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지는 세계 최고의 역사자산의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최근 이것을 충북을 대표하는 문화적 브랜드로 만들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은 설문조사를 통해 청주직지축제의 포괄적 만족도 및 소비지출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소득과 같은 경제적 변수는 예상했던 대로 양(+)의 결과를 얻었으나, 인구학적 변수는 다소 예상과는 다른 결과를 얻었다, 즉, 남성이 더욱 만족도와 소비지출도 높았으며, 충북 이외의 거주자일수록 만족도와 소비지출과 음(-)의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직지축제가 세계적 축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장기발전계획 및 상설조직화가 필요하다.
직지는 세계 최고의 역사자산의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최근 이것을 충북을 대표하는 문화적 브랜드로 만들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은 설문조사를 통해 청주직지축제의 포괄적 만족도 및 소비지출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소득과 같은 경제적 변수는 예상했던 대로 양(+)의 결과를 얻었으나, 인구학적 변수는 다소 예상과는 다른 결과를 얻었다, 즉, 남성이 더욱 만족도와 소비지출도 높았으며, 충북 이외의 거주자일수록 만족도와 소비지출과 음(-)의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직지축제가 세계적 축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장기발전계획 및 상설조직화가 필요하다.
The Jik-ji has been proved as the oldest historical property in the world. And Now we are trying to make Jik-Ji as the representative cultural brand of Chung-buk. This paper analysed deterministic factors of the total satisfaction and consumption expenditure at the Jik-JI Festival, based on economet...
The Jik-ji has been proved as the oldest historical property in the world. And Now we are trying to make Jik-Ji as the representative cultural brand of Chung-buk. This paper analysed deterministic factors of the total satisfaction and consumption expenditure at the Jik-JI Festival, based on econometric method. We obtained several results. As expected we got positive relation between economic variable like income and satisfaction - expenditure of participants, but we didn't get anticipated results from demographic variables. Or so, men have high degree of satisfaction and expenditure, compared to women. But participants from outside Chung-buk had negative relations to satisfaction and expenditure of the event. Therefore, in order to develop Jik-Ji Festival as world-wide festival, it is necessary to build long term master plan and public organization of Jik-Ji Festival.
The Jik-ji has been proved as the oldest historical property in the world. And Now we are trying to make Jik-Ji as the representative cultural brand of Chung-buk. This paper analysed deterministic factors of the total satisfaction and consumption expenditure at the Jik-JI Festival, based on econometric method. We obtained several results. As expected we got positive relation between economic variable like income and satisfaction - expenditure of participants, but we didn't get anticipated results from demographic variables. Or so, men have high degree of satisfaction and expenditure, compared to women. But participants from outside Chung-buk had negative relations to satisfaction and expenditure of the event. Therefore, in order to develop Jik-Ji Festival as world-wide festival, it is necessary to build long term master plan and public organization of Jik-Ji Festiv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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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006년 직지축제에 대하여 수요자의 만족도, 수요자들의 소비 지출의 결정요인, 읜도우 효과 (Window Effect)및 직지축제를 통한 청주의 미래발전 가능성 등을 분석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자료를 통해 관람객이 행사기간 중 식음료비, 교통비, 숙박비 등 기타 비용을 지출한 비용현황을 통해 지출액에 영향을 준 사회 . 경제적인 요인 혹은, 그 이외의 요인이 무엇이었는지를살펴보고자 한다.
나타내는 척도이다. 관람객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우선 경제적인 요인 및 인구학적 요인변수를 고려하여 추정모형을 세웠으며, 회귀분석 결과를가지고 포괄적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결정요인이 무엇인지 측정하고자 하였다. 여기에서 고려한 사회 .
이를 위하여 지역민들은 ‘직지문화상품’으로 인하여 얼마만큼 문화적 만족도를 성취하고 있으며, 직지관련 상품들이 지역경제발전에 얼마만큼의 경제적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지를 분석해 볼 필요성이 있다. 또한, 청주시가 내세우고 있는 ‘직지의 고향, 청주’라는슬로건은 청주시를 대표할 만한 미래적 가치를얼마만큼 내포하고 있는지 계량적인 분석을 통해 경제적 효과를 측정하고자 한다.
문화적 가치창출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지역민들은 ‘직지문화상품’으로 인하여 얼마만큼 문화적 만족도를 성취하고 있으며, 직지관련 상품들이 지역경제발전에 얼마만큼의 경제적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지를 분석해 볼 필요성이 있다.
본 논문은 직지라는 문화유산을 어떻게 지역문화상품으로 정착시켜 그에 따른 경제적 . 문화적 가치창출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여기에서는 관람객이 청주직지축제를 관람하면서 지출한 지출액을 통해 지출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이 무엇이었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설문자료를 통해 관람객이 행사기간 중 식음료비, 교통비, 숙박비 등 기타 비용을 지출한 비용현황을 통해 지출액에 영향을 준 사회 .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직지가 지닌 민족유산에서 세계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를널리 알리고, 직지 세계화의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기반을 마련하는데 초석이 되었다.
현재 청주는 매년 ‘직지축제’를 개최하여 이것을 단순한 문화행사의 차원이 아니라 향후 청주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이미지화하려는 목적을가지고 있다. 직지는 세계 최고(最古)의 금속활자 본으로 역사적 문화자산의 가치 뿐 아니라, 이를 활용하여 청주지역의 대표적인 문화브랜드로서 정착시키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것이다.
현재 청주시에서 주력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직지세계화 추진의 근본적인 의미를 살펴보면, 직지세계화는 직지의 가치를 세계에 널리 알려그 가치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그 가치에기초하여 청주를 문화적으로 우수한 세계수준의도시로 만들어 가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가설 설정
이렇게 될 때 직지는 단순하게지역의 역사적 자산일 뿐 아니라 문화적 . 경제적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가질 것이다.
제안 방법
2006년 10월 청주 직지축제추진위원회가 2006년 청주직지축제성과분석을 하였는데, 여기에서 개략적인 직지축제의 경제적 파급효과를분석하였다.
386원의 증가효과가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또한 직접 유발액은 직접생산효과 362백 만 원과 직접 소비지출효과 1, 120백 만 원을 합하여 1, 482백 만 원을구하였다.
설문의 내용으로는 직지축제에 대한 인식도및 만족도, 직지축제 참여기간 중 소비지출 조사 (식음료, 교통, 숙박 등), 청주 직지축제의 발전방향 및 직지문화상품의 미래가능성에 대한 설문으로 구성하였다.
조사방법은 면접인력을 직접 동원하여 직접 면접법을 이용하여 조사하는 심층설문법을 활용하였다. 총 표본의 크기는 401명의 유효 표본을 얻었다.
직지축제에 영향을 주는 설명변수로는 성별 (SEX), 연령 (AGE), 거주지 (ADD), 학력수준 (LERN), 개인 월평균소득(LY), 직지축제에 대한만족도(U), 개인이 가지고 있는 직지축제에 대한미래가능성(EXPEC) 등을 고려하였다.
대상 데이터
조사 대상은 13세 이상의 직지축제 관람객으로 한정하였으며, 조사기간은 직지축제가 열리는기간 중인 2006년 9월 1일에서 9월 10일까지로설정하였다. 조사방법은 면접인력을 직접 동원하여 직접 면접법을 이용하여 조사하는 심층설문법을 활용하였다.
조사방법은 면접인력을 직접 동원하여 직접 면접법을 이용하여 조사하는 심층설문법을 활용하였다. 총 표본의 크기는 401명의 유효 표본을 얻었다.
특히 2006년 9월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직지특별전에서 좋은 반응을 얻은 직지문화상품은 2006년 12월 15일부터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OTOP박람회에서 대한민국 문화상품 대표로 참여하였다. 한편, 서울 인사동에 직지문화상품 전문매장을 운영하고 있는데 하루 평균 1천여 명의 국내외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서울 양재동의 대형쇼핑몰인 하이브랜드에도위탁운영을 하기 시작하는 등 외형확장에 주력하고 있다.
성능/효과
EXPEC : 청주직지축제의 미래 발전가능성에대한 설문을 5scale로 하였으며 값이 클수록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함.
추정한 결과 직지의 사회적 . 경제적 가치는 환경 및 자원, 공공재 등 비시장재화로부터발생되는 암묵적 가치로서 약 8, 694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가지고 볼때에도 직지는 역사적 자산으로서의 경제적 가치는 충분하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고려한 사회 . 경제적 요인으로는 나이(AGE), 성별 (SEX), 연령 (AGE), 거주지 (ADD), 학력수준 (LERN), 개인 월평균소득(LY)이었다.
넷째, 연령이 많을수록 통계적 유의성은 비교적 작았지만 소비지출에 미치는 효과는 양(+)의값을 가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설문 응답자의 평균 연령이 32.
둘째, 주거지(ADD)를 중심으로 보았을 때, 충북 이외의 지역에서 참가한 관람객일수록 더 많은 지출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런데 숙박비의비중이 매우 작기 때문에 충북 내 거주자와 도외 거주자 간의 큰 차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소비지출에서 차이가 나는 것은 이미 그들의 마음에 일정 부분 소비지출을 할 계획을 반영하는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2006년 직지축제로 인하여 유발되는경제적 파급효과는 총 GRDP 증가액으로 환산하여 약 6, 500백 만 원으로 추정되었다. 물론 이와같은 추정방식은 정확도가 매우 떨어지지만 대략적인 추세를 보는 데는 유용성이 있다고 평가된다.
윈도우 효과란 문화상품의 본질적 속성은 유지되면서 여러단계에 걸쳐 새로운 상품의 출현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직지축제의 경우 축제 자체는 하나의 문화상품이지만 이것을 통해 새로운캐릭터 및 공예품 등이 창출되었다면 윈도우 효과가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 직지축제행사의 만족도와 윈도우효과 간의단순회귀분석을 하였는데, 만족도가 높을수록 직지관련 상품의 구매가 증가하였다는 결과를 얻었다. 이러한 사실로부터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문화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윈도우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의 모색이필요하다.
가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설문 응답자의 평균 연령이 32.5세이어서 비교적 청년층이 많았던점을 감안할 때, 만일 표본이 장년층을 중심으로조사되었더라면 연령효과는 더욱 큰 값을 가졌을 것으로 추측된다.
셋째 성별 소비지출구조에서 남성일수록 더많은 소비지출을 하는 것으로 드러났는데, 이는매우 특이한 현상이다. 아마도 이것은 가족 단위로 직 지행사에 참여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 때대부분 남성이 지불하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윈도우효과의 측면에서, 청주직지축제 행사장 내에서 “포괄적인 만족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직지 상품 구매를 많이 한다.”라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고, 이는 관람객이 행사자체에 만족할 경우 이를 통하여 직지 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직지축제를 통해 윈도우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청주직지축제에 대한 관람객의 포괄적인 만족도를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362백 만 원으로 조사되었다. 이것을 좀 더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행사관계자의 숙박, 음식, 교통 등에 의한 소비의 증대효과를 추정한 결과개략 61백 만 원으로 조사되었으며, 직지축제로인한 직접 투자지출효과는 행사장시설공사(전시, 환경연출, 텐트), 홍보 등에 의한 생산유발의 추산결과 301백 만 원으로 추정되었다.
첫째, 심리적 요인으로 직지행사에 대한 만족도 (U) 가 클수록, 미래에 대한 낙관적 전망 (EXPEO-fi- 가질수록 행사에 참가하여 더 많은지출을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결과인데, 소비지출행위가 자신의 만족을 극대화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짐을 시사해주고있다.
청주 직지축제에 대한 사회 - 경제적인 요인과개인의 선호 요인 등을 설명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한 결과를 살펴보면, 축제에 만족한 사람은직지 관련 상품을 구입했거나, 차후 구입할 의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고소득층, 고학력자 일수록 직지축제에 대한 포괄적인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축제 행사가 향후 경제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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