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세계의 재미노동과 사용자 정체성
Fun Labor and User Identity of Virtual World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8, 2007년, pp.182 - 190  

류철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  신새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가상세계란 전자적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네트워크화된 3차원 컴퓨터 그래픽 기반의 인터랙티브 환경을 말한다. 오늘날 구현된 가상세계는 기존의 매체에서는 볼 수 없었던 장시간의 몰입을 가능하게 했고, 현실의 노동에 필적할 만큼 힘들고 지루한 장시간의 플레이는 일과 놀이의 경계를 무화시키며 재미노동의 개념을 탄생시켰다. 이러한 재미노동을 '노동을 자연에 가함으로써 자연이 부여한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자연을 자신에게 더 고유한 존재로 만드는' 인간의 본질로서의 노동으로 긍정한다면, 정보사회에서의 구조적 실업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획기적인 거대 서비스 분야 중 하나라고 조심스럽게 가정할 수 있다. 또한 재미노동은 돈과 시간과 관심을 지불한 만큼 의미 있는 경험을 하기 원하는 사용자들의 지각 능력과 행위주체성에 부합하는 새로운 형태의 노동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다양한 가상세계를 편력하는 사이버 산책자로서 정의되었던 기존의 사용자 정체성 개념에 반론을 제기하면서, 가상세계의 사용자들은 오히려 하나의 가상세계에 오래 머물며 지속적이고 발전적으로 재미노동을 행하는 존재, 즉 주민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렇게 가상세계의 사용자들이 주민성을 형성함에 따라 단체 행동권과 시민참여의 새로운 양식이 확산되어 가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이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는 일이 매우 중요해질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irtual world is the 3D graphical interactive environment that networked by electronic communications. Virtual Worlds offered flow experience for a long time to their users. They blur the boundaries of work and play, so bring out the concept of Fun Labor. If we can accept the principle of equivalen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후 오토데스크(Autodesk), 브이피엘(VPL) 등 미국의 많은 IT 기업들이 이 '메타버스의 비전을 컴퓨터그래픽의 가상현실로 개발하고자 시도했다. 이러한 시도들은 모두 실패로 돌아갔다.
  • 본 논문은 디지털 매체환경이 만든 가상세계(Virtual World)의 인간 행위 및 사용자 정체성의 성격을 고찰하려는 시도로서 씌어진다.
  • 본 연구는 가상세계의 발전과정에서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재미노동(Fun Labor) 현상의 의미를 분석하고 그 결과로 형성되는 주민(resident)으로서의 사용자 정체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가상세계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형태의 일상생활과 그에 따라 발생하는 재미노동 현상의 의미를 현실 노동과의 비교를 통해 분석하고, 사용자의 재미노동을 통한 현실의 가치 창출을 전면화하고 있는 가상세계 의 사례를 중심으로 가상세계 내에 머무르며 지속적이고 발전적으로 재미노동을 행하는 존재, 곧 주민으로서의 사용자 정체성을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