 하며, 5km/h의 증감이 발생함에 따라 2~3%의 단가의 증감이 발생함을 확인할 수 있다.
2차로 이상의 교통대기가 적은 도로에서는 km당 신호등수와 제한속도가 상관관계가 큰 것으로 보이며, km당 횡단보도수 와 운반거리는 약한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또한 교통대기가 많은 도로와는 달리 적재시 및 공차시 주행속도에 대해서 차로수의 증감 정도는 유의하지 않다는 결론을 얻었다.
제안된 모델에 대한 통계학적 분석도 중요하지만, 실 수집 데이터의 현장 조건에 대한 반응 정도 파악도 큰 의미를 가진다. 그림 6과 그림 7은 수집된 자료의 현장의 평균 주행속도와 현장별 조건을 반영한 두 가지 모델 및 품셈에서 제시한 주행속도 값을 비교한 것이다.
후속연구
한 구간 내에서의 주행속도의 변화는 (-)5에서 (+)13%까지의 변동이 발생하였으며, 운반 작업의 물량이 많거나 이동 거리가 먼 경우에는 공사비에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본연구에서 제시된 주행속도 산정식은 건설공사의 계획단계 및 설계단계에서 사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울 수 있고 실제 주행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제한 요소들 중 일부분만 고려하였다는 점에서 한계점을 가지고 있으나, 이는 주행속도 산정에 대한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 것이며 품셈에서 제시한 각 도로기준에 맞는 영향요소를 고려한 주행속도 산정방법으로의 활용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11)
건설교통부(2003). 국도건설공사 설계실무 요령, 건설교통부, pp. 71
김경주, 박찬혁(2000). '교통흐름을 고려한 장비 계획을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 구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 24호 제 3-D 호, 대한토목학회, pp. 423-428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2005). 건교부 국도건설공사 예산낭 비 실태 분석,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pp. 별첨1-4
Gransberg, D. D.(1996). 'Optimizing Haul Unit Size and Number Based on Loading Facility Characteristics',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ASCE, Vol 122, No. 3, pp. 248-253
Ott, R. L.(1993). 'An Introduction to Statistical Methods and Data Analysis', Wadsworth, Inc., U.S.A., pp. 73-75
Marzouk, M., Moselhi, O.(2004). 'Fuzzy Clustering Model for Estimating Hauler's Travel Time',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ASCE, Vol 130, No. 6, pp. 878-886
Smith, S. D.(1999). 'Earthmoving Productivity Using Linear Regression Techniques',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ASCE, Vol. 125, No. 3, pp. 133-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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