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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기술수용모델(TAM)을 적용한 스마트 의류 구매의도 연구

A Study on Consumers' Clothing Buying Intention Adopted By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1 no.8, 2007년, pp.1211 - 1221  

강경영 (호서대학교 패션학과) ,  진현정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nvestigates the effects of fashion innovativeness and technology innovativeness on the attitude and the buying intention of smart clothing. This study employs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 proposed by Davis(1989) as a theoretical framework. Two hundred sixty-five respondents compr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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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유행혁신성이 스마트 의류에 대한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본다.
  • 2) 기술혁신성과 기술혁신성이 스마트 의류에 대한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3)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이 스마트 의류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그리하여 새로운 유형의 패션 전자 기술제품을 수용하는 데는 혁 신기술수용모델에서 변인 외에 패션혁신성도 변인으로 적용되어야 한다고 판단되었다. 그리하여 이 연구에서는 혁신기술수용모델(TAM)의 기술혁신성, 유용성, 사용용이성이라는 변인 외에 유행혁신성이라는 변인을 첨가하여 스마트 의류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를 살펴보고 혁신기술수용모델이 스마트 의류의 구매의도 연구에 적합한가를 알아보았다.
  • , 2000). 따라서 스마트 의류가 전자 기술을 접목한 의류라는 점에서 소비자의 유행혁신성과 기술혁신성은 다르게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므로 본 연구는 유행혁신성 과 기술혁신성를 각각의 변수로 하여 TAM을 테스트 하였다.
  • 본 연구는 Davis(1989)가 제안한 혁신기술수용모 델(TAM)의 주요 구성요인인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혁신성을 통합하여 요인간의 인과 관계와 이 요인들이 스마트 의류에 대한 태도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또한 웨어러블 컴퓨터가 패션의 주류시 장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현실화를 위한 이슈를 먼저 따져봐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본 연구는 스마트 의류가 당면한 현실적인 이슈들에 접근하는 첫 단계 로 스마트 의류를 대하는 소비자들의 인식, 즉 태도 및 구매의도를 알아보고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을 규정함으로써 스마트 의류의 상품화 전략을 수립 하는 기 초로 이 용하고자 설계 되었다.

가설 설정

  • H2a: 기술혁신성은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2b: 기술혁신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3a: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3b: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스마트 의류에 대한 태도 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4: 지각된 유용성은 스마트 의류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5: 스마트 의류에 대한 태도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la: 유행혁신성은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lb: 유행혁신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a와 가설 3b는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과 스마트 의류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그러나 분석결과 지각된 유용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태도에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가설2a과 가설2b는 각각 기술혁신성이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분석결과 기술혁신성은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지각된 유용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2a는 지지되었고 가설 2b는 기각되었다.
  • 가설5는 스마트 의류에 대한 태도가 구매의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분석결과 태도는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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