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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자기 장신구의 콘텐츠 개발

Content Developmemt of Ceramic Jewelry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9, 2007년, pp.62 - 71  

김성민 (공주대학교 조형디자인학부 세라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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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는 생존과 더불어 먹는 것 다음으로 아름다움에 대한 욕망의 표출로 신체장식을 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장식은 수치심이나 추위, 더위 등 외부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한 의복보다 먼저 시작되었으리라 추정된다. 이는 장식 유물이 복식사에 앞서 출토되고 있기 때문이다. 일예로 현대문명의 혜택을 전혀 받지 못하는 오지의 원주민의 경우, 의복이나 도구의 본능적 기능보다 장식이 화려한 경우를 볼 수 있다. 이러한 장신구의 역사는 원시시대의 동물의 이빨 등의 사냥물에서부터 현대의 신소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발전되어 왔다. 본 논문은 한국장신구의 시대적, 재료적 자료를 통하여 장신구 문화콘텐츠를 연구함으로써 문화유산을 통한 문화상품을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으로 장신구 콘텐츠개발에 기여하리라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 kind has been doing a human body ornament as a expression of desire for beauty from the earliest times. The ornament might assume expression for the human body earlier than clothes it has protected human body from the exterior such as dishonor, cold weather and hot weather etc. because orname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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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국 장신구의 미" 민족 원류라 할 수 있는 한국 장신구를 서사적으로 그리고 시각적으로 풍부하고 다양하게 재구성, 세계적인 문화상품으로 만들 수 있도록고대 장신구의 역사적, 문화적, 디자인적 가치를 현대적으로 되살려 한국 문화상품에 대한 자긍심 고취 및 세계화의 발판으로 마련하려한다. 또한 문화상품, 문화콘텐츠, 문화원형에 의한 디자인 개발 등 다양한 문화산업에서 활용 가능한 시나리오 소재 및 재료로 제공 가치를 부여하여, 한국장신구의 고대부터 조선시대까지의 변천사를 응용하여, 급격히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콘텐츠문화산업 분야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는 도자기장신구의 콘텐츠(문화원형)를 연구하려한다.
  • 그러므로 이런 특성에 의해 발전가능성이 높고, 다변화하는 공예문화산업에서 새로운 문화상품으로 가능성을 살펴보는데 있다. 장신구는 미술사의 여러 영역들 중 그 중요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구가 미흡하며, 체계적인 한국장신구사 시대적, 역사적 자료를 찾아보기 어렵고, 한국장신구가 갖는 의미적인 것에 대한 연구만이 종종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 전통적인 면과 현대적인 면, 그리고 실용성과 심미성을 충족시키고 특히 전통성을 현대화하여 한국적인 이미지를 나타냄과 동시에 우리 문화를 알리고 국가 이미지를 고취시키고자 한다. 더불어 부가가치가 높은 실용적, 예술적 문화상품을 만들고, 현대적인 의상에 맞는 장신구로 개발하여 문화상품화 하고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도자기 제작기법은 대량생산에 용이한 이장주입성형 (Slipcasting)과 석고 틀에 의한 가압(加壓)성형을 이용하여 문화상품의 대중화에 대한 실질적인 접근을 유도하려 한다.
  • 발판으로 마련하려한다. 또한 문화상품, 문화콘텐츠, 문화원형에 의한 디자인 개발 등 다양한 문화산업에서 활용 가능한 시나리오 소재 및 재료로 제공 가치를 부여하여, 한국장신구의 고대부터 조선시대까지의 변천사를 응용하여, 급격히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콘텐츠문화산업 분야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는 도자기장신구의 콘텐츠(문화원형)를 연구하려한다.
  • 따라서 수요에 적절히 대응하는 디자인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도자기 장신구로 한국 문화상품의 개념과 현황을 바탕으로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종류의 장신구를 제시하고자 한다. 전통적인 면과 현대적인 면, 그리고 실용성과 심미성을 충족시키고 특히 전통성을 현대화하여 한국적인 이미지를 나타냄과 동시에 우리 문화를 알리고 국가 이미지를 고취시키고자 한다.
  • 색소지로 다양한 발색 효과를 얻고 현대적인 색감에 어울리도록 장식 효과이용하고, 유약은 슈퍼 화이트(Superwhite) 소지의 느낌을 그대로 표현하는 유약을 사용, 작품위주로 제안 강조하였다. 본 논문은 단순히 문화유산을 답습한 디자인에서 벗어나, 전통적 특성을 현대화한 작품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실용적, 예술적 문화상품을 만들고 문화상품화 하여 활용 가능성을 높이는데 주력하였다.
  • 본 연구논문에서는 장신구의 재료적, 시대적 범위의자료를 토대로 이를 소비자 의견 중심으로 발전 방향을제시하고, 디자인 발상법과 설문조사를 통하여 도자 (흙) 재료를 이용한 디자인 형태를 제시하였고, 이에 한국적인 도자장신구의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고, 설문조사 및 작가작품을 통한 개발, 디자인 가능성을 제안하는 것이 연구목적이다. 이는 다양한 의미와 용도를 가지고 있는 장신구 디자인 및 용도 등 일반인에게 어떠한 방식으로 발전, 지속되어 왔는지를 고찰(설문조사) 해 봄으로써, 장신구야말로 다른 어떤 장르보다 문화산업에 관련 분야라는 전제로 문화산업에서 타 산업보다다양성과 성공가능성을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다.
  • 또한 체계적인 연구의 부재로 인한 상업적인 의도에 의해 본래의 의미가훼손되어지고 있다. 이에 문화산업의 부각으로 시행되어지고 있는 문화상품개발 성공과정을 보며, 가능성에 대한 발전적 제안요소를 구체적인 방법으로 모색하고자, 도자기 장신구의 산업적 활용에 대한 디자인 제안 및 디자인 발상법(작가작품)에 따른 디자인 방법, 일반인을 통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문화상품으로써 발전 가능성에 대한 연구방안을 제안하려한다.
  • 내면적인 작품을 살펴보았다. 이처럼 다각적인 자료검색과 실용방안을 연구하다보니, 한편에 논문에서다루기에는 방대한 영역으로 판단되어 장신구의 콘텐츠 개발을 전제로 하여, 자료를 통한 문화상품 개발 제안 및 방법적인 과정만 중점적으로 연구하려한다.
  • 본 논문에서는 도자기 장신구로 한국 문화상품의 개념과 현황을 바탕으로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종류의 장신구를 제시하고자 한다. 전통적인 면과 현대적인 면, 그리고 실용성과 심미성을 충족시키고 특히 전통성을 현대화하여 한국적인 이미지를 나타냄과 동시에 우리 문화를 알리고 국가 이미지를 고취시키고자 한다. 더불어 부가가치가 높은 실용적, 예술적 문화상품을 만들고, 현대적인 의상에 맞는 장신구로 개발하여 문화상품화 하고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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