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한 재고관리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Inventory Management Using the Dataminning 원문보기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30 no.3, 2007년, pp.20 - 27  

이규용 (울산과학대학 산업경영과) ,  서준용 (울산대학교 산업정보경영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ompany establishes a sale strategy through the inventory to set the purchasing requisite of the customer in a global company environment. And a sale company can become the reason of a sale opportunity loss because of a customer satisfaction rate if it does not have the all thing to want a purcha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존의 많은 연구는 각 제품사이의 판매관계가 상호 독립적 환경을 고려하여 재고관리방안을 제시하고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다양한 종류의 많은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에서 매출증대를 위한 방안으로, 각 제품 사이의 판매관계를 고려한 재고관리방안을 제시한다. 각제품의 종속적 관계는 과거 고객 주문정보를 데이터마이닝 기법에 적용하여 각 제품 사이의 연관성분석에 따라 추출한다.
  • 지지도는 상호 대칭적이며, 규칙 'A => 8의 지지도는 규칙 lB n A, 의 지지도와 같다. 따라서 지지도는 두 품목의 동시 구매가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가를 측정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재고품목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해 주문번호, 재고코드, 판매일자, 그리고 판매 수량을 연관성 분석 데이터로 정리한다. 주문번호와 재고코드는 1 : M 관계를 가지며, 주문에 따른 부품사이의 연관성 분석의 데이터로 사용된다.
  • 본 연구는 재발주점이 발생한 재고품목에 대한 상호관련성 및 판매 종속성을 가지는 제품의 재고정보를 함께 보여줌으로써 판매기회 확보와 구매비용 및 물류비용 감소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제품별 연관성분석에 의한 종속적 재고관리를 위해과 같은 연구절차를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연관성 분석에서 발생된 연관성 규칙을 재고정보와 연계한 효율적 재고관리 시스템을 제공한다. 기존 시스템은 각각의 재고항목에 대한 관리만 이루어 졌지만, 본 연구에서 제공하는 시스템은 재고 항목 사이의 연관성에 따라 고객서비스 수준을 고려한 재고관리를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제조기업의 대리점 및 유통기업에서고객 주문충족에 의한 매출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각제품사이의 종속적 관계를 고려한 재고관리방안을 제시한다. 기존의 많은 연구는 각 제품사이의 판매관계가 상호 독립적 환경을 고려하여 재고관리방안을 제시하고있다.
  • 상호 관련성 및 종속성을 보여준다. 이 과정에서 동시 판매된 수량과 독립적으로 판매된 정보를 함께 보여줌으로써 각 제품의 발주단위와 재발주점 관리에 대한정보를 수정 보완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재고관리 결과 정보는 기업의 재고통제를 위한 지속적인 관리에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정보로 활용될 수 있다.
  • 이 패턴이라는 것은 데이터베이스 안에서 발견되는 조합 혹은 분류 모델이나 순차적 경향들로써 데이터마이닝의 기본이 되는 것이다[9]. 이렇게 패턴을 마이닝하는 것은 자료가 어떻게 조합되는지 혹은 어떻게 분류될 수 있는지 밝히고, 더 나아가서는 앞으로 들어오는 자료들을 기존에 생성된 패턴들을 사용해 효과적으로 예측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패턴들을 찾아내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들이 제시되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빈번하게 발생하는 패턴을 찾아내는 Apriori 알고리즘이 있다[1, 2].
  • 즉 연관성 규칙을 통해서 하나의 거래나 사건에 포함되어 있는 둘 이상의 품목들의 상호관련성을 발견하는 것이다. 여기서 유의한 규칙을 얻는 것은 품목 간의 거래에 있어서 상호 연관 구매가 이루어진다고 판단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안현철, 한인구; 데이터마이닝을 황용한 인터넷 쇼핑몰의 상품 추천 시스템 개발 한국과학기술원 MGSM 02137, 2002 

  2. 장남식, 홍성완, 장재호; 데이터마이닝, 대청, 1999 

  3. 조재희, 박성진; OLAOP 테크놀로지, 시그마컨설팅, 1999 

  4. Berry, J. and G. Linoff; Data Mining Techniques: For Marketing, Sales, and Customer Support, John Wiley & Sons, 1997 

  5. Cercone, N. and Tsuchiya, M.; 'Special issue in lear-ning and discovery in databases,' IEEE Transactions on Knowledge and Data Engineering, 5(6) : 1993 

  6. Chopra, S. and Meindl, P.; Supply Chain Management Strategy, Planning and Operation, Prentice Hall, NJ, USA, 2001 

  7. Conklin, D., Fortier, S., and Glasgow, J.; 'Knowledge Discovery in molecular database,' IEEE Transactions Knowledge and Data Engineering, 5(6) : 985-987, 1993 

  8. Fisher, M. L.; 'What Is the Right Supply Chain for Your Product?', Harvard Business Review, 72(2) : 105117, 1997 

  9. Han, J.; Data Mining, Encyclopedia of Distributed Computing, Kluwer Academic Publishers, 1999 

  10. Jeong, B.J., S. B., Jeong, H. S., and Kim, S. W.; 'An Available- To-Promise System for TFT LCD Manufacturing in Supply Chain', Computers & Industrial Engineering, 43 : 191-212, 2002 

  11. Major, J. and Riedinger, D.; 'EFD : A hybrid knowledge / statistical based system for the detection of fraud,'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lligent Systems, 7(7) : 687-703, 1992 

  12. Weng, Z. K.; 'Strategies for Integrating and Lead Time and Customer Order Decisions', IIE Transactions, 31 : 161-171, 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