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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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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형 혹은 H형 단면의 표지판지주에 소형차가 충돌할 때 차량 및 지주의 거동을 확인하기 위하여 Barrier VII 프로그램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연성 베리어에 충돌하는 차량의 운동과 베리어의 변위를 해석하는 프로그램이나, 지주를 수평 빔 요소로 하고 각 노드에 강성을 조절한 기둥 요소로 연결함으로써 소형지주에 대한 충돌해석이 가능함을 보였다. 0.9ton 소형차가 기초와 강결된 파이프형태의 소형 지주에 30km/h, 60km/h, 70km/h 110km/h의 속도로 충돌하는 경우, 0.9ton 소형차와 1.35ton 중형차가 기초에 강결된 H형 단면 지주에 110km/h의 속도로 충돌하는 경우, 그리고 0.9ton 소형차가 분리되는(slip base) 형태로 기초에 연결된 파이프형태의 소형 지주에 110km/h의 속도로 충돌하는 경우 등 총 7가지 경우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여 지주의 변형과 충돌차량의 거동을 분석하였다.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고속충돌 시 기초에 강결 된 원형지주의 경우 과다한 휨 변형으로 표지판과 차량 전면부와의 충돌위험성이 있고 H형 지주와 같이 비교적 큰 표지판용 지주는 소형차 충돌 시 지주의 변형은 거의 없고 차량에 가해지는 충격력, 지주가 과다하게 차체 안으로 침투할 위험성이 크다는 사실과 breakaway 장치로 단부처리를 하는 경우 위험이 줄어들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rrier VII program is normally used for the design of flexible barrier, but if modelled properly it can be used for the analysis of vehicle impact to small sign posts. In this paper sign post is shown to be modelled as flexible barrier by combining beam and column elements at each beam node. Simul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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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breakaway sign support 초기 개발단계에서 사용되었던 강체해석 모델이 지주의 변형을 고려하고 있지 못하는 한계와, 범용 프로그램인 LS-DYNA3D가 갖는 입출력 데이터 작성 및 해석상의 난이도, 긴 해석시간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방호시설(barrier) 설계에 널리 사용되고, 도로안전시설 전문가에게 친숙하여 입출력이 비교적 용이하며 , 해석결과에 대한 신뢰도가 충돌실험을 통하여 오랜 기간에 걸쳐 입증된 Barrier 1 프로그램이 표지판용 지주의 충돌해석 에 이용될 수 있는지 그 가능성과 한계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표지판은 크게 문형식 표지판, 노측에 설치되는 대형 표지판, 소형 표지판으로 나눌 수 있는데 본 연구는 노측에 설치되는 소형 표지판으로 단주식 및 복주식 지주에 대하여 Barrier Ⅶ 해석을 위한 모델링 방법, 시뮬레이션, 해석결과를 통해 기존 단부가 지주-차량간의 충돌위험, Breakaway support system의 필요성 및 기능을 보이고자 하였다.
  • 이 프로그램은 연성 방호시설에 충돌하는 차량의 운동과 차량방호 안전시설의 변위를 해석하는 프로그램이나, 수직의 지주를 수평으로 생각하면 차량의 충돌로 인한 지주의 거동을 볼 수 있다. 연구에서는 지주 충돌 상황의 모델링, 원형지주에 대한 저속과 고속충돌 시뮬레이션 및 H형 지주에 대한 충돌, breakaway 단부 설치 시 충돌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지주가 강결합 되었을 때의 문제점, breakaway 설치의 효과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 한계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표지판은 크게 문형식 표지판, 노측에 설치되는 대형 표지판, 소형 표지판으로 나눌 수 있는데 본 연구는 노측에 설치되는 소형 표지판으로 단주식 및 복주식 지주에 대하여 Barrier Ⅶ 해석을 위한 모델링 방법, 시뮬레이션, 해석결과를 통해 기존 단부가 지주-차량간의 충돌위험, Breakaway support system의 필요성 및 기능을 보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2006). 이 연구에서는 소형표지의경우 소형표지판은 한 개 혹은 두 개의 지주로 지지된 면적 5m2 이하의 표지판으로 가정하였다. 소형차량의 저속충돌 시에 과다한 속도변화를 줄 수도 있고고속충돌 시에는 표지판의 관성력으로 지주 하단부가 꺾이면서, 표지판의 높이에 따라서, 표지판이 소형차의 전면부 유리와 충돌할 위험이 있어 소형표지일 경우에도 차량충돌시 차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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