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수입브랜드의 특성과 현지화전략과의 관계연구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Characteristics and Localization Strategy of Imported Brands in Korean Market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1 no.8, 2007년, pp.1180 - 1189  

한지희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패션산업정보) ,  고은주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arch the level of localization strategy of imported brands in Korean Market, to investigate relationship between the brand characteristics and localization strategy, and to study the case about localization strategy of the brand selected according to the type of br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이러한 시점에서 글로벌화 전략과 현지화전략의 비중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의 마케팅적 시사점은 국내 패션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수입브랜드의 현지화전략을 분석, 국내 브랜드의 해외시장진출 시 참고자료로 삼고자 하였다. 비록 본 연구의 표본수가 적다고 하더라도, 설문조사와 사례연구를 통하여 국내 수입브랜드의 현지화 수준을 파악할 수 있었고, 이것이 향후, 패션마케팅에서의 국제마케팅이 활성화 되는데 작은 밑받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제마케팅 연구에서 끊임없이 논의되고 있는 현지화전략이 패션산업에서 전개되고 있는 현황을 국내에서 전개되고 있는 수입브랜드를 통하여 살펴 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의 특성을 파악하여 국내 수입브랜드의 브랜드 특성과 현지화전략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한국패션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시 마케팅전략 수립의 참고자료로 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을 정리해 보면 첫째, 국내 수입브랜드를 대상으로 마케팅전략 관점에서의 현지화 전략의 실행수준을 알아보고, 둘째, 현지화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특성을 파악하여 브랜드 특성과 현지화 전략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셋째, 현지화 전략의 구체적인 사례를 조사하여 국내 브랜드의 현지화 현황을 실증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권순기. (2001). 한국의 병행수입에 따른 정책의 유효성 평가 럭셔리 의류브랜드. 한국의류학희지, 25(9),1583-1592 

  2. 권순기,황재민,손상기. (2002). 한국의 경쟁조건관점에서 고찰한 글로벌화와 위조상품에 관한 연구. 복식, 52(4),87-95 

  3. 김선화,김승은. (2003). 국내 수입패션멀티샵의 마케팅전략 (I)-상품전략/가격전략을 중심으로. 복식, 54(4), 15-26 

  4. 김선화,김승은. (2003). 국내 수입패션멀티삽의 마케팅전략 (II)-상품전략/프로모션전략을 중심으로. 복식, 54(4),15-26 

  5. 김창석. (2004). 다국적 기업 광고의 현지화전략에 관한 연구 -국내TV 광고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효율,이찬근. (1995). 한국의류업체의 대중국 현지화전략. 한국중소기업연구, 17(1), 23-46 

  7. 박재옥, 박혜정. (2003). 기혼여성의 수입 정장의류와 정장의류의 구매동기 연구. 복식문화연구 11(1),1-10 

  8. 서나현,고은주. (2003). 국내 섬유 의류기업의 해외진출에 대한 현황분석 연구,한국의류학회지,27(9/10), 1081-1092 

  9. 손미영,이은영 (2001). 한국섬유 및 의류사업의 세계화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5(6), 1131-1142 

  10. 송윤아,고은주. (2004). 국내 의류브랜드의 중국진출현황 및 마케팅전략 제안. 한국의류학희지 28(2), 212-223 

  11. 신만수,이장로,조면현,장세진,김익수 (2000). 한국기업의 국제경영. 서울: 고려대학교출판부 

  12. 어패럴뉴스. (2004). 2004/2005 한국패션브랜드 연감. 서울: 어패럴뉴스사 

  13. 어패럴뉴스. (2005). 2005/2006 한국패션브랜드 연감. 서울. 어패럴뉴스사 

  14. 원선혜. (2003). 수입 럭셔리 브랜드의 유통실태 및 향후 전망. 한국의류산업학회지 5(3),209-215 

  15. 이승신,류미현. (2004). 20,30대 여성의 수입유명브랜드 제품 소비행동. 대한가정학회지, 42(2),33-46 

  16. 이승희, 임숙자,박미정. (2002). 과시소비성향과 정장 수입 브랜드선호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6(1),3-14 

  17. 이윤숙,육심현,최원경,이수경,진병호. (2002). 국내 의류업체의 글로벌 소싱현황과 경쟁력 강화방안. 한국의류학회지, 26(6),751-762 

  18. 최선형. (2001) 패션명품에 대한 태도 연구. 복식문화연구,9(6),842-854 

  19. 최동익.(2002). 다국적기업의 한국 내 경영 현지화에 관한 연구-통합과 적응 연구모형(Integration-Responsiveness Framework)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 04/05 Imported Market Now. (2004, 6). 패션비즈, p. 156-188 

  21. 05/06 Imported Market Now. (2005, 8). 패션비즈, p. 66-91 

  22. Morris, J. (1991). Globalization & global localization: Explaining trends in Japanese foreign manufacturing investment. In Morris, J. (Ed.), Japan and the global economy: Issues and trends in the 1990s (pp. 1-13). New York: Routledge 

  23. Rosenzweig, M. & Nohria, N. (1994). Influence on human resource management practice in multinational corporation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21(4), 229-25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